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초복 때는 '닭'요리를 전혀 먹지 못했는데..몇일전인 중복(7월 23일)에는 로렌이 직접 만든 간장 찜닭을 저녁식사로 먹게 되었다. 

간장 찜닭 만드는 법은 인터넷상에서도 널리 알려져 있긴 하지만, 역시 음식은 그 재료와 레시피도 중요하지만, 결국 요리하는 사람의 정성과 경험이 좌우를 하는 듯 하다. 

 

사실 로렌의 찜닭 요리는 이번이 처음이었는데..역시 탁월한 선택이었다~ 물론 처음 시도하는 요리는 실패할 가능성이 높지만..내 입맛에도 딱~맛고 가끔 배달시켜먹는 찜닭의 맛과 거의 차이가 없더라. 

 

아직 2015년의 말복(8월 12일)이 남아있으니, 복날에 닭요리를 맛보지 못했다면 그날에 맞춰서 간장 찜닭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간장 찜닭 만드는 법(복날 추천 메뉴)1

 

사진속에 보이는 것이 로렌이 처음으로 만들어낸 간장 찜닭이다. 캬~ 다시 사진으로 보니까 비쥬얼은 정말..누가 봐도 맛보고 싶게 만드는 그런 느낌이다. 

 

가끔 찜닭을 배달시켜 먹을 때가 있는데, 항상 '순살'만 사용한 요리를 먹었지만..이번에 집에서 이렇게 직접 만든 요리에 사용된 닭은 순살이 아니라 뼈가 있는 그대로를 사용했다.

 

간장 찜닭 만드는 법(복날 추천 메뉴)2

 

가까운 마트에 가서 구매해온 닭이다. 간혹 생닭을 만지지 못하는 사람도 많은데..그럴 경우에는 이렇게 먹기 좋게 부분부분 손질된 닭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간장 찜닭 만드는 법(복날 추천 메뉴)3

 

먼저 닭을 흐르는 물에 깨끗히 세척해줘야 한다. 

 

손질이 어느 정도 되어있는 상태이긴 했지만..내장의 불순물도 약간 남아있었고..닭껍질이 싫다면 한번 벗겨주는 것도 좋다.(로렌이 닭껍질을 싫어해서 모두 하나하나 벗겨주느라 조금 시간이 걸리기도 함)

 

간장 찜닭 만드는 법(복날 추천 메뉴)4

 

깨끗히 손질이 끝났다면 스텐레스 용기에 닭을 모두 담아두고..

 

간장 찜닭 만드는 법(복날 추천 메뉴)5

 

우유를 넣어서 닭 특유의 냄새를 충분히 제거해준다~ 물론 이 과정은 생략해도 된다.

 

간장 찜닭 만드는 법(복날 추천 메뉴) 5-1

 

이번에는 간장 찜닭을 만들 때 추가되는 각종 야채를 준비하는 과정이다. 

 

먼저 양파, 청양고추, 빨간고추, 당근..그리고 대파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둔다. 그리고 우유에 담아두었던 닭고기는 물에 깨끗히 씻어주면 된다.

 

간장 찜닭 만드는 법(복날 추천 메뉴)6

 

씻은 닭고기는 후라이팬에 옮겨 담고..

 

간장 찜닭 만드는 법(복날 추천 메뉴)7

 

닭이 담길정도로 물을 충분히 넣은 다음, 월계수잎과 통후추를 뿌리고 끓여서 잡냄새를 한번 더 제거해준다.

 

간장 찜닭 만드는 법(복날 추천 메뉴)8

 

이렇게 끓이다보면 닭고기의 곁만 살짝 익혀지게 되는데..요상한 기름들이 많이 떠오르게 된다. 

 

이 과정에 이런 기름들도 최대한 제거해주는 것이 보다 더 깔끔한 간장 찜닭을 만들 수 있는 비결이다. 익혀진 닭은 깨끗한 채로 옮겨준다.

