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관리'를 소홀히 하고 있지만..예전부터 꾸준히 트위터를 사용해왔습니다. 거의 주로 '뉴스'와 사람들이 올리는 사진들 위주의 트윗을 많이 했는데요. 지금도 '뉴스'는 트위터로 접하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어떤 경우는 뉴스보다 빨리 사건,사고 소식을 접할 때도 있구요~ 사실 수많은 sns가 존재하고 있지만 트위터라는 sns도 개개인의 취향에 따라 사용하기 나름이에요.

 

어쨌든 트위터로 '뉴스'만 모아서 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시다시피..트위터에는 리스트 추가,삭제 기능이 있기 때문에..아무 생각없이 타임라인에 흐르는 트윗들만 보는 것보다는 리스트로 따로 비슷한 성향의 글들을 모아서 보는 것을 추천하고 싶네요.

 

트위터 '뉴스'만 모아서 보는 방법1

 

각종 트위터 어플들이 있지만..개인적으로는 트위터 공식어플이 제일 편합니다. 업데이트도 꾸준히 자주 되는 편이기도 하구요^^ 

 

예전에는 이것 저것 많이 사용해보았지만, 개인적인 취향에 맞더라구요~ 여기서는 트위터 공식어플을 기준으로 뉴스를 모아서 보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먼저 트위터 어플을 실행시킨 다음에..자신의 프로필 페이지 상단에 있는 톱니바퀴모양의 설정메뉴를 터치해보면 '리스트'와 관련된 기능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 '뉴스'만 모아서 보는 방법2

 

그러면 바로..'리스트 만들기'라는 기능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이름과 비공개 설정 여부만 입력한 다음, 저장버튼을 눌러주세요. 리스트 소개는 안해도 상관없습니다~

 

물론 다른 사람들이 내가 만든 리스트를 구독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면 간략한 소개 정도만 적어두는 것도 나쁘진 않겠죠.

 

저장을 터치하면 오른쪽 화면과 같이 새로운 리스트가 생성됩니다. '멤버'는 거기에 추가된 계정들을 의미해요. 

 

이렇게 만들 리스트에 원하는 계정을 추가하면 멤버수가 숫자로 표시됩니다. 

 

트위터를 하면서 자신의 타임라인만 계속해서 보는 사람들이 많은데요..이렇게 리스트로 분류를 해서 따로 관리하면 자신이 만든 또 다른 타임라인을 갖게 되는거죠.

 

트위터 '뉴스'만 모아서 보는 방법3

 

리스트를 만들었다면..이번에는 그 리스트에 추가할 '뉴스'계정들을 찾아야겠죠. 

 

자신의 프로필 페이지에서 최상단에 보이는 돋보기 표시를 터치해보면 트위터의 검색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검색창이 나타나면 '뉴스'라고 입력하고 하단에 보이는 '검색'버튼을 누릅니다.

 

트위터 '뉴스'만 모아서 보는 방법

트위터 '뉴스'만 모아서 보는 방법4

 

그러면 해당 검색어의 '인기'트윗과 '모든'트윗이 좌르르르~~ 나타나게 되는데요..뉴스와 관련된 사용자 계정 목록을 한번에 찾는 방법은 따로 있습니다. 

 

검색창 바로 옆에 보이는 '필터링' 마크를 터치해보면 모든 콘텐츠, 사진, 동영상, 뉴스, 사용자 등의 옵션이 나타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콘텐츠'가 체크되어 있을텐데..이걸 '사용자'로 바꿔서 체크해주세요~

 

트위터 '뉴스'만 모아서 보는 방법5

 

자..그렇게 뉴스라는 검색어를 '사용자'기준으로 필터링을 하면 위와 같이 뉴스와 관련된 수많은 계정들이 리스트화 되어서 보여지게 되는 것이죠. 

 

이름만 들어도 아는 뉴스계정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러면 이 많은 계정들 가운데..자신이 원하는 계정을 내 리스트에 추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러한 뉴스 계정들을 한번에 리스트에 추가하는 방법이 있으면 좋을텐데..아직 그런 방법은 없구요. 해당 계정의 프로필 화면으로 들어가서 하나하나 리스트에 추가 시켜줘야 합니다. 

 

그 계정에 대한 리스트 추가,제거 기능은 프로필 화면 상단 톱니바퀴를 터치하면 위와 같이 바로 찾을 수 있죠.

 

트위터 '뉴스'만 모아서 보는 방법6

 

'리스트에 추가/제거' 기능을 눌러주면 내 리스트 목록이 나오는데..추가하고자 하는 리스트를 체크해서 '완료'버튼만 눌러주면 끝! 

 

이런 방법으로 나만의 뉴스 리스트를 만들어서 거기에 내가 원하는 뉴스 계정들을 추가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공중파 3사가 운영하는 뉴스계정들을 비롯해서 종편이나 지방 뉴스들도 추가해서 보면..현재 어떤 뉴스들이 이슈가 되고 어떤 새로운 기사들이 있는지 실시간으로 다양하게 접할 수가 있더라구요~ 

물론 이렇게 하면 중복되는 기사들도 많이 보이는 단점도 있습니다. (참고로 리스트에 추가하는 것과 팔로잉은 전혀 다릅니다. 팔로잉을 하지 않아도 리스트에 추가된 계정들의 트윗은 모두 볼 수 있으니까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