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드로 도면 편집을 하다보면 내가 사용중인 오토캐드의 정보 확인을 해야하는 경우가 생긴다. 

물론 오토캐드의 버전은 실행파일의 명칭이나 실행중이 캐드창의 상단을 보면 쉽게 확인이 가능하지만. 캐드 명령어 'about'을 통한 확인이 가장 정확하다. 

 

게다가 캐드 도면이 만들어진 작성 날짜와 마지막으로 수정된 날짜까지 파악할 수 있다. 

 

이 역시도 윈도우 탐색기를 통해서 '파일속성'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그래도 오토캐드를 실행중인 상태에서 바로 바로 도면의 정보를 확인하려면 명령어 'time'을 사용하면 된다. 

 

실제로 잘 사용하지 않는 명령어들이지만, 현재 사용중인 캐드버전과 도면 정보를 정확히 알아두는 것이 나중에 편집을 할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오토캐드 버전 정보, 도면 작성날짜 확인방법1

 

먼저, 오토캐드 명령어 'about'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캐드를 실행시킨 다음.. 그냥 about이라고 써보면 관련 기능이 두 가지만 보이는데..이중에서 위에 있는 'about'을 선택한다. 

 

그러면 '이 제품 정보 화면을 표시합니다'라고 명령어에 관한 간략한 설명까지 보인다.

 

오토캐드 버전 정보, 도면 작성날짜 확인방법2

 

'about'을 실행하면 바로 위와 같은 '정보' 팝업창이 나타나고 좌측에 일련번호와 제품버전이 조그맣게 보이게 된다. 

 

그 아래쪽으로는 오토데스크의 저작권에 관한 이야기가 영문으로 표시되고 있다. 

 

대충 이정도로도 오토캐드 버전 정보는 쉽게 알 수 있는데..조금 더 자세한 제품정보를 보고 싶다면, 우측 버튼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된다.

 

오토캐드 버전 정보, 도면 작성날짜 확인방법

오토캐드 버전 정보, 도면 작성날짜 확인방법3

 

이렇게..컴퓨터에 설치된 오토캐드의 제품 라이센스 정보까지 확인이 가능하다. 일련 번호라든지..라이센스 유형, 만료 날짜까지 구체적으로 알 수 있다. 

 

오토캐드 버전 정보, 도면 작성날짜 확인방법4

 

이번에는 오토캐드 도면이 처음으로 작성된 날짜와 수정된 날짜 등을 한번에 알 수 있는 명령어인 'time'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명령어 'time'을 써보면 '도면의 날짜와 시간 통계를 표시합니다'라는 메시지가 친절하게 보인다.

 

오토캐드 버전 정보, 도면 작성날짜 확인방법5

 

'time' 명령어를 실행했을 때의 모습이다. 위와 같은 도스창이 나타나면서 현재 시간을 비롯해서 도면이 최초로 생성된 날짜와 마지막 편집 일짜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여기서 '경과 타이머'란..해당 도면이 처음 만들어진 이후부터 마지막 수정되기까지 경과된 시간을 의미한다. 재설정을 하게 되면 타이머가 '0'으로 바뀌게 된다.

 

처음에 이야기 했듯이..캐드 명령어 'about'과 'time'은 캐드 편집을 위한 명령어는 아니라, 단순히 '정보'만을 제공해주는 기능만 하는 명령어이다. 

도면 작업을 할 때는 거의 필요없는 명령어지만, 모르는 것보다는 알아두는 것이 그래도 나을 듯^^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