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 잘 사용하지는 않는 편이지만, MS워드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문서를 작성할 때, 간혹 줄과 줄 사이의 간격이 넓어지거나 좁아져서 짜증스러운 경우가 많습니다. 

블로그에 글을 쓸 때도 글자 크기와 글 사이 간격을 무시하지 못하는 것과 같아요. 

 

단순히 내가 보기만 되는 글이라면 상관이 없지만 타인이 보게되는 문서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특히 계약서나 통지서 등의 공문서를 작성하는 경우라면 줄간격에 정말 신경을 써야하니까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MS워드 줄간격 줄이기와 늘리기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드 줄간격 줄이기와 늘리기1

 

내가 원하는 글영역을 마우스 드래그나 단축키로 선택해주고 상단에 보이는 워드 줄간격 기능을 클릭해서 사용하면 되는데..기본적으로 1.0. 1.15, 2.0, 2.5, 3.0 이렇게 5가지의 줄간격 수치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만약 줄간격이 1이라면 위와 같은 노래가사가 아래위로 달라붙어 보이기 때문에 누가봐도 정말 보기 싫겠죠^^

 

워드 줄간격 줄이기와 늘리기2

 

워드의 줄간격 기능을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고 변경해주려면 '줄 간격 옵션'으로 들어가보면 됩니다.

 

워드 줄간격 줄이기와 늘리기

워드 줄간격 줄이기와 늘리기3

 

위와 같은 '단락'에 관련된 팝업창이 생성되면 중간쯤에 '간격'에 대한 설정부분을 발견하게 됩니다. 

 

빨간테두리로 표시한 부분이 워드 줄간격 줄이기와 늘이기 조정을 할 수 있는 부분이죠. 드롭다운 버튼을 눌러보면 줄간격의 종류가 위와 같이 5가지로 분류가 되어 있습니다.

 

◎1줄 : 줄에서 가장 큰 글꼴에 공간만 약간 추가해서 줄 간격을 설정함.

2줄 : 1줄 간격의 2배로 설정함.

최소 : 줄에서 가장 큰 글꼴 혹은 그래픽에 맞게끔 최소 간격을 설정함.(값을 입력해서 조정 가능)

고정 : 말그대로 지정한 줄간격을 고정해서 설정함.(값을 입력해서 조정)

 

배수 : 사용자가 직접 지정한 비율에 따라 1줄 간격을 기준으로 조절해서 설정함.(값을 입력해서 조정가능)

 

워드 줄간격 줄이기와 늘리기4

 

그리고 위와 같이 줄간격을 조절할 때 단락 앞에 공백을 추가하거나 제거를 할 수도 있죠. 공백의 위치도 글의 위쪽, 아래쪽으로 따로 설정이 됩니다. 

 

줄간격의 조절과 공백 추가와 제거는 키보드의 단축키로도 가능해요.

 

1줄간격 : ctrl + 1

2줄간격 : ctrl + 2

1.5줄간격 : ctrl + 5

단락 앞,뒤에 공백 추가,제거 : ctrl + 0

 

하나의 페이지로 구성 된 문서를 만들려면 무엇보다 줄간격이 중요합니다. 이게 바로 워드 줄간격 줄이기,늘리기가 필요한 이유이기도 하죠. 

만약 내용이 많아지더라도 줄간격 이나 여백을 조금씩 조절해서 모든 내용이 한장에 들어올수 있도록 설정해줘야 합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