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을 이용하거나 블로그를 통해 물건을 판매하는 사람들이 사업자등록을 제대로 하고 영업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사업자등록증 조회'를 우리가 직접 해보는 방법밖에 없다. 

일단은 그곳의 사업자등록번호는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조회를 할 수 있는데.. '주민등록번호'로도 확인이 가능하다. 

 

하지만 자신이 사업자등록을 했다면 모를까 타인의 주민등록번호는 알 수도 없고 함부로 조회해서도 안 되는 부분이라서 쇼핑몰이나 블로그에 명시된 사업자등록증을 이용해야 한다. 

 

(만약 명시되어 있지 않다면 그곳이 불법 영업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됨) 사업자등록증 조회는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쉽게 가능하다.

 

사업자등록증 조회하는 방법(홈택스)1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로 접속한 다음, 로그인을 할 필요가 전혀 없다. 첫 화면에서 '조회/발급' 메뉴를 클릭해서 들어간다.

 

사업자등록증 조회하는 방법(홈택스)

사업자등록증 조회하는 방법(홈택스)2

 

상단에 보이는 '조회/발급' 버튼을 클릭해보면 하위 메뉴가 나타나는데, 그중에서 '사업자 상태'라는 부분에서 사업자등록증 조회가 가능하다. 

 

보시다시피 사업자등록번호, 주민등록번호로만 조회할 수 있다.

 

사업자등록증 조회하는 방법(홈택스)3

 

사업자등록번호만 넣고 우측에 있는 '조회하기' 버튼만 누르면 끝난다~ 

 

제대로 등록된 사업자라면 등록번호와 등록상태가 하단에 표시된다. 일반과세자인지 간이과세자인지 까지만 간략하게 조회된다. 

위 방법은 어디까지나 사업자등록의 여부만을 아주 쉽게 조회할 수 있을 뿐, 그 사업자의 구체적인 정보는 알려주지 않는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