 

간장 찜닭 만드는 법(복날 추천 메뉴)

간장 찜닭 만드는 법(복날 추천 메뉴)9

 

완전 깨끗해진 닭고기의 모습이다. 곁으론 익은 것 같지만..속은 전혀 익지 않은 상태니까 먹으면 안된다~

 

간장 찜닭 만드는 법(복날 추천 메뉴)10

 

다시 후라이팬에 닭고기를 옮기고, 이번에는 미리 준비되었는 간장 양념을 듬뿍 뿌려준다~  

이 때 사용되는 간장 양념은 기호에 따라서 만들기 나름이다. 로렌은 간장과 매실액,올리고당..그리고 설탕과 다진 마늘 등을 조금씩 섞어가며 맛을 보면서 간장 찜닭용 양념을 완성했다.

 

간장 찜닭 만드는 법(복날 추천 메뉴)11

 

그리고 썰어두었던 야채들을 모두 후라이팬으로 담아주었다~ 서서히 간장 찜닭의 외형이 갖추어지고 있는 듯...

 

간장 찜닭 만드는 법(복날 추천 메뉴)12

 

로렌 왈 '쌀뜨물을 넣으면 더 맛있을 것 같다'...그래서 위와 같이 쌀뜨물까지 미리 준비해서 넣어주었다. 물론 검증된 바는 없다~그렇다고 해서 나쁜 것도 아니고^^

 

간장 찜닭 만드는 법(복날 추천 메뉴)13

 

간장 양념이 골고루 섞일 정도로 충분히 볶아준다~

 

간장 찜닭 만드는 법(복날 추천 메뉴)14

 

처음에는 불세기를 최대로 높인 상태에서 끓여야 하는데..닭고기에 양념이 완전이 스며들 때까지는 대략 15분 이상 걸린다.

 

간장 찜닭 만드는 법(복날 추천 메뉴)15

 

부글부글..맛있는 간장 냄새를 풍기는 간장 찜닭.. 적당히 끓여졌으면, 중불로 낮춘 상태에서 계속 끓여준다.

 

간장 찜닭 만드는 법(복날 추천 메뉴)16

 

간장 찜닭 만드는 법에서 절대 빼먹으면 안되는 재료중의 하나가 '당면'이다. 당면은 미리 차가운 물에 담가둔 상태에서 불려서 준비한 상태여야 한다. 

 

처음부터 당면과 닭고기를 함께 끓이게 되면..면이 붇어서 식감이 현저하게 떨어진다. 그래서 그런 단점을 피하려면, 간장 찜닭이 완성되기 몇분 전에 당면을 넣어줘야 한다.

 

간장 찜닭 만드는 법(복날 추천 메뉴)17

 

당면이 충분히 익었다면 이제 불을 끄면 된다~

 

간장 찜닭 만드는 법(복날 추천 메뉴)18

 

후라이팬에 있던 찜닭을 다른 용기로 옮겨주고, 마지막으로 썰어두었던 대파만 넣어주면 끝~ 아무래도 대파는 씹었을 때 사각 사각거리는 느낌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그래서 굳이 같이 끊일 필요가 없다.

 

간장 찜닭 만드는 법(복날 추천 메뉴)19

 

드디어 완성된 로렌표 간장 찜닭이다~ 이 상태에서 식탁으로 옮기고 나누어 먹으면 된다. 전혀 처음 해보지 않은 것 같은 로렌의 찜닭 요리실력^^비쥬얼과 맛..두마리 토끼를 모두 다 잡은 셈이다.

 

여기까지 지극히 주관적인 간장 찜닭 만드는 법에 대해서 설명해보았는데, 개인적으로 저 닭이 순살이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간장 찜닭을 만들 때, 어느 정도 끓여야 다 익은 건지 모르겠다면 당근이나 감자가 익은 정도를 확인해서 가늠할 수 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