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나 맛집 등의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포스팅을 할 때 '지도'를 삽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다음'과 연계가 되어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다음 지도서비스를 아주 간편하게 넣어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직까지도 '국내'지도만 가능하구요 해외 지도는 제공되지 않고 있더라구요. 

 

반면에 '네이버' 블로그에는 '네이버'지도 뿐만아니라 '구글'지도까지도 삽입이 가능합니다. 당연히 구글지도는 '해외'를 선택했을 때만 적용이 되더군요. 

 

티스토리 블로그에도 이러한 기능들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면 좋을텐데..아쉽네요 ㅠㅠ 

 

이러한 지도들은 저마다 각각의 장단점이 분명히 존재합니다만..이번에 이야기하고자 하는 내용은요.. 이런 지도를 블로그에 넣어줄 때 '미리보기 화면'이 고정되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1. '다음' 지도는 '지도 퍼가기'기능을 사용하세요(다음 지도 홈페이지)

 

미리보기 화면이 고정된 지도(다음,네이버,구글)를 블로그에 넣는 방법1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2가지 방법으로 '다음'지도를 블로그에 넣어줄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블로그 글설정 메뉴에 있는 '글환경-글쓰기 환경'에 있는 '지도소개' 표시를 체크해주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기능은 무조건 포스팅 하단부에 자동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개인이 그 위치를 변경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서비스는 미리보기 화면이 고정된 지도가 아니라 지도가 마우스 드래그에 따라서 움직여요.(그래서 표시하기 체크를 해두지 않은 상태입니다) 관련글 티스토리 '다음 지도위젯' 표시하기,없애기

 

미리보기 화면이 고정된 지도(다음,네이버,구글)를 블로그에 넣는 방법2

 

두번째는 티스토리 포스팅 본문을 작성할 때 상단부 메뉴를 보면 '지도'첨부 메뉴가 보입니다.

 

미리보기 화면이 고정된 지도(다음,네이버,구글)를 블로그에 넣는 방법3

 

본인이 원하는 장소나 주소를 검색한 다음, 지도를 어떤 형태(기본형, 미니형, 와이드형, 본문너비형, 사용자지정형 혹은 텍스트형)로 삽입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 곳의 '로드뷰'까지 함께 첨부가 가능하더군요.

 

미리보기 화면이 고정된 지도(다음,네이버,구글)를 블로그에 넣는 방법4

 

실제로 티스토리 자체적으로 제공되는 지도첨부 기능을 적용해보면 위와 같이 지도가 나타나는데요..'편리'하긴 편리합니다..하지만 마우스 드래그를 해보면 지도,로드뷰 모두 움직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게 왜? 단점이냐고 할 수 있겠지만, 스마트폰으로 블로그 내용을 읽어 내려 가다보면 스크롤해서 내리거나 올릴 때 정말 걸리적 거려요 ㅠㅠ 

 

나는 스크롤해서 화면을 밑으로 내리고 싶은데..지도가 계속 움직이면 짜증스럽죠. 하긴 이 부분도 지극히 주관적일 수도 있겠네요^^

 

미리보기 화면이 고정된 지도(다음,네이버,구글)를 블로그에 넣는 방법5

 

그런데 같은 다음 지도임에도 왜 이렇게 다르게 적용이 되게 해둔 건지 모르겠습니다. 다음 지도 홈페이지로 이동해서 상단에 있는 '공유-지도퍼가기' 기능으로 들어가보면요..

 

미리보기 화면이 고정된 지도(다음,네이버,구글)를 블로그에 넣는 방법6

 

위와 같은 지도 소스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화면을 보면 아시겠지만 '지도를 클릭하시면 위치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라고 하는데, 마우스 드래그로 그 상태에서 지도의 다른 범위를 볼 수 있는건 아니라..단순히 미리보기 화면이죠. 

 

즉..미리보기 화면을 클릭하면 링크된 다음 지도 홈페이지로 이동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에서 스크롤 때문에 생기는 문제가 싫다면 이 소스를 적용하는 것이 좋아요.

 

2. '네이버' 지도에서는 html 태그 복사 기능을 사용하세요(네이버 지도 홈페이지)

 

미리보기 화면이 고정된 지도(다음,네이버,구글)를 블로그에 넣는 방법7

 

네이버 지도 홈페이지로 이동한 다음, 오른쪽 사이드에 있는 메뉴중에 클립모양의 버튼을 누르면 url복사와 html 태그 복사 기능을 찾을 수 있는데요. 

 

블로그에 지도를 삽입하려면 html 태그 복사 기능을 사용해야 합니다.

