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 '국토지리정보원'에서 수치지도를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그렇게 다운로드 받은 수치지도를 처음 접하게 되면 확장자가 'ngi'라는 사실을 알게되고, 이 파일을 어떤 프로그램으로 열어야만 볼 수 있는지 의문을 갖기 마련입니다.


 

당연히 오토캐드에서 열리겠지 생각하면 절대 오산이에요^^

 

캐드에서도 열어보려면 확장자가 'dwg'나 'dxf'여야 하는데..수치지도의 'ngi'파일은 애초에 열어볼 수 조차 없습니다. 무턱대고 확장자만 바꿔서 열어보면 당연히 열리지 않죠.

 

그래서 수치지도를 전용으로 읽을 수 있고 캐드파일로 전환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 따로 필요합니다. 어디서 구할 수 있는지 알아봤더니 가까운 곳에 있더군요.

 

수치지도 ngi파일 열기 및 캐드파일(dxf)로 변환1

그게 어딘가 하면..국토지리정보원 '공개자료실'입니다.

 

수치지도를 제공해주는 만큼...열어볼 수 있는 프로그램도 당연히 이곳에 있습니다^^ 처음 저 사이트에 접속하는 분들은 찾기 어려울 수도 있으니 바로 링크할께요 ☞ 수치지도 활용 S/W

 

위에서 3번째쯤에 보면 '수치지도 활용 S/W 업데이트 공개라는 게시글이 보입니다. 2011년에 올라온 자료에요.

 

수치지도 ngi파일 열기 및 캐드파일(dxf)로 변환2

클릭해서 내용으로 들어가면 첨부파일이 두개 보이구요..어떤 기능이 있는지 간략한 소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중에서 수치지도 활용 소프트웨어 ZIP 압축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되겠죠.

 

그리고 아래에 보면 아시겠지만..'포맷 변환' 기능을 비롯해서 좌표,원점 변환까지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포맷변환은 기본적으로 'ngi'파일을 'dxf'나 'shp'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그 반대도 되구요.

 

수치지도 ngi파일 열기 및 캐드파일(dxf)로 변환3

약 25mb정도의 압축파일을 풀면 위와 같은 파일들이 보이는데..사용자 지침서는 말그대로 이 프로그램의 설명서입니다..

 

그리고 밑에 보면 실행파일이 두 개보이는데..제일 밑에 보이는 소프트웨어 setup파일만 실행하면 됩니다. 밑에 수정한 날짜를 보는 것 처럼 가장 최근 파일이네요.

 

수치지도 ngi파일 열기 및 캐드파일(dxf)로 변환4

사실 이 프로그램의 본래 명칭은 'NGIMAP'입니다. 실행을 시킨다음 'ngi'파일을 찾아서 열어주게 되면...

 

수치지도 ngi파일 열기 및 캐드파일(dxf)로 변환

 

 

수치지도 ngi파일 열기 및 캐드파일(dxf)로 변환5

이렇게..수치지도의 내용을 확인할 수가 있죠^^ 'ngi'파일을 실제로 열어보긴 이번이 처음이었어요. 물론 이 프로그램 자체로도 편집이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수치지도 ngi파일 열기 및 캐드파일(dxf)로 변환6

ngi파일을 캐드에서 열어볼 수 있는 dxf파일로 변환해주려면 상단메뉴에서 '포맷 변환'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변환가능한 타입이 두가지가 보이는데요..다음 확장자의 파일을 ngi파일로 변환할 수도 있고, 그 반대로 ngi파일을 dxf,shp 같은 파일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여기서는 캐드에서도 사용가능한 파일로 변환하는 목적이라서 dxf를 선택해주고 아래에 보이는 '변경'버튼을 눌러주면 되죠.

 

수치지도 ngi파일 열기 및 캐드파일(dxf)로 변환7

변환이 완료되면 ngi파일이 있던 그 위치에..이름은 똑같지만 확장자명만 다른 dxf가 생성됩니다. 자세히보면 dxf파일의 용량이 ngi파일보다 3배정도 크네요^^참고하시길~

 

수치지도 ngi파일 열기 및 캐드파일(dxf)로 변환8

이렇게 변환된 캐드파일(dxf)를 오토캐드에서 열어보면 위와 같이 나타납니다.

 

변환과정에서 색상이 조금 바꿔질 수도 있긴 하지만..직접 확인해본 결과, 선의 길이와 좌표값은 NGIMAP의 데이터와 일치하더라구요.^^ 이렇게 변환이 완료되면 오토캐드에서 작업이 수월해집니다.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 제대로 알고 싶다면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 제대로 알고 싶다면

오래전과는 다르게,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을 할 수 있는 곳은 많습니다. 흔히 사용하는 '카카오'나 '네이버' 지도에서 조차, 지적도 서비스가 제공할 정도니까요^^ 하지만, 제일 정확하고 상세

gong6587.tistory.com

✅주변 측량 기준점 위치 찾는 방법은?

 

내 주변 측량 기준점 위치 찾는 방법

캐드 도면에 있는 실제 좌표을 가지고 지적 측량을 하려면, 단순히 아무데나 점을 찍어선 안되고~ 그 주변에 있는 측량 기준점의 위치와 정확한 데이터를 알아야 한다. 실제에 전국에 있는 수많

gong6587.tistory.com

✅오토캐드 좌표를 엑셀로 보내는 방법(리습 사용)

 

오토캐드 좌표를 엑셀로 보내는 방법(리습 사용)

기본적으로 오토캐드에는 '엑셀'데이터로 변환하는 기능이 전혀 없다. 그래서 별도의 유틸리티 또는 리습(lisp)파일을 캐드에 추가해서 사용해야 한다. (단, 오토캐드 LT버전은 리습 적용 불가능)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