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이나 한글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문서를 많이 작성하다보면 오래전에 작성했던 자료 파일들을 찾아야 할 때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윈도우에서는 그런 파일을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되고 있는데요. 윈도우7의 경우, 검색창이 두 곳에 있습니다.


 

하나는 '시작'버튼을 눌렀을 때..제일 하단에 바로 보이구요. 다른 하나는 윈도우 검색기 화면 우측에 보면 작은 검색창을 찾을 수 있죠.

 

이번 시간에는 윈도우7 검색기능의 사용으로 아주 간단하게 윈도우 파일 검색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주 쉬운 팁이지만..파일을 찾아내는 방법을 전혀 모르는 분들도 분명히 있을듯.

 

윈도우7 검색기능의 사용(윈도우 파일 검색하기)1

먼저 윈도우7의 좌측 하단에 있는 '시작'버튼을 눌러보면 바로 위에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이라는 검색창이 보입니다. 여기에 프로그램명 또는 내가 찾고 싶은 파일의 이름을 입력해서 찾으면 되요~

 

파일명을 정확히 몰라도 비슷한 파일은 모두 검색해주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단지.. 정확한 이름을 모르기 때문에 눈으로 찾아보는데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을 뿐^^

 

윈도우7 검색기능의 사용(윈도우 파일 검색하기)2

윈도우7 시작버튼에 들어있는 검색창에 '눈금자'라고 입력해서 검색을 해보면 위와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눈금자'라는 단어가 포함된 파일은 물론이고 내용에 눈금자라는 이름이 포함된 문서까지 검색이 됩니다.

 

해당 파일을 최종 수정한 날짜를 비롯해서..파일의 유형과 크기..그리고 그 파일이 내컴퓨터 어느 폴더에 위치하고 있는지까지 친절하게 알려주죠.

 

윈도우7 검색기능의 사용(윈도우 파일 검색하기)

 

 

윈도우7 검색기능의 사용(윈도우 파일 검색하기)3

이번에는 '안전관리'라는 단어로 검색을 해보니까 엑셀파일을 비롯해서 관련 폴더까지 모두 검색이 됩니다. 만약 이렇게 관련 글이 너무 많다면 내가 원하는 어떤 파일을 찾아내기가 번거로워질 가능성이 높죠.

 

그래서 윈도우7 시작버튼에 있는 검색창보다는 특정 폴더내에 있는 파일을 검색하는 편이 훨씬 빨라요.(물론 어느 폴더에 들어있는지 대충 짐작을 하고 있다는 가정하에..)

 

저렇게 검색된 파일들은 클릭하면 바로 실행이 됩니다.

 

윈도우7 검색기능의 사용(윈도우 파일 검색하기)4

윈도우7 탐색기로 들어가보면 어느 위치로 이동하던지 항상 우측 상단에 '검색창'이 보입니다. 특정 폴더내에서 파일 검색을 하고자 할때는 당연히..저 검색창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윈도우7 검색기능의 사용(윈도우 파일 검색하기)5

c드라이브를 선택한 다음에..'cad'라는 단어로 검색한 결과입니다. 자세히보니까 'cad'라는 단어가 들어있는 파일뿐만아니라, 비슷한 이름의 폴더속 파일까지 모두 검색이 되는군요.

 

그리고 윈도우7 시작버튼의 검색창과는 다르게 '수정한 날짜'와 '크기'별로 검색필터를 추가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오래전에 작성한 파일을 찾기가 조금 더 수월할 것 같네요.

 

윈도우 파일 검색은 별도의 다른 프로그램 필요없이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검색기능을 활용해보는 건 어떨까요?

 

✅윈도우 설치일자 확인방법(systeminfo)

 

윈도우 설치일자 확인방법(systeminfo)

장기간 똑같은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다는 언제 윈도우 OS를 설치했는지 호기심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 방법은 쉬워요~ 도스창을 실행시킨 다음에 특정 명령어를 입력하면 되니까요. 그 명령

gong6587.tistory.com

✅윈도우 자동 종료 시간 설정 방법~ 쓸만하다

 

윈도우 자동 종료 시간 설정 방법~ 쓸만하다

컴퓨터에 설치된 윈도우 OS의 버전과 상관없이, 내가 원하는 시간에 컴퓨터가 자동으로 꺼지도록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업무상 컴퓨터를 켜둔 상태에서 외출을 갔다가 곧바로 퇴근하

gong6587.tistory.com

✅윈도우 '무선 네트워크' 신호 아이콘이 보이지 않을 때

 

윈도우 '무선 네트워크' 신호 아이콘이 보이지 않을 때

윈도우 '작업 표시줄'에 멀쩡하게 보이던 '무선 네트워크' 신호 아이콘이 갑자기 사라져서 보이지 않는 황당한 경우가 가끔 있다. 사실, 이런 문제는 윈도우 OS 자체의 오류 또는 아이콘이 완전히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