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에는 'MPG'나 'AVI'라는 확장자를 가진 파일들이 거의 대부분이었지만..각종 동영상 코덱이 개발되면서 동영상 포맷형식도 정말 다양해졌다. 

그 중 하나가 MKV와 MP4인데, 요즘에는 인터넷상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영화나 드라마 등의 동영상 파일 대부분이 거의 이런 포맷으로 만들어져 있다.

 

그런데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재생해보면 갑자기 블럭현상으로 화면이 뭉게지거나 화면이 멈추고 혹은 재생이 중지되고 다시 시작되는 오류들이 발생하기도 한다. 

 

PC에서 재생하면 화면이 정지되지만..tv out으로 보면 처음부터 재생이 불가능한 경우도 생기더라. MKV파일이 유난히 그런 일이 많은데..과연 해결방법은 없을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정상적인 파일을 다시 다운로드 받으면 되겠지만, 그런 번거로운 일이 싫다면 그 오류가 있는 동영상 파일을 직접 복구를 하는 방법밖에 없다.

 

MKV 동영상 재생 오류 확인과 복구 프로그램1

 

곰플레이어에서 재생시켜본 어떤 MKV 동영상 파일이다. 처음에는 멀쩡하게 재생되는 것 같았는데..

 

MKV 동영상 재생 오류 확인과 복구 프로그램2

 

2분쯤 되니까 갑자기 재생 시간이 14분으로 건너뛰고 동영상 화면이 뭉게져버리더라. 그러면서 재생 시간은 가는데 영상과 음성이 모두 나오지 않고 멈춰있는 현상이 발생했다. 

 

웃긴 사실은..이 상황에서 마우스 드래그로 시간을 뒤로 옮겨보니까 언제 그랬냐는 듯이 멀쩡하게 재생이 되고 있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MKV 동영상 파일의 초반의 일부분에 큰 오류가 있다는 건데..실제로 이 오류를 확인,복구하는 방법이 있다.

 

MKV 동영상 재생 오류 확인과 복구 프로그램3

 

MKV 동영상 재생 오류 확인은 'eac3to'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된다. 꽤 오래전에 개발된 유틸리티 중 하나인데..지금도 이런 오류가 있을 때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는 듯하다. 

 

사용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지만..오류난 동영상 파일을 같은 폴더안에 두어야만 제대로 실행시킬 수 있으니..이러한 점만 유의하면 된다.

 

MKV 동영상 재생 오류 확인과 복구 프로그램

MKV 동영상 재생 오류 확인과 복구 프로그램4

 

먼저 윈도우 실행창에 'cmd'를 입력하면 위와 같은 MS도스창이 팝업된다. 

 

여기서 eac3to 실행파일이 있는 경로로 찾아들어가서 실행해야 하는데..하위 경로로 들어가려면 'cd 폴더'를 입력하고, 상위 경로로 이동하려면 'cd..'를 입력하면 된다. 

 

eac3to 실행파일이 있는 폴더로 정확히 이동했다면 거기서 'eac3to 동영상이름.mkv -check'를 입력하면 위와 같이 자동적으로 동영상 오류 체크가 진행하는데..

 

오류가 있다면 위와 같이 crashed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이 정도만로도 충분히 MKV 동영상 재생 오류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MKV 동영상 재생 오류 확인과 복구 프로그램5

 

오류난 부분의 복구와 수정은 'MKVmerge'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되는데..사용해보니까 100%완벽하지는 않더라. 

 

일단 저 위에 오류났다고 이야기한 MKV 파일의 경우는 멈추지 않고 재생시키는 것 까지는 해결했지만..뭉게짐 현상과 재생 시간 건너뜀 현상은 제대로 수정이 되지 않았다. 

 

위 화면을 보면 알겠지만..사용방법은 엄청 간단하다. 그냥 오류 수정하려는 동영상 파일을 불러와서 아래쪽에 보이는 'start muxing'버튼만 눌러주면 같은 폴더에 다른 이름으로 저장이 된다.

 

MKV 동영상 재생 오류 확인과 복구 프로그램6

 

이 동영상 복구 프로그램의 중간 과정에서도 14분 몇초쯤에 에러가 발생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MKV 동영상 재생 오류 확인과 복구 프로그램7

 

이 프로그램을 사용한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로는 MKV 동영상 재생 오류가 이 복구 프로그램만으로도 거의 대부분 해결이 된다고 하던데..일단은 본인이 직접 테스트 해봐야 정확히 알 수 있다. 

 

나의 경우는 오류난 동영상의 일부분은 수정하긴 했지만..동영상이 건너 뛰면서 재생이 되기 때문에..마음에 들지 않더라. 

 

그래서 다시 정상적인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 것으로 완벽하게 해결했다. 만약 비슷한 문제로 고민하고 있다면, 아래에 있는 파일들을 사용해서 직접 오류확인과 복구를 시도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eac3to.zip
다운로드

 

mkv 파일 복구 프로그램 'MKVmerge' 다운로드 링크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