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인터넷 발급은 물론이고 열람조차 하지 못했던 초,중,고등학교 생활기록부과 성적증명서, 졸업증명서 등이 지금은 가능하다는 사실을 뒤늦게서야 알게되었다.

실제로..당장 필요가 없어서 몰랐을 수도 있겠지만..입시나 취업용으로 분명히 필요로 할 때가 있기에..이런 인터넷 서비스는 알아두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된다. 

 

교육부에서 운영하는 '나이스' 대국민서비스를 이용하면 생활기록부 및 다양한 민원 서류를 발급이 가능한데, 대학교는 전혀 해당 사항이 없다.(민원 24에서 신청후 방문 수령만 가능)

 

나이스 생활기록부 열람 실패! 졸업증명서 발급은 성공1

 

위 화면이 나이스 생활기록부 열람 및 다른 증명서 발급이 가능한 홈페이지다. 퀵메뉴를 보면 '온라인 발급민원'이라는 버튼이 보이는데..각종 증명서 발급은 여기서만 가능하다~나이스 바로가기

 

내 고등학교 생활기록부를 열람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호기심에 열람을 시도해 보았다. 하지만, 글제목 처럼..결과는 실패! 그 이유는 아래에 있다.

 

나이스 생활기록부 열람 실패! 졸업증명서 발급은 성공2

 

온라인 발급 민원 버튼을 누르면 내가 졸업한 학교가 속한 지역 교육청을 직접 선택을 할 수 있다.

 

나이스 생활기록부 열람 실패! 졸업증명서 발급은 성공3

 

'나이스'에서 온라인 발급이 가능한 민원 서류의 목록들이다. 내용을 보면 유치원 및 대학교,대학원 관련 증명서는 해당 사항이 없다. 

 

그리고 학생 뿐만아니라, 교직원과 검정고시 관련 증명서들도 제공되고 있는데 문득, 발급 제한은 없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그래서 발급 기준년도를 클릭해봤더니..

 

나이스 생활기록부 열람 실패! 졸업증명서 발급은 성공4

 

이처럼 전국 교육청별로 발급 기준년도가 명시가 되어있다. 교육청마다 조금씩 그 기준이 다른데..자세히 보면 졸업증명서를 제외한 다른 증명서는 대부분 2002년부터 제공된다. 

 

즉..그 이전에 졸업한 사람들은 나이스 생활기록부 열람을 못한다는 의미다.

 

나이스 생활기록부 열람 실패! 졸업증명서 발급은 성공5

 

나이스 홈페이지는 회원가입 유무와 상관없이 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만 가능하다.

 

나이스 생활기록부 열람 실패! 졸업증명서 발급은 성공

나이스 생활기록부 열람 실패! 졸업증명서 발급은 성공6

 

연락처,주소..그리고 교육청과 내가 졸업했던 고등학교명을 선택 입력, 확인 버튼을 눌러봤더니..

 

나이스 생활기록부 열람 실패! 졸업증명서 발급은 성공7

 

신청인에 대한 생활기록 정보를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왔다~ 

 

이렇게 나이스 생활기록부 열람은 실패로 돌아갔지만 실망할 필요 전혀 없다~자료가 사라지지 않은 이상, 오프라인을 통한 발급은 가능하니까..

 

나이스 생활기록부 열람 실패! 졸업증명서 발급은 성공8

 

생활기록부 열람은 실패했지만, 대신 졸업증명서를 발급해보기로 했다. 

 

당연히 그 기준에 해당되는 사람들은 나이스 생활기록부도 같은 방법으로 발급이 가능하다. 정보를 똑같이 입력하면, 그 아래쪽에 발급정보와 발급버튼이 생성된다.

 

나이스 생활기록부 열람 실패! 졸업증명서 발급은 성공9

 

발급 버튼을 누르면 '전자민원문서 신청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오고..

 

나이스 생활기록부 열람 실패! 졸업증명서 발급은 성공10

 

pdf뷰어를 설치하고 또 다른 발급 버튼을 누르게 되면..

 

나이스 생활기록부 열람 실패! 졸업증명서 발급은 성공11

 

이렇게 pdf파일로 저장된 '졸업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게 된다. 물론 요금은 100% 무료^^

 

나이스 생활기록부 열람을 하면 내 학창시절을 손쉽게 알 수 있을꺼라 생각했는데..발급 제한이 있어서 조금은 아쉬웠다. 

졸업증명서는 딱히 내용이라고 할만한 것도 없고 형식적으로만 보이는 증명이라서 ㅎㅎ 아무튼 나이스에서의 열람과 발급은 같은 방법을 이용하면 된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