 

미리보기 화면이 고정된 지도(다음,네이버,구글)를 블로그에 넣는 방법8

 

그냥 복사해서 사용해도 되지만..'html 태그 편집기 및 미리보기' 를 클릭해보면 위와 같은 팝업창이 열리게 되고..지도의 사이즈와 위치 등을 개인이 직접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에 html을 복사해서 블로그 편집창의 원하는 위치에 붙여넣으면 끝!

 

미리보기 화면이 고정된 지도(다음,네이버,구글)를 블로그에 넣는 방법

미리보기 화면이 고정된 지도(다음,네이버,구글)를 블로그에 넣는 방법9

 

실제로 적용되면 위와 같은 모습이 나타나는데요..

 

마우스로 지도를 드래그해도 움직이지 않는 고정된 미리보기 화면입니다^^ 이 지도의 정확한 위치를 알고자 크게 보려면 아래에 있는 '지도 크게 보기'를 클릭하면 되겠죠.

 

그러면 '네이버' 블로그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지도 서비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미리보기 화면이 고정된 지도(다음,네이버,구글)를 블로그에 넣는 방법10

 

네이버 블로그의 글쓰기 화면 상단을 보면 '국내','해외'로 구분된 2개의 메뉴가 보입니다. 

 

위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국내'는 네이버 지도가 제공되고..'해외'는 구글 지도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에는 '국내'밖에 없어서 정말 아쉬워요~어서 빨리 '해외'분야도 적용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으면 합니다.

 

미리보기 화면이 고정된 지도(다음,네이버,구글)를 블로그에 넣는 방법11

 

'국내'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네이버 지도를 첨부할 수 있게 되는데..이미지형과 텍스트형으로 구분해서 삽입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상한건 여기서는 위성지도는 선택할 수가 없고..일반지도만 가능하더라구요~ 왜 그런지는 모르겠습니다. 변경 가능한 부분도 안보여요~

 

미리보기 화면이 고정된 지도(다음,네이버,구글)를 블로그에 넣는 방법12

 

적용해보면 위와 같은 네이버 지도가 삽입이 되지만..이건 미리보기 화면이 고정된 지도가 아니구요..마우스 드래그에 따라서 지도가 움직입니다 ㅠㅠ 

 

티스토리 블로그 자체에서 서비스되는 다음 지도의 그것과 마찬가지죠.

 

미리보기 화면이 고정된 지도(다음,네이버,구글)를 블로그에 넣는 방법13

 

네이버 블로그는 '해외'버튼을 누르면 구글 지도를 첨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원하는 해외지역의 장소명을 찾아서 선택, 다음으로 넘어가면..

 

미리보기 화면이 고정된 지도(다음,네이버,구글)를 블로그에 넣는 방법14

 

이렇게 구글 지도를 블로그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단점이..개인이 사이즈와 위성,일반 지도 선택 조정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블로그 편집화면에 삽입된 지도의 html소스를 보니까 노출이 안되게 해두었더라구요. 대신에 이 구글지도는 미리보기 화면이 고정입니다. 지도를 클릭해야만 원본이 있는 지도로 이동할 수 있죠. 

 

그런데 참 이해가 안가네요..네이버 지도는 저렇게 움직이도록 하고..구글지도는 이렇게 고정이 되도록 하고 ㅎㅎ

 

3. 미리보기 화면이 고정된 지도를 제공하지 않는 '구글'지도 홈페이지

 

더 이상한건...네이버 블로그에서 제공되는 구글지도 서비스는 그렇게 미리보기 화면 고정된 소스가 적용되어 있지만..막상, 구글지도 홈페이지에 가보면 그런 기능이 전혀 없습니다. 

 

미리보기 화면이 고정된 지도(다음,네이버,구글)를 블로그에 넣는 방법15

 

예전에도 구글 지도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삽입하는 방법에 관한 포스팅을 했었는데..'지도 퍼가기'에서 원하는 사이즈를 선택해서 그 소스만 적용하면 쉽게 할 수 있었죠. 

 

관련글 ☞구글지도(맵스)를 블로그에 삽입하는 방법

 

미리보기 화면이 고정된 지도(다음,네이버,구글)를 블로그에 넣는 방법16

 

하지만 이렇게 구글 지도를 블로그에 넣어주게 되면 마우스 드래그에 따라서 지도의 범위가 계속 변하게 됩니다. 어디에도 미리보기 화면이 고정된 지도 서비스가 제공되지는 않더라구요. 

 

스마트폰으로 블로그 포스팅을 보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아지고 있는데..지도가 움직이는 문제 때문에 스크롤할 때 번거로움이 발생한다면 그건 전적으로 블로그 운영자의 책임이라고 생각됩니다. 

어디까지나 블로그는 방문하는 불특정 다수의 편의를 생각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미리보기 화면이 고정된 지도의 적용은 한번쯤 고민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네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