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블로그에 업로드하는 용도로 '포토웍스','포토스케이프' 같은 다양한 편집 프로그램으로 사진사이즈를 줄이고 'smush.it'같은 곳에서 용량을 줄이는 최적화 방법을 사용했었는데, 

정말 화끈(?)하게 용량을 줄여주는 프로그램은 거의 없드라구요. 예전에도 사진용량을 줄이는 방법에 관한 포스팅을 몇차례 했었는데요..

 

여전히 사진 사이즈나 용량 신경안쓰고 올리는 분들도 많습니다.(물론 '다음 포토업로더'에서 사이즈를 자동으로 조절해주긴 하죠.)블로그에 업로드 할 목적이라면 '최대한'용량을 줄여줘야 해요. 

 

왜냐하면 업로드된 사진의 용량이 블로그 페이지 로딩속도에 꽤 많은 영향을 끼치니까요. 그래서 사진용량줄이기는 필수죠.

 

사진용량줄이기! 최대한 줄이는 방법1

 

위와 같이 하나의 폴더에 한장의 원본사진(3264x2448)을 '포토웍스', '포토스케이프'..그리고 '알씨꾸미기'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사진을 750x563의 사이즈로 줄여서 각각 변환시켜 보았습니다. 

 

편집시에는 어떤 추가적인 기능도 사용하지 않구요 사이즈만 축소했죠. 

 

그런데 결과물의 용량을 확인해보면 편집 프로그램에 따라서 압축율이 조금씩 다르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알씨 > 포스토케이프 > 포토웍스의 순으로 용량이 최소화되었네요.

 

사진용량줄이기! 최대한 줄이는 방법2

 

원본사진과 사이즈가 줄여진 사진들의 화질 비교입니다. 물론 현미경을 들여다보듯히 확대를 해보면 화질의 차이가 분명히 있겠죠. 

 

하지만 블로그에 업로드하는 이정도 사이즈의 사진이라면 맨눈으로 그 차이를 구분하기는 어렵다고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사진용량줄이기! 최대한 줄이는 방법3

 

그 중에서 가장 적은 용량으로 줄여진 '알씨'의 결과물을 블로그에 업로드하고자 하려면, 이 상태에서 smush.it같은 웹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조금 더 이미지를 최적화시킬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어찌된 일인지 그 사이트가 사라졌더라구요 ㅠㅠ 그래서 인터넷 검색으로 또 다른 사이트가 없는지 찾아보았죠. 

 

사진용량줄이기의 최강자! 'tinypng'와 tinyjpg'의 놀라운 압축율

 

사진용량줄이기! 최대한 줄이는 방법4

 

다양한 사진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해보았지만..이렇게 압축율이 엄청난 녀석은 처음 인 것 같습니다. 'tinypng'이라는 프로그램인데요. 

 

사이트 주소만 보면 사진 파일의 확장자가 png만 될 것같은데..jpg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진용량줄이기! 최대한 줄이는 방법

사진용량줄이기! 최대한 줄이는 방법5

 

우습게도 tinyjpg라는 사이트도 따로 존재합니다. 사용방법도 동일한데 단지 아래쪽에 있는 영문 설명이 조금 다르다는 점^^

 

jpg파일이든 png파일이든..어떤 페이지로 접속해도 상관이 없죠. 사진은 한번에 20장까지 업로드가 가능하구요 바로 압축이 실행이 됩니다. 파일당 최대 5mb까지만 지원이 된다고 하네요.

 

사진용량줄이기! 최대한 줄이는 방법6

 

상단에 보이는 'drop your png or jpg files here!'라는 부분에 사진을 드래그 혹은 불러오기로 넣어주게 되면...

 

사진용량줄이기! 최대한 줄이는 방법7

 

위와 같이 바로 파일이 업로드되면서 사진용량줄이기가 진행됩니다. 

 

그런데 결과가 놀랍게도 무려..70%의 압축율로 용량이 확! 줄어들었네요~ 실제로 이 프로그램의 최대 압축율은 70%정도된다고 합니다. 

 

다른 사진들을 가지고 몇번 더 테스트를 해봤더니 50~70%로 압축을 해주더라구요..완료된 사진은 오른쪽에 있는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주면 바로 저장됩니다.

 

사진용량줄이기! 최대한 줄이는 방법8

 

tinyjpg로 사진용량줄이기를 하기'전'과 '후'의 비교입니다. 정말 신기할 정도로 차이가 보이지 않습니다. 블로그 업로드용도라면 이 정도의 용량차이가 블로그 페이지 로딩속도에 영향을 주지 않을 수 없겠죠? 

 

사진 용량을 최대한 줄이기를 원한다면, 제일 먼저 사진사이즈를 줄이고 용량은 tiny하게 만들어보세요^^

jpg 사진파일 용량줄이기(smush.it)로 블로그용 이미지 최적화!

사진 크기 줄이기! 화질은 같지만 용량이 차이나는 이유

블로그용 사진 사이즈를 줄였을때 '화질' 차이 비교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