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사람들은 '국토해양부'는 들어봤어도 '국토교통부'는 익숙하지 않으실꺼에요~ 

얼마전에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위해서 국토해양부를 검색해보았더니..국토해양부라는 단어가 사라지고 지금은 국토교통부라는 이름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국토해양부는 우리나라의 국토자원을 통합관리하는 일을 했던 중앙행정기관인데, 2008년에 '건설교통부'와 '해양수산부'가 통합되면서 생겼났죠. 

 

하지만 2013년 3월에 '국토교통부'가 새롭게 신설되었고 '해양수산부'도 다시 부활했습니다. 기존의 해양관련 업무는 다시 생긴 해양수산부에서 맡아 처리하고 있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국토해양부라고 부르는 분들이 상당히 많죠 ㅎㅎ 아무튼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하려면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서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국토해양부(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알아보기1

 

포털사이트에서 '국토해양부'라고 검색해보면 아시겠지만..바로 '국토교통부'가 제일 윗쪽에 뜨게 됩니다. 위에 보이는 화면이 바로 국토교통부의 홈페이지 화면입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와 관련된 정보를 알아보려면 중간쯤에 있는 '국토교통정보시스템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국토해양부(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알아보기2

 

국토 및 교통과 관련된 모든 사이트를 빠르고 쉽게 찾아주는 곳입니다. 아파트를 포함한 주택, 빌라 등의 월세과 매매가가 궁금하다면, 제일 앞쪽에 있는 주택/토지 메뉴로 들어가야 해요~

 

국토해양부(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알아보기3

 

그러면 2번에 '국토교통부 실거래가'라는 페이지 주소가 보일꺼에요~ 주택매매를 비롯해서 전월세 실거래가 가격자료를 제공해주는 사이트로 잘알려져있죠^^ 이미 아시는 분들은 아시더라구요.

 

국토해양부(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알아보기

국토해양부(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알아보기4

 

드디어 국토해양부(국토교통부) 실거래가 페이지 접속에 성공! 상단 메뉴를 보면 아파트와 다세대,연립주택..그리고 단독,다가구 건물까지 모두 실거래가 조회가 가능하더라구요. 

 

물론 실거래가라고 1년에 4분기로 나누어서 공개를 하고 있지만..아시다시피 실제로 매매하는 가격은 조금씩 다를 수가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참고용이죠^^

 

국토해양부(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알아보기5

 

용지호수가 위치하고 있는 창원시 의창구 용호동에 있는 아파트 매매 실거래가를 검색해보면 위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014년 4분기를 기준으로 알아보았는데요..

 

용지호수 바로 뒤에 있는 롯데아파트의 가격..예상은 했지만 정말 장난이 아닙니다. 

 

1984~1987년에 지어져서 약 30년이 다된 건물임에도 불구하고 무려 4억~5억원 이라니...그만큼 위치가 상당히 좋다는 이야기겠죠.

 

국토해양부(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알아보기6

 

국토해양부(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은 지역별, 금액별, 면적별..그리고 통합적으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요즘 분양가를 추월해버렸다는 '전세' 실거래가에 대한 부분의 확인이 되더라구요.

 

국토해양부(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알아보기7

 

창원시의 변두리 지역인 '동읍'에 있는 아파트 실거래가(매매) 조회를 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금액'까지 대략적으로 입력을 해보았는데..약 5천만원~1억사이에 거래되는 아파트도 많이 있더군요. 

 

물론 연식은 꽤 된 아파트 입니다. 확실히 아파트의 가격은 그 입지의 영향이 상당히 크게 작용하는 것 같네요. 물론 단순히 비교하기에는 무리가 있겠지만요^^

 

◈'매매' 실거래가 공개 : 2006년 1월부터 '부동산거래 신고' 및 '주택거래 신고'를 한 주택을 대상.

 

◈'전월세' 실거래가 공개 : 2011년 1월부터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확정일자'를 받은 주택을 대상.

이러한 방법으로 국토해양부(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꺼에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