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말에 2015년 아시안컵이 끝났죠? 아쉽게도 우리나라가 호주에 패해서 준우승을 차지하게 되었는데요..문득 우리나라의 현재 피파랭킹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궁금해지더라구요. 

사실 언제부터인가 국가대표팀 경기를 비롯해서 해외 유명리그 축구경기에 대한 관심이 많이 없어졌습니다. 오래전에는 피파 축구게임도 정말 많이 즐겼었는데 말이죠^^ 

 

역시 '관심'이라는 것이 무섭긴 무서운가 봅니다. 확~뜨거워졌다가도..다시 한순간에 가라앉기 마련이니까요. 

 

한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 국가별 피파랭킹순위는 '다음'이나 '네이버'에서 검색해보면 금방 확인이 가능한데요..상세한 내용은 '피파닷컴'에 연결되어 있죠.

 

피파랭킹순위 정확하게 알아보기1

 

피파닷컴 홈페이지에 가보면 피파랭킹순위가 남자별,여자별로 구분이 되어있는데요..여기서는 남자랭킹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랭킹도 전세계별..그리고 대륙리그별로 구분이 되어 있기 때문에 흥미로워요~

 

피파랭킹순위 정확하게 알아보기2

 

전세계 피파랭킹순위를 살펴보면 1위에서 209위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난 2015년 1월 8일에 업데이트된 결과인데요..역시 독일전차군단이 꾸준한 1위를 달리고 있네요. 그 바로 뒤에는 아르헨티나..그리고 3위는 콤롬비아..그 다음에는 벨기에가 4위를? 의외죠?

 

피파랭킹순위 정확하게 알아보기3

 

그럼 먼저 'CAF(아프리카 축구연맹)'의 피파랭킹을 조회해볼까요? 

 

클릭해보면 위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알제리가 1위를 달리고 있네요. 그런데 맨앞쪽에 있는 랭크라는 숫자는 전세계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알제리의 피파랭킹이 아프리카에선 1위지만 전세계에선 18위라는 의미입니다.

 

피파랭킹순위 정확하게 알아보기4

 

다음으로 'CONCACAF(북중미 축구연맹)'의 피파랭킹순위입니다. 1위는 코스타리카..2위는 멕시코, 3위는 미국이네요~ 아프리카와 마찬가지로 북중미에서도 피파랭킹순위 10위안에 드는 나라가 한 곳도 없다는 사실~

 

피파랭킹순위 정확하게 알아보기

피파랭킹순위 정확하게 알아보기5

 

이번에는 'CONMEBOL(남미 축구연맹)'의 피파랭킹이에요. 

 

오~~척 봐도 전세계 피파랭킹순위 10위권에 있는 나라가 4곳이나 보입니다. 남미에서는 역시 아르헨티나와 브라질이 빠질 수가 없겠죠^^ 

 

그만큼 남미 축구가 여전히 강하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물론 오래전에 비하면 많이 약해졌죠.)

 

피파랭킹순위 정확하게 알아보기6

 

'OFC(오세아니아 축구연맹)'의 피파링킹을 살펴보면 뉴질랜드가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호주만 오세아니아에 포함이 되지 않고 아시아에 포함이 된다는 사실이죠.지역의 경계가 애매한 나라들은 축구연맹 둘중 하나를 직접 선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보면 터키,아르메니아,아제르바이잔,그루지야, 키프로스 등의 국가는 국토의 일부나 전체가 아시아에 속한 위치임에도 'UEFA(유럽 축구연맹)'입니다. 

 

이스라엘의 경우..국토 전체가 아시아지만 중동과의 정치문제로 1994년에 유럽 축구연맹에 가입했고, 카자흐스탄은 2002년에 AFC(아시아 축구연맹)에서 UEFA(유럽축구연맹)으로 이동했죠.

 

피파랭킹순위 정확하게 알아보기7

 

자..이제 우리나라가 속해있는 'AFC(아시아 축구연맹)'의 피파랭킹순위를 알아보겠습니다. 아시아에서는 이란이 1위, 일본이 2위,..그리고 우리나라가 3위입니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다른 대륙에 비해서 아시아의 피파랭킹순위가 평균적으로 낮습니다.(오세아니아에 비하면 월등하게 좋지만 ㅋㅋ) 30위는 커녕 40위안에도 들어있는 국가가 전혀 보이질 않네요.

 

아시아에서는 1위를 달리고 있는 이란의 피파랭킹은 51위이고, 우리나라는 69위라는 사실ㅠㅠ 얼마전에 아시안컵에서 한국과 결승전을 치우고 우승을 차지한 호주의 경우 피파랭킹이 100위네요.

 

호주 축구가 '오세아니아'가 아닌 '아시아'에 속해있는 이유

 

OFC(오세아니아 축구연맹)의 월드컵 지역예선에서는 1위를 하더라도 피파월드컵에 직행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오세아니아 지역예선 1위가 CONMEBOL(남미 축구연맹) 지역예선의 5위와 플레이오프를 벌여야 하는 제도가 있는데요.. 호주는 매번 여기서 계속 탈락의 고배를 마셔야 했었죠. 

 

그래서 결국 월드컵 진출을 위해서 AFC(아시아 축구연맹)으로 이동했다고 합니다. 이유를 알고 보니까 단순하네요^^

 

피파랭킹순위 정확하게 알아보기8

 

지금 축구의 시대는 '유럽축구'가 대세라는 것을 증명이라도 하는 듯..'UEFA(유럽 축구연맹)'의 피파랭킹순위는 정말 장난이 아닙니다. 

 

1위인 독일을 비롯해서 네덜란드, 포르투칼, 스페인, 이탈리아 등등...그런데 벨기에가 저렇게 피파 점수가 좋다니 놀랍네요. 

 

아마도 유명 프로축구리그에 대한 선입견이 워낙 강해서 이런 순위가 의외라고 생각할 수도 있을듯^^피파랭킹은 어디까지나 국가대표팀에 대한 점수를 바탕으로 분석한 순위에요.

 

피파랭킹순위 정확하게 알아보기9

 

피파랭킹순위에 나오는 특정 나라를 클릭해보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지난 피파랭킹까지 조회가 가능하더라구요~ 

 

1998년에 17위라는 놀라운 기록을 ㅎㅎ 당시 월드컵에서는 네덜란드 히딩크 감독에게 5:0이라는 참패를 당했다는~ 

 

어쨌거나 중요한 사실은 지금 현재 우리나라 국가대표팀의 피파랭킹이 역대 최악(69위)이라는 사실입니다. 

피파랭킹은 1993년 8월에 처음 도입된 국제 축구 랭킹 제도 입니다. 

 

원래는 8년간의 경기결과를 반영해서 점수를 매겼지만 지금은 4년간으로 단축되었다고 하네요. 한달에 한번꼴로 1년에 12번의 피파랭킹순위를 발표한다고 합니다^^축구에 관심있는 분들은 꼭 참고하시길..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