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전에 체한 것 같아서 잠을 제대로 못잘 정도로 뒤척이다가 소화제를 먹어도 소용없었고..민간요법으로 손가락을 따도 소용이 없드라구요~

 

그래서 밤늦게 응급실에 갔었더니 고통의 원인은 '배에 가스가 많이 차있다'라는 이유였습니다. 진작에 병원에 일찍가서 치료를 받았다면 응급실을 이용하진 않았을테죠 ㅎㅎ

 

 

배속에 가스가 차게 되는 이유는 운동부족, 불규칙적인 식습관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는 하지만, 사람마다 증상이 제각각이라서 특정 원인은 불분명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곳 저곳 검색을 해서 그 이유와 배에 가스 찼을때 빼는 방법들을 알아보니까 역시 평소에 규칙적인 운동을 생활화하는 것이 정답인 것 같습니다.

 

꾸준히 하다가도 귀찮다고 소홀히 하게 되면 저처럼 되기 쉽상이거든요.

 

배에 가스 찼을때 빼는 방법(역시 운동이 최고에요)1

보통 배에 가스가 차게되면, 속이 매스껍고(심하면 토까지 하게됨) 배꼽 주변과 옆구리 쪽을 눌러보면 뭔가 단단한 것 같고 통증이 느껴집니다.

 

마치 장이 꼬여서 아리아리한 그런 기분 나쁜 느낌이 많이 들게 되죠. 이런 느낌 때문에 잠을 제대로 잘수가 없습니다.

 

배를 꼭꼭 눌러셔 마사지를 하듯 풀어주면 되겠지..이런 무식한 생각은 함부로 안하시는게 좋아요~

 

배에 가스 찼을때 빼는 방법(역시 운동이 최고에요)2

배에 가스가 차더라도 배출을 잘하면 저런 고통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대신 냄새가 지독할 수 있겠죠^^ 배가 아픈 이유는 가스도 배출되지 않고..배변도 잘되지 않기 때문이에요. 실제로 제가 겪은 경험도 그랬습니다.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는 정말 다양한데요..거의 대부분 음식과 관련된 문제입니다. 갑작스럽게 과식을 한다거나 소식을 한다거나 둘 다 가스를 발생시킨다고 합니다.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

 

정작 음식을 먹는 본인은 느끼지 못할 수도 있는데..평소에 자주 가스를 발생시키는 음식을 먹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우리 장 끝 부분에 있는 박테리아들이 음식물 찌꺼기를 배출하기 전에 가스를 만든다고 하네요.

 

그렇게 만들어진 가스는 장에서 흡수처리가 되지 않고 그대로 장 끝까지 도달하게 되고 '방귀'가 발생하게 되는 거죠.

 

그런데 그런 가스가 방출이 되지 못하고 배속에 꽉~차있다고 생각해보세요. 미칠정도로 깝깝합니다. 정말 빼주고 싶은데 방법이 없을까?하는 고민에 빠지게 되죠.

 

장에 가스가 차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소화불량'의 문제에요장 속에서 소화를 제대로 시키지 못하고 남은 노폐물들이 점점 더 부패하면서 가스가 생기고 배출하더라도 방귀 냄새가 정말 지독합니다.

 

과식이 아닌 소식을 했을 때는 장 운동이 감소하며 가스 배출이 원활이 되지 않아서 결국 가스가 차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장시간동안 의자에 앉아 있거나 스트레스를 받고 불규칙한 식습관을 가지신 분들은 대체적으로 활동량이 적다보니까, 소화기관의 기능이 약하고 장 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 겠죠.

 

위와 장의 기능(운동 능력) 저하로 인한 소화불량도 큰 문제이지만.. 복부비만, 변비,장폐색, 장염증 등의 원인으로 가스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평소에 탄산음료나 맥주를 마시거나 육고기를 즐겨먹거나 밥을 급하게 먹는 식습관도 배에 가스가 차게 되는 원인들 중 하나 입니다.

 

결론적으로 그 사람의 '생활습관'이 가장 큰 영향을 끼친다는 이야기에요.

 

요가 자세 활용으로 배에 가스 찼을때 빼는 방법

 

배에 가스 찼을때 빼는 방법(역시 운동이 최고에요)3

배에 가스 찼을때 일시적이지만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는 요가 자세가 몇가지 있습니다. 위에 보이는 요가 포즈가 '아이 포즈'라고 하는데요. 아기가 낮잠을 잘때 앞으로 꼬부러져 자는 모습을 따라한 모습입니다.

 

방법은 상당히 쉬워요. 무릎을 꿇은 상태에서 이마가 바닥에 닿도록 숙여줍니다. 이때, 가슴이 무릎끝에 닿도록 해야하는 것이 포인트!

 

팔은 저렇게 발쪽으로 편한히 놓아도 되고 앞쪽으로 쭈욱~ 뻗어줘도 좋습니다. 이 상태에서 장에 자극이 가도록 엉덩이를 들었다 놨다 하는 것도 괜찮아요.

 

배에 가스 찼을때 빼는 방법(역시 운동이 최고에요)

 

 

배에 가스 찼을때 빼는 방법(역시 운동이 최고에요)4

두번째는 그 반대입니다..바르게 누운상태에서 다리를 모아 위로 올려서 가슴까지 끌어당겨 고정을 시킵니다.

