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이나 엑셀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작성한 문서를 누군가에게 제출하고자 할때, '도장'을 찍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직접 방문을 해서 제출하는 경우라면 진짜 도장을 손으로 찍으면 편하지만..간혹 이메일이나 웹하드에 문서를 첨부해서 보내야 하기도 합니다. 그때는 당연히 미리 만든 '도장' 그림파일을 문서에 삽입해야 해요~

 

 

그런데 엑셀의 경우는 그림파일을 넣고 따로 투명한 배경을 만들어주는 기능이 있지만, 한글에는 그런 기능이 따로 있지 않습니다. 단지 본문속에 그림파일을 넣어줄때 '배치'상태를 변경해줘야 합니다.

 

만약 그렇게 하지 않으면 표와 겹쳐지지도 않고 밀려버리는 짜증스런 상황을 경험하게 되는 경우가 다반사에요.

 

한글 도장 삽입하는 방법(투명한 배경)1

자..위에 보이는 한글문서는 '직접시공계획서'의 일부분인데요..아래쪽을 보면 '서명 또는 인'이라는 부분이 보입니다.

 

바로 저 위치에 실제로 도장을 찍은 것처럼 표시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그냥 단순하게 그림파일을 불러와서 붙여넣어 주면 되겠지..하고 생각하면 절대 오산입니다~

 

한글 도장 삽입하는 방법(투명한 배경)2

먼저, 한글2010의 상단 메뉴들 가운데서 '입력-그림'이라는 경로를 따라, 문서속에 삽입할 한글 도장 그림파일을 불러옵니다. 단축키 ctrl+N,I를 사용해서 불러오면 훨씬 빨라요.

 

한글 도장 삽입하는 방법(투명한 배경)3

그냥 불러온다고 바로 그림파일이 한글문서 속에 표시되는 건 아니구요..직접 그 위치를 정하고 드래그를 해서 원하는 사이즈로 늘려줍니다. 위 화면속에 보이는 것처럼 사각형 테두리가 표시되죠.

 

한글 도장 삽입하는 방법(투명한 배경)4

하지만..원하는 위치에 도장을 바로 그냥 삽입하면, 원래 있던 본문내용이 어디론가 사라지는 황당한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을 처음 겪어보면..'어? 쉬운 일이 아니구나' 라고 생각하기 마련이에요.

 

한글 도장 삽입하는 방법(투명한 배경)5

한글 도장 삽입이 제대로 되지 못해서 문서 상단에 홀로 남겨진 도장 파일을 다시 본문 속으로 집어 넣으려면, 일단.. 개체(해당 그림파일)을 선택해서 '더블클릭'을 해줍니다.

 

한글 도장 삽입하는 방법(투명한 배경)6

그러면 위와 같은 '개체속성'이라는 팝업 메뉴창이 나타나게 되는데..우리가 여기서 손봐줘야 할 부분은 '기본-위치'라는 부분입니다.

 

일단.. '글자처럼 취급'이 체크가 되어있다면 무조건 체크를 해제해야 합니다. 글자로 취급되면 당연히 도장이 찍혀질 부분과 본문이 같이 있을 수가 없어요.

 

그리고 그 아래에 보이는 '본문과의 배치'가 가장 중요합니다. 우리가 종이에 도장을 찍으면 어떤가요? 당연히 배경이 투명색이라서 도장이 찍힌 부분의 글자도 다 보여집니다.

 

한글 프로그램상에서도 그렇게 보여지려면 '글뒤로'를 선택해야 한다는 사실이 핵심 포인트!

 

쪽 영역 안으로 제한'과 '서로 겹침 허용'은 애초부터 체크가 되어 있으니까 신경안써도 상관없습니다. (혹시 체크가 안되어있다면 이 부분도 무조건 체크!)

 

한글 도장 삽입하는 방법(투명한 배경)

 

 

✅엑셀 도장 투명하게 삽입하는 방법

 

엑셀 도장 투명하게 삽입하는 방법

일전에 '한글' 문서 작성 시 도장을 투명하게 넣어주는 방법에 관해서 이야기했던 적이 있는데..한글보다 엑셀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도 그렇게 도장을 삽입해야 하는 일이 꽤 많다. 예를 들어

gong6587.tistory.com

 

한글 개체 '본문과의 배치'방법 구분하기

 

1.어울림: 개체,본문이 같은 줄을 나누어 쓰지만 서로 침범을 안하고 본문이 개체에 흐르듯이 어울리게 배치.

