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쯤에..'엑셀'에서 화면을 두개 이상으로 분할해서 보는 방법에 관한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오토캐드에서 캐드도면을 볼 때도 그렇게 화면을 나눠서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엑셀에서는 '정렬'이라는 명칭으로 불리고 있지만, 캐드에서는 '배열'이라는 기능으로 불리고 있더라구요.


 

아마도 이렇게 화면을 나눠서 보는 기능은 듀얼모니터로 캐드도면을 검토하거나 작업을 하는 분들에게 유용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분들은 그 기능이 어디에 있는지 잘모른다는 사실! 혹시? 그런 기능의 유무가 알고 싶다면 캐드화면 상단메뉴를 꼼꼼히 들여다보면 답이 나오는 경우가 많죠.

 

캐드도면창 2개 정렬(배열)하는 방법1

예를 들어보기 위해서 1,2라는 캐드도면을 열어보았습니다.

 

예전에는 저렇게 탭이 자동적으로 2개이상의 탭이 생성되는데..예전에는 따로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가능했었죠.

 

위 화면은 캐드 2014인데, 지금은 오토캐드의 버전이 높아져서 보완이 되었나봅니다.

 

✅캐드도면이 많다면 "idwgtab"이 필수죠^^

 

캐드도면이 많다면 "idwgtab"이 필수죠^^

캐드 도면 작업을 하다보면 여러 도면을 열어 놓은채 작업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엑셀의 쉬트처럼 그때 그때 클릭해서 이동후 업무를 하면 좋은방법이 없을까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gong6587.tistory.com

 

캐드도면창 2개 정렬(배열)하는 방법2

오토캐드 상단메뉴에서 '윈도우'를 선택해보면 중간에 캐드도면창 배열과 관련된 기능이 딱 3가지(계단식,수평,수직)가 보입니다.

 

캐드도면창 2개 정렬(배열)하는 방법

 

 

캐드도면창 2개 정렬(배열)하는 방법3

먼저 '계단식 배열'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1,2라는 캐드도면들이 계단모양처럼 배열이 되는 거죠. 사실 이 계단식 배열은 별로 필요성이 없어 보이네요. 엑셀에서도 마찬가지였지만요 ㅎㅎ

 

캐드도면창 2개 정렬(배열)하는 방법4

이번에는 수평으로 배열된 캐드도면창 2개의 모습입니다. 즉, 도면이 아래,위로 정렬이 된다는 의미죠.

 

캐드도면창 2개 정렬(배열)하는 방법5

마지막으로 수직으로 배열된 모습이에요. 캐드도면 2개가 좌,우로 정렬이 되었습니다.

 

실제로 이 기능을 사용해서 작업을 하는 경우가 생긴다면 3가지 배열방법중에 수직 배열이 가장 쓸모가 있지 않을까요?

 

참고로 엑셀에서 비슷한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도 읽어보세요^^

 

✅엑셀 2개이상 문서 작업은 '모두 정렬' 기능으로 편하게^^

 

엑셀 2개이상 문서 작업은 '모두 정렬' 기능으로 편하게^^

엑셀 작업시에 하나의 문서 작업은 상관없지만 2개 혹은 그 이상의 문서를 동시에 열어놓고 작업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서 A라는 문서가 있는데 B라는 문서와 눈으로 비교를 하

gong6587.tistory.com

✅불필요한 캐드 레이어 숨김과 삭제 방법

 

불필요한 캐드 레이어 숨김과 삭제 방법

설계 회사에서 제작된 캐드 도면을 보면, 거의 대부분이 수많은 '레이어'로 겹쳐진 모습을 볼 수 있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캐드를 배우지 않은 나 같은 사람은 '레이어'의 개념조차 모르고

gong6587.tistory.com

✅캐드(cad) 중복 객체 삭제하는 방법

 

캐드(cad) 중복 객체 삭제하는 방법

기존의 캐드 도면을 편집하는 과정에서 각종 선을 그리고 지우고~ 수정을 하다보면 눈에는 보이지 않는 중복 객체가 생길 가능성이 매우 크다. 그러다보면 자연스레 캐드 파일의 용량에도 영향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