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화면을 캡쳐해서 사진파일로 저장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기본적으로 윈도우OS를 사용하는 컴퓨터의 경우, 키보드에 화면캡쳐 기능이 있습니다. 사용할 일이 전혀 없는 분들이라면 당연히 모를 수 밖에 없죠^^

 

 

'Print Screen'이라는 버튼인데요..항상 키보드의 오른쪽 상단부에 위치하고 있어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게 되면 눈앞에 보여지는 컴퓨터 화면 '전체'가 캡쳐가 되는데..일종의 화면 복사하기 기능입니다. 캡쳐를 하자마자, 원하는 사진 편집프로그램으로 붙여넣기를 해서 저장하면 끝이죠.

 

이번 시간에는 컴퓨터 '화면캡쳐'를 하는 몇가지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화면캡쳐 하는 몇가지 방법들1

키보드를 자세히 보면 오른쪽 상단에 'Print Screen'이라는 버튼이 보이시나요?

 

컴퓨터 제조회사에 따라서 조금씩 위치가 다르지만 대부분 저 위치에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요^^ 'Prt Scr'이라고 표시되어 있기도 합니다.

 

화면캡쳐 하는 몇가지 방법들2

그런데 노트북의 경우는 데스크탑 키보드와는 조금 달라서 화면캡쳐용 'Print Screen'키가 따로 없는 경우도 있는데..자세히 보면 이중으로 다른 키와 공유해서 사용하도록 되어있기도 합니다. 위 사진처럼 말이죠.

 

화면캡쳐 하는 몇가지 방법들3

일단 'Print Screen'키를 눌렀다면 윈도우 보조프로그램에 있는 '그림판'으로 들어갑니다. 다른 사진편집 프로그램이 없다면 무조건 그림판을 써야하는데..그림판이 없는 윈도우OS는 절대 없어요~

 

화면캡쳐 하는 몇가지 방법들4

위와 같이 그림판이 실행될때 화면상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서 '붙여넣기(CTRL + V)를 해주면, 캡쳐된 컴퓨터 화면 전체가 그대로 나타납니다.

 

이게 바로 가장 기본적인 화면캡쳐 방법입니다만..사실 이 방법은 '전체화면'만 캡쳐해주기 때문에 불편하기도 하고..내가 원하는 일부분만 캡쳐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캡쳐기능을 가진 다른 사진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화면캡쳐 하는 몇가지 방법들

 

 

화면캡쳐 하는 몇가지 방법들5

그리고 맥북처럼 키보드에 'Print Screen'키가 전혀 없는 키보드도 있습니다.

 

무려 3개의 버튼을 동시에 눌러야 화면 캡쳐가 가능하죠 ㅠㅠ 물론 사진편집 프로그램의 설정에서 바꿔줄 수도 있긴 합니다.

 

✅맥북에어 '알캡쳐 단축키' 설정(프린트스크린키가 없을때)

 

맥북에어 '알캡쳐 단축키' 설정(프린트스크린키가 없을때)

예전에 캡쳐프로그램에 관한 포스팅을 했던 적이 있는데..컴퓨터 화면을 캡쳐할때 가장 편하고 쉽게하는 방법은 키보드에 있는 프린트스크린키를 눌러서 내가 원하는 부분만 캡쳐하는 방법입

gong6587.tistory.com

 

그외 몇가지 사진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화면캡쳐하는 방법들도 있어서 몇가지만 살펴보겠습니다.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할지는 어디까지나 본인이 사용하기 나름이에요. 

 

화면캡쳐 하는 몇가지 방법들6

먼저, 지금도 꾸준히 사용하고 있는 '스내그잇'이라는 화면캡쳐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상태에서는 기본적으로 'Print Screen'키를 누르면 캡쳐를 할 수 있는데(단축키 변경가능) 내가 원하는 특정부분을 캡쳐하는 기능은 여전히 '스내그잇'이 최고라고 생각되네요.

 

✅화면캡쳐 최강의 유틸! 스내그잇(SnagIt) 설치하기

 

화면캡쳐 최강의 유틸! 스내그잇(SnagIt) 설치하기

컴퓨터 상에 보이는 화면을 그대로 캡쳐할수 있는 프로그램은 정말 셀수없을 만큼 무수히 많은데요^^ 보통...대부분의 사람들이 대개 화면캡쳐시에 컴퓨터의 키보드 상에서 'Ctrl+ Prt Sc' 누른다음

gong6587.tistory.com

 

화면캡쳐 하는 몇가지 방법들7

두번째는 '알캡쳐'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제가 맥북사용할때는 주로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화면캡쳐를 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다양한 캡쳐기능을 사용할 수 있죠.

 

스내그잇과 마찬가지로 설치하면 바로 'Print Screen'키와 연결이 되고, 단축키를 마음대로 변경해서 사용가능합니다.

 

✅캡쳐프로그램 추천 '알캡쳐' 진짜 간편하군요

 

캡쳐프로그램 추천 '알캡쳐' 진짜 간편하군요

인터넷상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캡쳐 프로그램은 너무나 많습니다. 그 많은 프로그램들 중에서도 개인적으로 가장 편하게 사용중인 것이 예전에 소개해드렸던 스내그잇인데요.(이

gong6587.tistory.com

 

화면캡쳐 하는 몇가지 방법들8

마지막 3번째는 '포토스케이프'에요. 사진편집 프로그램으로 이 유틸을 사용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죠^^ 워낙 기능이 많은 녀석이라서 두말할 필요는 없습니다.

 

실행을 시키면 '화면캡쳐'라는 기능이 따로 보이는데요..클릭해보면 4가지의 캡쳐기능이 나타납니다.

 

✅포토스케이프(photoscape)"이미지 편집 유틸리티 다운로드1위" 설치하기

 

포토스케이프(photoscape)"이미지 편집 유틸리티 다운로드1위" 설치하기

사람들이 가장 흔하게..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미지 편집 유틸리티는 무엇일까요?^^ 아마 대부분이 생각하기에 포토샵(photoshop)일겁니다. 하지만 포토샵은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들..특히 초보자들

gong6587.tistory.com

 

원하는 부분만 캡쳐하려면 '사각 영역 캡쳐'를 사용하면 되는데..이상하게 이 프로그램은 '단축키' 변경기능이 보이지 않네요.

 

그 때문에 'Print Screen'키와 연결이 되지 않아서 프로그램 실행후에 마우스 클릭으로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죠.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