 

2.자리차지: 개체가 개체의 높이만큼 줄을 차지하고 있어서, 차지하고 있는 영역에는 본문이 오지 못함.

 

3.글뒤로 : 개체가 없는 것처럼 본문이 채워지고, 개체는 본문의 배경처럼 사용됨.

4.글앞으로 : 개체가 본문이 덮이도록 본문 위에 배치됨.

 

한글 도장 삽입하는 방법(투명한 배경)7

설정이 마무리 되었다면 위와 같이 '서명 또는 인'이라는 부분 위에 투명색 배경으로 도장 그림파일이 겹쳐져서 보이게 되는 것이죠.

 

그런데 어째..도장 크기가 실물보다 조금 작아보이는데..이 부분도 수정하고 싶은 욕구가 생깁니다 ㅎㅎ

 

한글 도장 삽입하는 방법(투명한 배경)8

도장 그림파일의 사이즈를 늘려주려면 개체 선택상태에서 드래그를 해서 움직여주기만 하면 되지만..문제는 원본 그림파일의 형태가 그대로라서 커지면, 본문속의 표가 아래로 밀려버리는 현상이 있습니다.

 

그래서 사이즈는 이렇게 변경을 하되, 도장 주변에 보이는 여백들은 최대한 없애주는 것이 좋아요.

 

✅PDF 도장 넣는 방법(투명하게)

 

PDF 도장 넣는 방법(투명하게 삽입하기)

엑셀이나 한글 프로그램으로 작성된 문서를 PDF 문서로 변환해서 사용하는 사람들도 꽤 많은 편이다. 그런데 가끔, PDF에 '도장'을 투명하게 넣고 싶다면 어떻게 할까? 먼저, 실제 '도장'을 스캔한

gong6587.tistory.com

 

한글 도장 삽입하는 방법(투명한 배경)9

한글 도장 그림파일의 여백을 제거하려면 '그림-자르기'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자르기'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개체의 테두리가 짙은 검은색 점선으로 표시되고 드래그를 해서 원하는 만큼 잘라줄 수가 있죠.

 

한글 도장 삽입하는 방법(투명한 배경)10

거의 도장과 비슷한 사이즈로 주변 여백을 팍팍~ 잘라주는 모습이에요. 어떻게 보면 조금 번거롭기도 합니다^^

 

한글 도장 삽입하는 방법(투명한 배경)11

그렇게 줄여진 도장 그림파일의 위치를 조금만 이동해주면, 실제로 원하는 위치에 정확하게 도장을 찍은 것과 똑같은 문서를 만들 수 있게 되는 것이죠.

 

한글 도장 삽입하는 방법(투명한 배경)12

미리보기 화면으로 보이는 직접시공계획서의 서명란입니다. 눈으로 보기에는 결과물이 꽤 좋네요.

 

여기까지 한글 도장 삽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사실 이런 번거로운 과정을 많이 생략해주려면 도장 그림파일을 만들때 미리 투명색 배경으로 만들어 놓는 것이 훨씬 편합니다.

 

만약 한글 문서에서 도장을 넣어주려고 하는데..마음대로 잘 되지 않는다면 꼭 위에 있는 방법을 참고하세요^^

 

✅한글 그림 용량 줄이기 설정방법 2가지

 

한글 그림 용량 줄이기 설정방법 2가지

평소에 '한글' 프로그램으로 문서 편집을 하면서, 사진이나 그림 등을 넣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하지만 그게 1~2개정도가 아니고 상당히 많아지면 파일 용량도 덩달아 커지더라. 제일 큰 문제는

gong6587.tistory.com

✅한글 표위에 서명 겹쳐 넣는 방법

 

한글 표위에 서명 겹쳐 넣는 방법

업무상 본인이나 회사 도장, 서명 등을 스캔한 다음에~ 한글 문서에 삽입해서 사용하는 분들 많으시죠? 그런데 참 이상하게도... 막상, 한글에서 작성한 표에 서명 이미지 파일을 넣으려고 하면..

gong6587.tistory.com

✅사진, 그림이 깨지지 않는 '한글'문서 저장방법

 

사진, 그림이 깨지지 않는 '한글'문서 저장방법

우리가 한글 문서 작업을 할 때, 그림이나 사진을 첨부한 다음에 문서를 저장하고 그 파일이 열면 자연스럽게 그 포함된 그림, 사진까지 당연히 표시되어야 하는게 정상이다. 하지만, 정상적으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