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작업을 하면서 표만들기를 할 때 가장 흔히 쓰이는 기능들 중 하나가 '셀 합치기' 입니다. 말그대로 여러개의 셀을 하나로 묶어서 병합을 해주는 기능인데요..

엑셀 실행화면 상단 메뉴에 있는 기능을 찾아서 클릭하거나 혹은 셀서식 팝업창을 띄워서 엑셀 셀 합치기 기능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반복적인 작업이 필요할 경우, 계속 그 경로를 따라 가면 귀찮고 번거로울 때가 많죠. 그래서 셀 합치기를 할 때도 '단축키'가 필요하겠죠. 

 

문제는 엑셀에는 기본적으로 셀 합치기에 대한 단축키를 제공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방법이 없는건 아니구요. '매크로'를 만들어서 단축키를 설정하는 방법을 이용하면 됩니다.

 

엑셀 셀 합치기 단축키 설정 방법1

 

엑셀 2007을 기준으로 설명을 하고자 합니다. 

 

먼저 위와 같이 임의의 셀들을 합쳐주려면 엑셀 상단 메뉴에 있는 '홈-맞춤-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클릭하기만 쉽게 셀들이 하나로 묶여지게 되요. 

 

물론 이 방법이 편하고 익숙한 분들은 계속 이 방법을 쓰면 되겠죠^^

 

엑셀 셀 합치기 단축키 설정 방법2

 

바로 이렇게 6개의 셀이 하나의 셀로 병합이 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셀 합치기 단축키 설정 방법3

 

아니면.. 단축키 CTRL+1를 눌려서 '셀 서식'이라는 팝업메뉴창을 생성한 다음, '맞춤'메뉴에 있는 '텍스트 조정- 셀 병합'을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엑셀 셀 합치기 기능이 실행이 됩니다. 

 

단축키가 ALT + M이라고 하는데..어차피 저기 보이는 '확인'버튼은 따로 눌러줘야 하니까 진정한 단축키라고 하기 어려워요.

 

매크로를 활용한 엑셀 셀 합치기 단축키 생성하기

 

엑셀 셀 합치기 단축키 설정 방법4

 

키보드 단축키 한번에 눌려서 셀 합치기를 하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는 분들도 많을 텐데요..엑셀의 매크로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 외에는 없습니다.

 

먼저, 합쳐주려고 하는 셀을 임의로 선택한 다음에 엑셀 상단메뉴에서 '보기'로 들어가면 매크로와 관련된 기능을 찾습니다. 그 중에서 '매크로 기록'을 클릭해주세요.

 

엑셀 셀 합치기 단축키 설정 방법5

 

그러면 위와 같은 작은 팝업창이 나타나는데..매크로 이름은 임의로 넣으면 되구요..가장 중요한건 바로 가기 단축키와 매크로 저장 위치입니다.

 

엑셀 셀 합치기 단축키 설정 방법

여기서 설정하려고 하는 기능은 엑셀 셀 합치기 단축키니까 알아보기 쉽도록 '셀합치기'라고 쓰고 단축키는 CTRL+Q로 지정했습니다. 

 

그리고 무조건 '개인용 매크로 통합문서'로 선택하고 '확인'버튼을 눌러줍니다.

 

엑셀 셀 합치기 단축키 설정 방법6

 

매크로 기록이 시작되면 내가 원하는 엑셀의 기능을 실행시켜줍니다. 상단 메뉴에 있는 엑셀 셀 합치기 기능을 실행해주면, 처음에 선택해뒀던 임의의 셀들이 병합이 되겠죠.

 

엑셀 셀 합치기 단축키 설정 방법7

 

그리고 다시 상단 메뉴의 보기-매크로 기능으로 들어가서 '기록 중지'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엑셀 셀 합치기 단축키 설정은 모두 끝! 생각보다 쉽죠? 매크로라는 이름만 들어보면 어렵다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이정도는 전혀 어렵지가 않아요^^

 

엑셀 셀 합치기 단축키 설정 방법8

 

실제로 단축키 설정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고자..또 다른 임의의 셀을 선택해서 CTRL+Q를 눌러보았더니, 정말 신속 정확하게 셀이 합쳐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엑셀 셀 합치기 단축키 설정 방법9

 

그렇게 만들었던 매크로의 편집화면으로 들어가보면 저렇게 매크로의 이름과 바로가기 단축키가 설정된 모습을 눈으로 확인까지 가능해요.

 

엑셀 셀 합치기 단축키 설정 방법10

 

엑셀 프로그램을 종료하기전에 위와 같은 메시지가 나오면 '저장'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다음 번에 어떤 엑셀 문서를 열더라도 내가 직접 지정한 엑셀 셀 합치기 단축키를 바로 바로 써먹을 수 있으니까요^^ 

 

그런데 매크로는 한번 실행하면 앞으로 바로 되돌릴 수는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참고하세요~여기까지 엑셀 셀 합치기 단축키를 설정하는 방법에 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런 기능 외에도 다시 셀분할을 할 때도 매크로를 활용해서 또 다른 단축키로 설정하면 편합니다. 그 외 다른 엑셀 기능도 마찬가지구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