우리가 '엑셀'로 내역서를 작성할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함수중 하나가 round 함수입니다. 쉽게 말해서 '반올림'을 해주는 함수에요.

 

숫자 계산을 하다보면 그 결과값이 무수히 많은 소수점을 나타나기도 하는데, 대략적이지만 정확한 수치를 정해주는 함수가 꼭 필요합니다.


 

비슷한 성격을 지닌 int나 trunc도 정말 많이 적용되고 있지만 어떤 엑셀 함수를 어떻게 적용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니까 취향에 따라 적용하면 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함수의 이름이 round라고 시작되는 비슷하지만 다른 이름을 가진 roundup(올림)함수와 rounddown(내림)함수가 따로 존재한다는 사실이 흥미롭죠.

 

round와 마찬가지로 자주 사용되는 함수니까 함께 알아두면 도움이 되실꺼에요. 실제로 이런 함수들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이해만 확실해 해두면 나중에 절대 헷갈리지 않습니다.

 

엑셀 함수 round,roundup,rounddown 쉽게 이해하기1

먼저 엑셀 round 함수부터 알아보도록 하죠. 예를 들기위해 엑셀 화면에서 임의의 셀에 소수점 세자리까지 있는 숫자를 입력해두고 round라는 함수를 써보면 위와 같이 이름이 비슷한 3가지의 함수가 나타납니다.

 

round 함수는 '수를 지정한 자릿수로 반올림'해주는 함수인데..여기서 잘 이해해야 하는 부분은 지정된 자릿수'에서' 반올림을 해주는 것이 아니고 지정된 자릿수'까지' 반올림을 해준다는 말입니다.

 

엑셀 함수 round,roundup,rounddown 쉽게 이해하기2

round 함수의 형식은 위와 같습니다. round(숫자 or 특정셀의 위치, 인수)..이렇게 구성되어 있는데 이때 인수를 넣지 않으면 함수에 오류가 생기니 무조건 인수는 넣어줘야 합니다.

 

엑셀 함수 round,roundup,rounddown 쉽게 이해하기3

만약에 인수를 '0'으로 넣으면 결과값이 어떻게 나왔을까요? 90.989라는 숫자에 round 함수를 적용했더니 91이 나왔습니다.

 

해석해보자면 자릿수 '0'까지 반올림을 해라는 의미인데..소수점 자체가 0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그러니까 소수점을 기준으로 그 이하부분에서 반올림을 해주게 되면 당연히 결과값이 91이 나오겠죠. 단순하게..엑셀 round 함수로 소수점 이하의 숫자를 반올림하려면 인수는 무조건 '0' 넣어주면 됩니다.

 

엑셀 함수 round,roundup,rounddown 쉽게 이해하기4

인수를 '1'이라고 하면 똑같이 91이라는 결과값이 나오는데요..90.989를 소수점 첫째자리'까지' 반올림을 해주게 되면 당연하겠죠?^^

  

엑셀 함수 round,roundup,rounddown 쉽게 이해하기5

그외에도 몇가지 더 테스트를 해보았는데요..인수를 '2'이라고 넣어주면 소수점 2번째 자리'까지' 반올림이 되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답니다. 90.989의 소수점 2번째 자리까지 반올림하게 되면 90.99가 되네요.

 

엑셀 함수 round,roundup,rounddown 쉽게 이해하기6

그러면 만약에 저 인수에 '마이너스'를 집어넣으면 어떻게 될까요?

 

소수점을 기준으로 -1은 소수점 이하가 아니라 소수점 이상으로 바뀌게 됩니다. 즉..90.989라는 숫자를 기준으로 round함수에 '-1'이라는 인수를 넣어주면 특이하게도 '까지'가 아니라 '에서'로 변하더라구요.

 

엑셀 함수 round, roundup, rounddown 쉽게 이해하기

 

 

쉽게 말하자면 소수점 이하에서는 그 자릿수'까지' 반올림이 되었는데.. 마이너스 인수를 적용해주면 그 자릿수'에서' 반올림이 적용됩니다.

 

즉..90.989에서 적용하면 숫자 0'에서' 반올림이 된다는 의미인데 결과치는 위와 같이 90이 나온다는 사실!

 

엑셀 함수 round,roundup,rounddown 쉽게 이해하기7

인수 -2를 넣어보면 이러한 사실이 조금 더 확실해집니다.

