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드도면을 작성해서 누군가에게 이메일이나 웹하드 등으로 파일을 전송해야하는 일이 가끔 있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무작정 보내는 것보다는..

우선적으로, 상대방이 거의 밖에서만 업무를 보는 사람인지? 혹은 '캐드'를 거의 사용해본적이 없는 초보라서 컴퓨터에 오토캐드 프로그램이 전혀 없지 않은지?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물론 후자의 경우는 오토캐드 뷰어를 설치해도 되긴 하지만..상대방이 번거롭죠(뷰어라고 하지만 용량이 꽤 크거든요) 

 

사실..가장 빠른 방법은 사진을 찍어서 스캔한 다음 스마트폰으로 직접 보내는 건데요.(☞아이폰 스캔어플 캠스캐너(camscanner) 

 

사실 이 방법은 빠르고 편리하긴 하지만 '깔끔한' 문서로 보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죠. 

 

그래서 이러한 캐드도면이나 각종 문서들을 PDF파일 혹은 JPG,PNG 등의 파일로 따로 저장해서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캐드도면을 PDF,JPG 파일로 저장하기1

 

위 도면은 예전에 캐드로 만들었던 '눈금자' 도면입니다.'눈금자'? 캐드로 간단하게 만드는 방법

 

그렇다면, 이러한 도면을 PDF파일이나 JPG 등의 다른 파일로 변환하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할까요? 가끔 확장자를 그냥 바꾸는 분들도 계시던데..당연히 그러면 안되요 ㅠㅠ

 

캐드도면을 PDF,JPG 파일로 저장하기2

 

한글이나 엑셀 프로그램의 경우는 '다른 이름으로 저장' 기능으로 정해진 형식으로 따로 저장을 할 수 있지만..오토캐드에는 그러한 기능이 없습니다.

 

그래서 다른 형식의 파일로 변환해서 저장하고자 한다음.. 인쇄 설정에서 가상의 '프린터'를 지정해서 인쇄를 해주면 됩니다. 

 

당연히 이때는 종이로 인쇄되는 것이 아니라 파일로 저장이 되는 거죠.

 

만약에 자신의 컴퓨터에 'doPDF'나 '한컴오피스'가 설치된 상태라면 자동적으로 'doPDF'와 'Hancom PDF'라는 가상 프린터가 보이게 됩니다. 

 

캐드도면을 PDF로 전환하고자 한다면 둘 중에 하나만 지정해서 사용해도 상관없습니다. 관련글 엑셀,한글문서 PDF파일로 전환하기(doPDF)

 

그런데..그렇게 따로 설치하지 않으면, 캐드도면을 PDF파일로 전환할 수 없을까요?

 

캐드도면을 PDF,JPG 파일로 저장하기3

 

아닙니다~ 알고 봤더니 오토캐드에서는 PDF,JPG,PNG 파일로 저장할 수 있는 가상 프린터 기능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물론 캐드 실행시에만 사용가능) 

 

캐드도면을 PDF,JPG 파일로 저장하기

위 화면에 보면 DWG TO PDF, Publish ToWeb JPG, Publish ToWeb PNG라고 보이시죠? 이중에 하나만 선택해서 가상의 인쇄를 실행해주면 원하는 폴더에 저장이 됩니다.

 

캐드도면을 PDF,JPG 파일로 저장하기4

 

좋은 점은 인쇄를 했을때, 위와 같이 보여지도록 캐드도면 인쇄설정을 하면 PDF나 JPG나 보여지는 화면상 동일한 크기로 저장이 된다는 사실이에요~ 

 

위 화면은 눈금자 도면을 '윈도우'로 부분적으로 인쇄가 되도록 설정해둔 상태입니다. 설정관련 부분은 캐드 초보자를 위한 "프린트"설정방법을 참고하세요~

 

캐드도면을 PDF,JPG 파일로 저장하기5

 

실제로 PDF파일로 저장해보면 위와 같이 됩니다. 캐드도면 인쇄 설정과 동일한 사이즈로 PDF문서화가 된거죠^^스마트폰 카메라로 찍어서 저장하는 것과는 비교가 되지 않아요~

 

캐드도면을 PDF,JPG 파일로 저장하기6

 

이번에는 사진 파일(JPG)로 저장했을때의 모습입니다. 어쩌면, 이렇게 JPG파일로 저장하는 것이 더 유용할 수 있겠죠. 

 

왜냐하면..PDF파일로 보내더라도 스마트폰에서 읽지 못한다거나..컴퓨터에서 아크로뱃리더 같은 프로그램이 필요한 경우가 생길 수도 있으니까요^^

그에 비하면 사진 파일은 컴퓨터든 스마트폰이든 언제든지 볼 수 있다는 장점이 큽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