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년 째, 집에서 공기청정기와 가습기는 사용해보았지만..워낙 날씨가 습하고 덥다보니 최근에 결국 '제습기'를 구매하기로 마음먹었다.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LG나 위닉스를 떠올릴 만큼 선호도가 높아서 실제로 판매량도 가장 높은 회사가 그 두곳이라고 하더라.

 

하지만 이미 우리집에서는 코웨이 공기청정기와 정수기 등을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제습기도 렌탈을 해보는 건 어떨까해서 조금 고민을 해보기로 했다. 

 

그러다가 우연찮게 코웨이에서 2015년에 출시한 'APT-1014E'라는 하이브리드형 모델을 잠시동안 사용해볼 기회(협찬 아님)가 생겨서 아주 간단한 사용 리뷰를 적어본다.

 

제습+가습+공기청정을 한번에! 코웨이 APT-1014E1

 

사진속에 보이는 것이 코웨이 APT-1014E의 외형이다. 실제로 보면 덩치가 상당히 크고 빵빵해 보이기까지 하더라. 

 

사이즈가 가로 42cm,폭 32.5cm, 높이 66cm 라고 한다. 이 모델의 특징은 제습과 가습..그리고 공기청정 기능까지 모두 갖춘 하이브리드형이라서 4계절 내내 활용도가 높다는 점이다.

 

제습+가습+공기청정을 한번에! 코웨이 APT-1014E2

 

본체 앞부분 하단쪽을 보면 양쪽에 손가락을 넣어서 빼낼 수 있는 공간이 보이는데..여기가 바로 제습용 물통이다. 타 제품들과 비교해보진 않았지만..전용 제습기에 비하면 용량은 조금 작은 편일 듯~

 

제습+가습+공기청정을 한번에! 코웨이 APT-1014E3

 

사용설명서에는 코웨이 APT-1014E의 제습용 물통의 용량이 4.5리터라고 한다. 외부에는 저렇게 제습된 물이 어느 정도까지 찼는지 알려주는 표시부가 있다.

 

제습+가습+공기청정을 한번에! 코웨이 APT-1014E4

 

제습용 물통을 빼내면 이런 모습이다. 물이 흐르지 않도록 말랑말랑한 고무패킹(?)이 끼워져 있는데..물을 버릴 때는 당연히 빼내야 한다.

 

제습+가습+공기청정을 한번에! 코웨이 APT-1014E5

 

물통 내부에 손잡이가 달려있어서 물버리기도 쉽다. 

 

코웨이 APT-1014E의 제습면적은 10평(33㎡)정도이고, 일일 가능 제습량은 10리터 정도라서 제습 효율은 조금 떨어지는 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도 제습기만 있는건 아니라서..이런 부분은 생각하기 나름일 것 같다.

 

제습+가습+공기청정을 한번에! 코웨이 APT-1014E6

 

그리고 본체 한쪽에 보면 push버튼이 보이는데..여기를 누르고 바로 밑에 있는 손잡이를 잡고 빼내면..

 

제습+가습+공기청정을 한번에! 코웨이 APT-1014E

제습+가습+공기청정을 한번에! 코웨이 APT-1014E7

 

이렇게 큰 물통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게 된다. 가습용 물통인데..용량은 2.4리터이고 4개월에 한번씩 가습필터를 교체하도록 되어 있다. 물론 그런 관리 부분은 렌탈을 하게되면 다 알아서 해준다는 장점이 있다.

 

제습+가습+공기청정을 한번에! 코웨이 APT-1014E8

 

후면 아래쪽을 보면, 제품의 사양과 필터청소 및 교환주기가 상세하게 보인다. 

 

그런데 저기 왼쪽에 보이는 '연속배수'는 제습기능 사용시 물통용량에 상관없이 호스를 연결하면 계속 배수가 된다고 하더라. 장시간 집을 비울 때라면 제법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듯..

 

제습+가습+공기청정을 한번에! 코웨이 APT-1014E9

 

코웨이 APT-1014E의 에너지 효율등급은 1등급..

 

제습+가습+공기청정을 한번에! 코웨이 APT-1014E10

 

그리고 본체의 후면 뚜껑을 열어보면, 공기청정용 필터가 부착되어 있는데..하나가 아니고 최소한 3~4개의 필터가(극세사망 프리필터, 멀티케어 필터, 탈취 필터, 항바이러스 헤파필터 등)겹쳐져 있다. 

 

집에 원래 있던 공기청정기와 비교해보니까 이 제품에는 필터가 왜 이렇게 많은지 ㅎㅎ 청소하기가 조금 까다도울 것 같기도 하다. 역시 코웨이 제품은 렌탈 관리가 필수인가보다.

 

제습+가습+공기청정을 한번에! 코웨이 APT-1014E11

 

코웨이 APT-1014E의 상단에 보이는 작동 버튼들이다. 공기청정 기능을 비롯해서..제습,가습 기능들이 보인다. 기본적으로 내가 원하는 습도 조절과 시간,풍량 조절까지 모두 가능하다. 

 

전원을 켜면 중간에 불빛이 들어오면서 자동으로 작동 시작~ 우측에 물비움 표시등이 따로 있는 걸로봐서는 물통이 가득찰 경우 자동으로 작동중지가 되는 듯..

 

제습+가습+공기청정을 한번에! 코웨이 APT-1014E12

 

이동하기 편하도록 본체 바닥에는 바퀴가 달려있어서 위와 같이 상단에 있는 손잡이를 잡고 쉽게 끌고 다닐 수 있다. 

 

어떤 전자제품이든 사용하기 나름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이렇게 3가지 기능이 한꺼번에 있는 제품보다는 특정 기능만 제대로 갖춘 제품이 훨씬 나을 것 같다.

 

에어콘에도 제습기능이 있는데 제습기까지 대체 왜 쓰냐고 묻는 사람들이 있던데..직접 제습기를 써봐라~ 

얼마나 효과적이고 쓸모가 있는지 확실히 느낄 수 있을테니까.. (APT-1014E 렌탈료는 3년 의무사용 월 4만원대)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