 

이때 골반이 바닥과 떨어지지 않도록 해서 약 2~3분 정도 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포인트! 어떤 자세든지 장을 자극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좋습니다.

 

이러한 자세들은 장을 자극해서 가스배출을 도와주는 요가 자세들입니다. 그외에도 '고양이 자세'라는 것도 있죠.

 

그리고 평소에 장에 좋은 운동을 틈틈히 해주는 것도 좋은 습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장에 좋은 운동방법 3가지 평소에 꾸준히 해보세요^^

 

장에 좋은 운동방법 3가지 평소에 꾸준히 해보세요^^

개인적으로 저는 장이 좋지 않습니다..그래서 간간히 병원에도 다니는 편입니다만 사실 평소에 등산이나 걷기같은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거나 장에 좋은 운동만 꾸준히 하더라도 속이 불편해서

gong6587.tistory.com

 

배에 가스 찼을때 빼는 방법은 '병원 수액주사와 진정제 투여'로 안정을 취하는 것이 가장 확실!

 

배에 가스 찼을때 빼는 방법(역시 운동이 최고에요)5

요가 방법이나 소화제 복용, 손가락 따기 등의 방법이 신통치 않다면..가까운 병원을 찾는 것이 배에 가스 찼을때 빼는 방법중에 최선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냥 잠을 자고 푹 쉬면 낫겠지라는 생각은 버리시고..도저히 못참겠다면 무조건 병원으로 직행하세요~

 

외래진료 시간이 끝날 경우는 어쩔 수 없이 응급실을 이용하게 되는데..그러면 병원비가 기본적으로 더 비싸진다는 점 꼭 명심!!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수액주사와 진정제 등의 투여만으로도 통증완화의 효과가 큽니다. 물론 소변검사, 피검사, 엑스레이 촬영 등의 비용도 감수해야겠죠.

 

평소에 배에 가스가 차지 않도록 유지 관리 하는 방법

 

1. 섬유질이 풍부한 요거트나 과일,채소류를 많이 섭취

 

배에 가스 찼을때 빼는 방법(역시 운동이 최고에요)6

위와 장의 소화운동을 도와주는데는 '식이섬유'섭취만큼 좋은 것도 없다고 합니다. 보통 요거트나 과일..그리고 채소류에 식이섬유라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죠.

 

하지만 요즘 사람들은 패스트푸드에 익숙해져 버려서 육류와 튀긴 음식들..탄산 음료를 많이 선호하고 있답니다.

 

한번에 식습관을 바꾸기는 어렵지만..지금 부터라도 서서히 바꿔보는건 어떨까요?

 

2. 꾸준한 운동..특히 유산소 운동(런닝,워킹,등산)

 

배에 가스 찼을때 빼는 방법(역시 운동이 최고에요)7

평소에 운동을 하던 사람도 갑자기 귀찮아서 운동을 게을리하게 되면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몸이 피로해진다거나 그런 증상이 생기기 마련이죠.

 

규칙적인 운동(특히 런닝,워킹,등산 같은 유산소 운동 강추!)을 매일 꾸준히 하면 그만큼 좋은 것도 없죠. 물론 휴식을 취하는 날도 필요하지만요.

 

운동을 할 시간이 전혀 없더라도 책상에서 앉아서 가볍게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점심 먹고 책상에 바로 앉지 말구요..짧은 시간이라도 산책을 하는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만병의 근원은 스트레스라고 하는데..그런 스트레스를 나름대로 해소 할 수 있도록 취미를 가져 보는 것도 좋습니다.

 

✅인터벌 런닝 효과적으로 재미있게 하는 방법

 

인터벌 런닝 효과적으로 재미있게 하는 방법

피트니스 클럽(헬스장)에서 운동을 해본 경험이 있다면 '인터벌(interval)' 운동에 대해서 많이 들어보거나 직접 해봤던 경험도 있을 것이다. 말그대로 강도 '높은' 운동과 강도 '낮은' 운동을 반복

gong6587.tistory.com

 

무엇보다 평소에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효과가 크답니다. 그외에도 평소에 생활하면서 배에 가스 찼을때 빼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복부의 혈을 눌러 마시지를 해주거나(통증이 심할 경우는 비추천) 탄산음료 마시지 않기, 과식하지 않기..이 정도만 실천해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엄지와 검지사이에 있는 '합곡혈'과 팔굽치 가까이에 위치한 '곡지혈'을 자극하는 것도 소화를 돕는다고 하네요. 참고하세요^^

 

✅유산소 운동이 '다이어트'에 진짜 효과있는 이유

 

유산소 운동이 '다이어트'에 진짜 효과있는 이유

우리가 마음먹고 다이어트를 시작하려고 한다면 무산소 운동보다는 '유산소'운동에 훨씬 신경을 많이 써서 보다 집중적인 시간투자를 해야 합니다. 그러면..무산도 운동보다 '유산소'운동이 다

gong6587.tistory.com

✅걷기 운동만큼 돈안드는 다이어트는 없죠^^

 

걷기 운동만큼 돈안드는 다이어트는 없죠^^

다이어트의 성공하기 위해서는 식이조절과 함께 유산소 운동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유산소 운동의 가장 대표적인 케이스로는 "걷기"와 "단거리 마라톤" 및 "자전거 타기","등산", "수영" 등이 있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