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아니겠지만..수년전만 해도..'크론병'이라는 질병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없는 사람들이 대다수였습니다. 필자도 이 질병 진단을 받았을때 그런 병이 있는지 처음 알았을 정도니까요^^ 벌써 10년이 훌쩍 넘었습니다.

예전에 유명가수 윤종신씨도 크론병 환자라는 이야기를 언론기사를 통해서 접했는데요..이 병은 현재 '희귀성난치병'으로 분류가 되어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완치'는 불가능한 병이죠. 뭐 그렇다고 생활을 못할 정도로 심각한 병은 아니구요. 평소에 관리를 얼마나 잘하느냐에 따라 개인의 증상과 정도는 천차만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크론병의 증상과 그 원인..그리고 크론병을 정확하게 진단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크론병의 증상과 원인..그리고 진단법1

 

크론병이란 어떤 질병일까요?

 

우리 입에서 항문에 이르기까지..소화관의 어느 부위에서나 생길 수 있는 '만성 염증성 질환'이라고 합니다. 

 

궤양성 대장염이 대장 점막층만의 염증을 특징으로 하는 것과는 다르게 크론병은 장관벽 전체의 염증을 특징으로 하고 있죠. 이 병에 걸리게 되었을 때 증상은 사람마다 다양한데요..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극심한 복통, 설사, 체중 감소, 발열..그리고 혈변 등이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는 복통은 물론이고 설사와 구토까지 했었죠..그러다보니 체중이 엄청 줄었답니다. 

 

지금은 70kg넘는데..그 당시에 50kg정도 ㅠㅠ 집근처 병원에 가서 대장조영술을 받았지만 아무런 이상이 없다는 황당한 진단을 받았죠.

 

크론병의 증상과 원인..그리고 진단법2

 

대장이나 소장 내부에 염증이 생겨서 상태가 악화되면 위와 같이 된다고 합니다. 

 

크론병은 대장과 소장이 만나는 회맹부에 잘 생기고, 회장 말단부, 근위부 소장, 대장, 위, 식도, 구강 등 전체 소화관에 발병할 수 있는데..

 

저 상태라면 바로 수술을 해야 하지 않을까요? 세월이 많이 흘렀지만, 크론병은 아직까지도 명확한 원인이 규정되지 않은 상태에요.

 

크론병의 증상과 원인..그리고 진단법

그래서 지금으로서는 유전적 요인, 면역학적 요인, 환경적 요인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발병하는 것으로 추정만 되고 있을 뿐입니다. 

 

희귀성난치성 질환으로 분류된 이유이기도 하구요.(국민건강보험 산정특례대상입니다)

 

 

크론병의 증상과 원인..그리고 진단법3

 

크론병의 진단은 단 한가지 방법으로 100% 판단을 내릴 수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제 경험상으로는 '대장내시경'을 통한 조직검사가 가장 정확한 편입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봐도..대장속을 눈으로 직접 들여다보고 그 조직을 떼어내서 검사를 해보는 것이 확실하니까요~(대장조영술 따윈 정말 비추천!)

 

일반적인 크론병 진단 과정은...면담(병력청취)-> 혈액검사-> 대장내시경 및 조직검사-> 소장조영술->CT나 MRI촬영.. 검사이후에 크론병 진단을 받은 이후 부터는 혈액검사만으로도 염증의 수치를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진료받으러 가면 항상 혈액검사를 먼저 하거든요..

 

크론병의 증상과 원인..그리고 진단법4

 

으..보기만 해도 끔찍한 크론병관련 사진들~ 이러한 크론병을 방치하거나 진단을 받고도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아래와 같은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크론병의 합병증

 

1. 장관 폐쇄 또는 협착 - 장이 좁아지거나 또는 아예 막혀 버리는 것을 의미.

 

2. 장 천공(장이 터져 버리는 것) -소장 또는 대장의 천공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장 천공이 발생하면 고름주머니가 생기고 장이 덩어리처럼 만져지기도 합니다.

 

3.항문주위 질환 - 치루나 항문 주위 농양, 치열 등 항문 주위 질환이 발생하는데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많음.

 

4. 대량의 출혈 - 크론병 증상이 심각한 환자에게 가장 많이 발생.

 

5. 독성 거대결장- 장이 심하게 헐면 장 운동이 제대로 일어나지 못해서 풍선처럼 부풀어 오르고 심한 복통이 생기고 열이 나며, 맥박이 빨라지고 탈수 등의 현상이 나타나게 되죠. 

 

독성 거대결장은 드물게 나타나는 증상이긴 하지만..상당한 위급한 상황이므로 빨리 치료를 해야합니다.

 

그외 전신 합병증 및 장기 침범,영양결핍,소아의 성장 장애, 관절염과 관절통을 유발.

 

피부병변 - 결절 홍반, 괴저농피증

눈 병변 - 홍채염, 상공막염, 포도막염 등

간담도, 췌장 병변 - 담석, 원발성 경화 담관염, 췌장염 등

신상 결석, 정맥 혈전증

대장암,소장암 - 장기간 동안 크론병의 염증이 지속되는 경우 위험이 증가됩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