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알게 되었던 사실인데요..창원에서 서울로 가려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서울고속버스터미널(서초구 반포동) 밖에 없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동서울터미널'로 운행되는 고속버스가 있더라구요. 

물론 지금까지 한번도 타보진 못했습니다. 이유인즉, 제가 타려는 시간대를 맞추기가 어렵고 버스 운행횟수(하루에 4회 정도)가 너무 없었기 때문이죠. 

 

이상한건 동서울터미널과 창원을 오가는 버스는 '코버스'에서 시간표 조회 및 예약이 가능하다는 사실이에요. (지인들에게 물어보니까 아직까지도 모르는 듯) 

 

그래서 동서울터미널 시간표 및 요금..그리고 도착가능 지역을 조회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죠.

 

동서울터미널 시간표로 도착가능 지역 조회1

 

다음 지도에서 찾아본 동서울터미널의 위치입니다. 

 

지하철 2호선 '강변역' 바로 옆에 있어서 접근하기는 수월해요. 위성사진으로 대충봐도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의 규모와 큰 차이를 보이고 있죠. 

 

위치상으로 보면..동서울터미널은 한강 윗쪽에 있고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은 한강 밑쪽에 있다고 기억하면 쉽습니다.

 

동서울터미널 시간표로 도착가능 지역 조회2

 

동서울터미널 홈페이지 첫화면이에요~ 상단에 보면 터미널안내를 비롯해서 운행정보가 인터넷예약 관련 메뉴가 보이는데..여기서 동서울터미널 시간표를 직접 확인해보고 싶다면 '운행정보'를 클릭합니다.

 

동서울터미널 시간표로 도착가능 지역 조회3

 

운행정보 페이지로 이동화면 위와 같이 지역별로 구분된 우리나라 지도가 보이는데요. 각 지역을 클릭해보면 그곳에 포함된 시나 군이 나타납니다. 

 

바로 이곳들이 동서울터미널에서 버스를 타고 갈 수 있는 곳들 입니다. 동서울터미널에서 버스를 타게 되면..전국 어디든 갈 수 있는게 아니라, 이렇게 갈 수 있는 곳이 '정해져' 있답니다.

 

상단을 보면 대전,대구,부산,창원,진주 지역은 동서울터미널에서 운행되는 버스가 없습니다. 광주,전주,정읍,광양도 마찬가지구요~ 

 

분명 대부분 같은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버스들 일텐데..'고속노선'과 '시외버스노선'으로 구분을 왜 했을까요? 아무튼...

 

동서울터미널 시간표로 도착가능 지역 조회4

 

동서울터미널 홈페이지에서 조회가 되지 않는 버스 운행 시간표는 코버스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화면속에 보이는 고속버스 운행정보를 보면 출발지 '동서울'이 보시시죠? 그 아래에 있는 도착지로 가려면 코버스에서 예약을 해야합니다.

 

동서울터미널 시간표로 도착가능 지역 조회

동서울터미널 시간표로 도착가능 지역 조회5

 

그리고 '이지티켓'이라는 곳에서도 동서울에서 출발하는 버스의 시간표를 조회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동서울터미널 시간표로 도착가능 지역 조회6

 

예를 들어보기 위해서 강원도 평창군을 선택해보았습니다. 평창군을 클릭하면 아래쪽에 그 지역 가까이에 있는 지역(장평,진부, 횡계 등)도 나타나더라구요. 

 

아마도 하나의 버스가 경유를 해서 다니는 모양이에요. 아마도 이런 부분이 고속버스과 시외버스의 큰 차이겠죠.

 

동서울터미널 시간표로 도착가능 지역 조회7

 

'평창'을 클릭해보니까 위와 같이 소요시간을 비롯해서 요금(일반,중고생,아동으로 구분)과 출발시간표가 나타납니다. 오른쪽에 있는 '예약'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동서울터미널 시간표로 도착가능 지역 조회8

 

'전국 시외버스 통합예약 안내서비스'라는 사이트로 이동이 됩니다. 예전에도 이 사이트를 소개했던 적이 있는데.. 언제쯤 제대로 통합이 될런지 의문이네요~ 

 

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헷갈리고 당황스러울 때가 많거든요. (여기서 예약이 안되는 지역들은 모두 코버스,이지티켓 같은 사이트를 이용해야 하더군요.)

 

동서울터미널 시간표로 도착가능 지역 조회9

 

출발지를 '동서울터미널'로 고정시켜둔 상태에서 도착지를 검색해보면 윗쪽에는 '주요 도착지'들이 표시되어 있구요..아래쪽에는 가,나,다,라..순으로 도착지를 조회해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산,창원,부산의 경우는 전혀 없는데..신기하게도 '해운대'는 있더라구요 ㅎㅎ 

 

그리고 동서울터미널에서 예약가능한 버스들은 거의 대부분 '편도'입니다. 왕복이 가능한 버스의 경우는 저렇게 파란색으로 표시가 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동서울터미널 시간표로 도착가능 지역 조회10

 

'해운대'를 클릭해서 동서울터미널 시간표를 조회한 결과입니다. 첫차,막차 시간을 비롯해서 출발시간과 소요시간,요금까지 확인할 수 있죠.

 

서울에서 지방으로 고속버스나 시외버스를 타려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서울고속버스터미널과 연계된 '코버스'를 통해서만 인터넷예약을 하려고 하는데요..

 

만약 동서울터미널에서 버스를 타고자 한다면 꼭 동서울터미널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창원에서 서울까지 고속버스 예약하기(코버스)

우등고속버스 좌석예약(코버스)및 좋은자리 추천

리무진버스 창원(마산)-인천공항 인터넷예매하기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