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스토리 채널을 사용중인 '로렌네소품가게'는 예전부터 소식을 올릴 때, 쇼핑몰에 있는 주소를 그대로 복사해서 붙여넣는 방법으로 링크를 올리곤 했었다. 

그런데 아이폰이 아닌 다른 스마트폰에서는 그 링크를 클릭하면 정상적으로 이동이 되었지만..이상하게도 아이폰에서만 링크로 이동이 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더라는~

 

혹시 브라우져의 문제인가 싶어서 사파리를 비롯한 머큐리, 크롬 등의 어플을 사용해봐도 그 결과는 똑같더라. 

 

그게 아니라면 과연 어떤 문제일까? 고민하기도 했었는데..내 생각이지만 '한글도메인'의 호환성 문제때문일 가능성이 큰 것 같다. 

 

하지만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짧은 주소만들기 기능(me2.do)으로 쉽게 해결되었으니 다행^^

 

아이폰 한글도메인 링크 오류해결(짧은 주소만들기)1

 

인터넷 소품쇼핑몰 '로렌네소품가게'의 화면이다. 특정 아이템으로 들어가면 브라우져 상단 주소창에 긴 주소(한글도메인)가 보이는데 이 녀석을 복사해서 카카오스토리 채널에 소식을 올릴 때 그대로 사용했었다.

 

아이폰 한글도메인 링크 오류해결(짧은 주소만들기)2

 

위와 같이 복사해서 붙여넣는 방법을 계속 사용해왔었는데..어느 날 부터 댓글에 '아이폰'에서는 링크가 열리지 않는다는 반응이 왔다. 

 

그래서 그럴리가 없는데..싶어서 아이폰에서 직접 링크로 이동이 제대로 되는지 확인해보았더니..

 

아이폰 한글도메인 링크 오류해결(짧은 주소만들기)3

 

세상에..정말 아무런 반응이 없고 '로딩중'이라는 표시만 반복되고 있더라..

 

그래서 하단부 오른쪽에 있는 버튼을 터치해보니까 '사파리에서 열기'라는 메뉴가 보이더라. 사파리에서 열기로 하면 열릴 수도 있겠다 싶어서 살며서 터치했더니...

 

아이폰 한글도메인 링크 오류해결(짧은 주소만들기)

아이폰 한글도메인 링크 오류해결(짧은 주소만들기)4

 

이런...사파리가 해당 페이지를 표시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와서 또 좌절 ㅠㅠ 

 

그런데 웃긴 사실을 하나 발견! 저기 상단에 보이는 로렌네소품가게.com을 살며서 터치해보면..오른쪽과 같은 화면으로 바뀌는데..이 상태에서 키보드에 있는 'Go'를 터치하면..

 

아이폰 한글도메인 링크 오류해결(짧은 주소만들기)5

 

헐..이렇게 멀쩡하게 해당 링크로 이동을 하게 되고 언제 그랬냐는 듯이 페이지가 열리더라~ 

 

아직도 그 이유는 명확하게 모르겠지만..아이폰에서는 한글도메인 링크가 아직까지 완벽하게 호환을 시켜주지 못한다는 느낌이 든다. 

 

그렇다고 안드로이드폰을 칭찬하는 건 아니고..아이폰만 이런 문제가 생기다 보니 조금 짜증스럽기도 함.

 

한글도메인 링크 오류의 해결 방법은 짧은 주소 만들기(me2.do)

 

아이폰 한글도메인 링크 오류해결(짧은 주소만들기)6

 

긴 주소를 짧게 만들어주는 서비스는 오래전부터 있었지만..네이버에도 이런 서비스가 있다는 건 최근에 알게 되었다. 

 

쇼핑몰에 있던 주소를 그대로 복사해서 빈칸에 넣어주면..자동적으로 한글도메인이 다른 영문+숫자로된 주소로 바뀐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사실 저렇게 바뀐 주소를 사용해도 링크로 이동이 된다. 

 

하지만 보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지저분해 보이기 때문에..이왕이면 짧은 주소로 전환해주는 것이 좋다. 주소를 복사해서 붙여넣고 url단축키만 누르면 바로 아래쪽에 짧은 주소가 완성된다. 

 

아이폰 한글도메인 링크 오류해결(짧은 주소만들기)7

 

그렇게 만들어진 짧은 주소를 복사해서 카카오스토리 채널에 붙여넣어주고 발행 후..그 주소를 터치해보면 바로 해당 페이지가 로딩된다. 

 

이런 문제가 있는 걸 진작에 알았더라면 번거로운 일은 하지 않을 텐데~ 이런 문제가 생기는 것을 보면..한글도메인이라고 해서 좋은 것만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