 

90.989에서 적용하면 숫자 9'에서' 반올림이 되니까 결과값이 100이라고 나옵니다. 여기까지 round 함수에 대해서 조금 쉽게 이해해보자는 의미에서 예를 들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roundup과 rounddown함수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엑셀 roundown(내림) 함

 

엑셀 함수 round,roundup,rounddown 쉽게 이해하기8

위 화면에도 친절하게 해당 함수의 기능이 보여지는데...rounddown 함수는 '0에 가까워지도록 수를 내림'하는 함수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즉..무조건 내려주는 함수에요. 어떤 숫자가 있을때 기준이 되는 숫자 밑으로는 모두 버린다는 의미죠.

 

엑셀 함수 round,roundup,rounddown 쉽게 이해하기9

엑셀 rounddown 함수에서 인수 1을 넣어주면 위와 같은 결과값이 나타납니다. 소수점 첫번째자리 밑으로는 모두 버려졌네요~

 

엑셀 함수 round,roundup,rounddown 쉽게 이해하기10

만약 인수자리에 0을 넣어주면..소수점 밑으로는 모두 버린다는 의미가 되겠죠. 종합해보면 정해진 자릿수까지만 결과값을 표시해주는 함수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도 조금 헷갈리는 부분이 발생하던데요..인수자리에 -1,-2를 넣어주면 그 자리 '이하'의 숫자는 모두 0이 되더라구요.

 

(숫자 90.989에서 rounddown 함수의 인수 -1를 적용시, 결과값은 90이 나오고..인수 -2를 적용했더니..결과값이 0이 나옴..꼭 참고!)

 

엑셀 roundup(올림) 함수

 

엑셀 함수 round,roundup,rounddown 쉽게 이해하기11

이번에는 roundup 함수입니다. '0에서 멀어지도록 수를 올림'하는 함수라는 설명이 보이네요~ rounddown 함수의 정반대의 성격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엑셀 함수 round,roundup,rounddown 쉽게 이해하기12

roundup 함수의 인수자리에 2를 넣어주면 소수점 2번째 자리밑에서 무조건 올려줘서 결과치가 소수점 2번째 자리까지만 나타나게 됩니다.

 

엑셀 함수 round,roundup,rounddown 쉽게 이해하기13

그리고 만약에 인수자리에 0을 넣어주면 소수점을 기준으로 그 밑에서 무조건 올림을 해주게 되는거죠..이때는 인수자리에 -1을 넣어도 같은 결과값이 나옵니다.

 

하지만 달라지는 사실은..소수점 밑에 있는 인수자리에서는 그 자리 '까지' 올리라는 의미였지만 소수섬 위에 있는 인수자리에서는 그 자리'에서' 올리라는 의미로 바뀝니다.

 

이렇게 엑셀 함수 round, roundup, rounddown 을 구분해서 설명해보았는데요..사실 처음 적용하다보면 헷갈리는 부분이 많습니다^^

 

직접 해당함수의 인수자리에 숫자를 넣어보면서 결과치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인을 해보는 것이 함수의 기능을 제대로 익히는데 훨씬 도움이 될꺼라고 생각드네요.

 

✅엑셀 INT 함수와 TRUNC 함수의 차이(사용법)

 

엑셀 INT 함수와 TRUNC 함수의 차이(사용법)

엑셀의 '계산식'을 적용해보면.. 딱~ 떨어지는 정수로 계산되지 않고, 소수로 계산되는 결과 값이 생길 수가 있는데, 나중에 종이에 인쇄한 내역서를 실제 계산기를 사용한 것과 그 결과가 다를

gong6587.tistory.com

✅엑셀 sumproduct함수의 구조 이해하기

 

엑셀 sumproduct함수의 구조 이해하기

엑셀 함수는 그 종류가 상당히 많지만..실질적으로 사용하는 함수는 몇가지 되지 않습니다^^ 저도 마찬가지지만..엑셀 '함수'를 비롯해서 이것 저것 많이 알더라도 결국은 편하면서 자주 반복적

gong6587.tistory.com

✅엑셀 vlookup 함수 조금 쉽게 이해해보기

 

엑셀 vlookup 함수 조금 쉽게 이해해보기

정말 오랜만에 써보는 엑셀관련 포스팅입니다. 요즘은 제가 한번도 써보지 않았는 엑셀 함수에 대해서 나름대로 공부중인데요..이번 시간에는 엑셀 vlookup 함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함수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