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트위터를 자주 이용하던 때는, 아이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각종 트위터 어플을 다양하게 사용하고 비교를 했던 적이 있다. 

지금은 트위터 공식 어플만 사용하고 있긴 하지만..우리나라에서 개발된 twtkr이라는 어플도 꽤 많이 이용했었다. 

 

이 어플의 장점은 우리나라 사용자들의 입장에서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해준다는 점이다. 

 

예전에 트위터 공식어플과는 조금 다른 특이한 점이 있었던 걸로 기억하는데..최근에 다시 이 어플을 사용해봤더니 여전히 똑같더라(따지고 보면 업데이트를 그만큼 안한다는 이야기로 해석할 수도 있음)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트위터 어플 'twtkr'에서만 볼 수 있는 특징들을 몇가지만 요약정리 해보았다.

 

트위터 어플 'twtkr'만의 특이한 점1

 

아이폰에서 직접 실행시켜본 twtkr이라는 트위터 어플이다. 

 

예전에 이찬진씨가 대표이사로 있었던 '드림위즈'에서 개발되었고 '올레'의 지원까지 받던 어플인데..어찌된 일인지 지금은 업데이트도 전혀 없고 방치해둔 것 같은 느낌이 강하다. 

 

(드림위즈 대표가 바꿔서 그럴지도 모름)

 

twtkr은 웹페이지로 접속을 하든 어플을 통해서 접속을 하든지..그 기능은 똑같더라~ sns보내기 기능중에 미투데이가 아직까지 있는 걸 보면 업데이트 계획이 전혀없는 것 같기도 하고 ㅎㅎ

 

twtkr의 특이한 점중의 하나는 아래와 같이 특정 계정의 트윗에 단축주소가 포함되어 있으면 그 링크 내용까지 아래쪽에 펼쳐서 보여준다는 점이다. 

 

트위터 공식 어플에서도 되는 경우도 있지만..twtkr은 링크만 보이면 길이에 상관없이 '무조건' 펼쳐서 보여주는 특이함이 있다 ㅎㅎ

 

트위터 어플 'twtkr'만의 특이한 점2

 

게다가 더 중요한 사실은 이 트윗을 어떤 클라이언트를 통해서 보냈는지까지 기록이 되어 있다는 점인데.. 트윗의 날짜와 시간 바로 아래에 via라고 표시된 부분이 바로 그것이다. 

 

위 화면속을 보면 왼쪽은 twitter web client로 보낸 트윗이고 오른쪽은 twitter for iphone으로 보낸 트윗이다.

 

트위터 어플 'twtkr'만의 특이한 점

이런 점은 트위터 공식어플에서 조차 제공되지 않는 서비스라는 놀라운 사실! 때에 따라서는 이런 특이한 점이 유용하게 쓰일 수도 있으니까 꼭 참고하면 도움이 될지도 모른다.

 

그리고 twtkr 어플에서 트윗내용의 제일 오른쪽 버튼을 터치해보면 'RT'라는 기능이 나타는데..이건 오래전에 트위터 리트윗 기능이 존재하지 않을 때 사용하던 기능이다. 

 

트위터 어플 'twtkr'만의 특이한 점3

 

물론 지금도 내가 쓰는 트윗 맨 앞에 RT라고 붙여서 사용할 수도 있지만..이건 자동으로 RT를 붙여준다. 사용자의 성향에 따라서 이 기능을 엄청 싫어하는 사람도 많으니 왠만하면 리트윗기능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있는데..트위터 공식 웹페이지나 어플에서 블록(차단)한 계정의 글을 twtkr에서는 아무렇지도 않게 볼 수 있다는 점이다. 내가 블록한 어느 계정을 찾아서 '트윗'숫자를 터치해봤더니..

 

트위터 어플 'twtkr'만의 특이한 점4

 

위와 같이 그 계정의 모든 트윗이 조회가 되고 있더라.. 오른쪽에 있는 건 트위터 공식 어플의 화면인데. 해당 계정의 트윗을 볼 수 없다는 메시지가 적혀있고 이 계정의 팔로우나 팔로워수 조차 조회할 수가 없다. 

 

예전부터 트위터의 블록기능이 반쪽짜리다~ 제대로 블록이 되지 않는다~는 말이 많아서 이렇게 블록기능이 강화된듯 하다. 

 

하지만 특이하게도 twtkr에서는 그러한 블록기능이 의미가 없어지는 정말 황당한 현상을 경험할 수 있다. 아마도 이걸 모르는 사람들이 대다수일듯. 

이상 여기까지 트위터 어플 'twtkr'만의 특이한 점 몇가지만 살펴보았다. 꼭 어플을 사용하지 않고 웹페이지로 접속해도 마찬가지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