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를 한번도 다뤄보지 않은 초보자라도 캐드 도면을 열어서 단순히 인쇄만 하는 방법은 '프린트 설정'을 정확히 이해하면 쉽다.

 

오래전에 '캐드 초보자를 위한 "프린트"설정방법' 이라는 글을 올리기도 했었는데..혹시라도 전혀 모르는 사람이라면, 저 링크속에 있는 글을 참고하면 확실하게 도움이 될 것 같다.

 

 

그런데 얼마전에 어느 캐드 도면을 A3용지에 인쇄를 시도했는데..황당한 일이 발생했다.

 

당연히 A3에 꽉 차게 보이도록 인쇄설정을 하고 실행시켰는데..A3용지의 일부에만 A4 사이즈로 도면이 출력되는 것이었다. 몇년째 오토캐드 도면들과 함께 지내왔지만..살다살다 이런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었다.

 

오토캐드 출력(A3 인쇄가 되지 않을 때)해결방법1

이런 문제를 겪게되면, 혹시 내가 실수로 프린트 설정에서 A3로 지정하지 않았을까? 아니면 프린터기의 설정이 A4로 초기화되어 있는건 아닐까? 백이면 백..이런 생각을 하게 된다.

 

내가 캐드 도면 인쇄시에 즐겨 사용하는 프린터는 'HP OffceJet Pro K8600'이라는 모델이다. 위 사진을 보면 어떤 문제가 발생했는지 한번에 파악할 수 있다. 용지는 분명이 A3인데..인쇄는 A4 사이즈라니 ㅠㅠ

 

✅캐드 초보자를 위한 "프린트"설정방법!

 

캐드 초보자를 위한 "프린트"설정방법!

캐드를 처음 접하게 되는 분이라면...도면을 작성하거나 수정하는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이미 완성된 도면을 어떻게 종이에 프린트할까?.. 이 부분에 대해서 정말 궁금한 분들이 많으실꺼

gong6587.tistory.com

 

오토캐드 출력(A3 인쇄가 되지 않을 때)해결방법2

오토캐드의 프린트 설정화면이다. 보는 것 처럼, 분명히 프린터기와 용지크기..그리고 도면방향까지 적용되어 있다.

 

인쇄되는 영역도 내가 '윈도우'로 지정한 부위면 인쇄되도록 해두었다. 이 상태에서 인쇄를 하면 당연히 A3용지에 맞춰서 출력이 되어야 정상이다.

 

오토캐드 출력(A3 인쇄가 되지 않을 때)해결방법3

무려 5번이나 시도를 해봤지만..원인 파악도 못하고 계속 반복되는 상황..

 

혹시나 싶어서 PDF파일로 저장을 시킨 다음에 A3용지에 인쇄를 해봤더니..정상적인 결과물이 나타나더라~ 무슨 이런 경우가 ㅠㅠ

 

✅캐드도면을 PDF,JPG 파일로 저장하기

 

캐드도면을 PDF,JPG 파일로 저장하기

캐드도면을 작성해서 누군가에게 이메일이나 웹하드 등으로 파일을 전송해야하는 일이 가끔 있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무작정 보내는 것보다는.. 우선적으로, 상대방이 거의 밖에서만 업무를

gong6587.tistory.com

 

나중에 알고봤더니..이건 컴퓨터에 설치된 윈도우0S 비트의 차이로 인한 오류였다. 보통 64비트 운영체제에서 이런 현상이 생길 확률이 높다고 한다.

 

✅윈도우7 64비트 32비트 확인하는 법과 차이점

 

윈도우7 64비트 32비트 확인하는 법과 차이점

윈도우xp의 서비스 종료이후..이제 대부분의 사람들이 윈도우7로 대체해서 사용중일텐데요(물론 저는 윈도우7과 윈도우8 둘다 사용중에 있습니다.) 윈도우7를 설치할때 x64이냐 x86이냐..어떤 것

gong6587.tistory.com

 

오토캐드 출력(A3 인쇄가 되지 않을 때)해결방법4

A3 인쇄가 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려면 우선 내가 사용중인 프린터의 '속성'으로 들어가야 한다. 우선 '제어판- 하드웨어 및 소리- 장치 및 프린터 보기' 메뉴를 찾으면 된다.

 

오토캐드 출력(A3 인쇄가 되지 않을 때)해결방법

 

 

오토캐드 출력(A3 인쇄가 되지 않을 때)해결방법5

'프린터 및 팩스'라는 부분을 보면 내가 오토캐드 출력시 사용하는 프린터가 보인다. 여기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보면 중간에 '프린터 속성'으로 진입할 수 있다.

 

오토캐드 출력(A3 인쇄가 되지 않을 때)해결방법6

해당 프린터의 속성메뉴가 팝업되면, 상단 메뉴에서 '고급'을 클릭해보자~ 다른 사항들은 전혀 손댈 필요도 없고..제일 밑에 '인쇄 처리기'라는 버튼이 보이면 살며시 눌러준다.

 

오토캐드 출력(A3 인쇄가 되지 않을 때)해결방법7

캡쳐화면속의 설명처럼..이 방법은 인쇄 처리기의 기본 데이터 형식을 변경 지정해준다는 의미이다..

 

좌측 '인쇄처리기'에서 'winprint'를 선택..그리고 우측 '기본 데이터 형식'은 'RAW'를 선택하고 확인과 적용을 해주면 된다.

 

오토캐드 출력(A3 인쇄가 되지 않을 때)해결방법8

그러면 신기하게도 A3 인쇄가 되지 않는 이상한 현상이 말끔히 사라져버린다. 위 사진은..언제 그랬냐는 듯이..A3용지를 꽉 채운 상태로 오토캐드 출력이 끝난 모습이다.

 

그런데 이 방법은 프린터마다 그 속성부 설정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어디까지나 참고로만 하는 것이 좋다. 물론 나와 똑같은 프린트 모델을 사용중이라면 이 방법으로 100% 해결할 수 있을꺼라고 생각된다.

 

✅오토캐드 출력 미리보기(일부가 안보임)해결 방법 2가지

 

오토캐드 출력 미리보기(일부가 안보임)해결 방법 2가지

어떤 오토캐드 파일을 실행시킨 뒤, 도면의 일부를 출력하기전 미리보기를 해봤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캐드 작업공간에서 보이는 모습과 똑같지 않고 일부분이 안보이는 현상이 있더라. 이런

gong6587.tistory.com

✅오토캐드 인쇄용 축척 적용방법은?

 

오토캐드 인쇄용 축척 적용방법은?

모든 캐드 도면의 축척은 실제로 1대 1이다. 도면속에 표시된 1:100, 1:150 등의 축척들은, 도면을 인쇄해서 스케일자로 측정했을 경우, 그 축척을 기준으로 길이가 측정된다는 의미다. 그런데 실제

gong6587.tistory.com

✅캐드 2019 설치 라이센스 활성화 코드 입력방법

 

캐드 2019 설치 라이센스 활성화 코드 입력방법

평소에 집에서는 '오토캐드' 도면을 전혀 손댈 일이 없었는데요. 코로나19로 재택근무를 하다 보니 어쩔 수 없이 집에서도 오토캐드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집에는 없던 오토캐드 2019 다운로드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