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지 해외여행을 많이 가보지는 않았지만, 몇 번의 경험상..

단기간에 여러 나라를 방문하는 것보다는 하나의 나라에 있는 여러 도시를 둘러보고 오는 편이 크게 힘들지도 않고 내가 어디에 다녀왔는지 기억에도 많이 남는 것 같다.

지난 8월 말에서 9월 초까지 다녀왔던 이탈리아 일주 여행도 그랬다.

예전에 패키지여행과 자유여행의 차이점에 대해서 언급하기도 했는데..어떤 타입의 여행을 가더라도 장단점이 공존하니까 어쨌든 자신이 '만족'을 하면 그만이고 남 눈치를 볼 것 없다.

6박 8일의 일정으로 멀리 '이탈리아'까지 갔었지만 사실 2일은 비행기와 공항에서 보낸다고 생각하면 된다.(직항이 아닌 경유라면 그 시간이 더 길다)

이탈리아 여행 패키지 관광 6일 동안의 이동 경로1

'반도'라는 점에서 우리나라와 비슷한 '이탈리아'는 전체 면적이 301,340㎢라고 한다. 우리나라(북한제외) 면적의 약 3배 정도~ 인구는 세계 23위, 우리나라는 세계 26위이다.

지도를 보면 마치 여자 부츠처럼 생겼는데.. 그래서 '패션'의 나라라는 이미지를 고수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우리가 실제로 이탈리아에 있었던 날은 6일이다.

이탈리아 여행 패키지 관광 6일 동안의 이동 경로2

첫날 오후에 이탈리아 밀라노 말펜사공항에 도착하자마자, 여행사 전용버스를 타고 이탈리아 북부에 있는 '코모(como)'라는 도시로 이동했다.

푸니쿨라를 타고 산으로 올라간 다음 자유시간이 주어졌는데..생각보다 자유시간이 길었다. 아마 여행 첫날이라서 무리한 일정은 잡지 않은 듯한데. 여행 일정상 제일 여유로웠던 것 같다.

자유시간이 끝난 후에는 곧바로 첫 번째 호텔로 이동~ 밀라노 변두리에 있는 'IDEA HOTEL MILANO SAN SIRO'라는 곳에서 1박을 했다.

너무 외곽지역이고 늦은 시간까지 통행하는 셔틀버스도 없어서, 밀라노 시내까지 가보지도 못해서 너무 아쉽다. (물론 밀라노 시내 관광은 여행 일정에 없었음)

이탈리아 여행 패키지 관광 6일 동안의 이동 경로3

2일 차 이탈리아 여행 패키지 관광의 본격적인 시작! 밀라노를 떠나서 '베로나'를 거쳐 '베네치아'로 이동하는 일정이었다. 밀라노에서 베로나까지는 약 2시간, 베로나에서 베네치아까지는 약 1시간 반 정도 걸린다.

2일차 숙소는 'HOLIDAY INN VENICE'..역시 베네치아에서 조금 떨어진 외곽도로변에 있는 호텔이다. (여행 중 최악의 호텔)

베로나까지 이동할 때까지만 해도 인솔자가 직접 가이드까지 겸했는데, 베로나에서는 외국인 가이드가 동행했다.(왜 동행했는지 모를 정도로 존재감을 못 느낌) 그리고 베네치아는 한국인 현지가이드가 따로 있었다.

이탈리아 여행 패키지 관광 6일 동안의 이동 경로

이탈리아 여행 패키지 관광 6일 동안의 이동 경로4

3일 차 여행은 버스에서 보낸 시간이 꽤 많았다. 베네치아에서 바로 '피렌체'로 이동하는데 약 3시간~3시간 반 정도 걸렸고, 피렌체에서 '산지미냐노'까지 약 1시간이 소요되었다.

피렌체를 시작으로 로마관광까지 끝내는 순간까지 새로운 현지가이드가 함께했는데..어찌나 다방면에 박식한지 '가이드님'이 아닌 '선생님'으로 불리더라.

산지미냐노에서 숙소 'MICHELANGELO HOTEL'까지 이동하는 도중에 창밖으로 보이는 토스카나의 풍경과 석양은 너무 아름답다.

도로 통행제한 때문에 한창 우회해서 가야 했던 덕분에(?) 토스카나 지역을 대부분 둘러본 셈 ㅋ

이날 1박했던 호텔도 정말 특이했다. 할아버지,할머니 등의 단체로 숙박하는 곳인 듯.

이탈리아 여행 패키지 관광 6일 동안의 이동 경로5

4일 차 여행, 숙소에서 '아시시'까지 1시간 정도..

아시시에서 '오르비에토'까지 약 2시간이 걸렸다. 산지미냐노와 비슷한 느낌이지만 그래도 도 마치 과거속으로 들어온 듯한 공간속을 걷는 느낌이 너무 괜찮았던 곳들이다. 이탈리아 일주 패키지 여행이 장점이기도 하다.

마지막 숙소는 'ARDEATINA PARK HOTEL'라는 곳이었는데 이곳에서만 3박을 했다. 위치는 로마 외곽 ㅠㅠ

이탈리아 여행 패키지 관광 6일 동안의 이동 경로6

5일 차 여행은 로마에서 3시간 정도 떨어진 '폼페이'로 이동해서 유적지를 탐방하고 열차를 타고 '소렌토'로 이동한 다음, 배를 타고 '카프리섬'으로 갔다가 '나폴리'로 가서 다시 로마로 돌아오는 일정이었다.

유적지가 다 비슷비슷하겠지만, 화산폭발이라는 소재로 수차례 영화로 만들어졌던 폼페이라는 지역에 실제로 가본다는 의미가 켰던 것 같다.

그리고 카프리섬에 가보니까..왜 박지성이 신혼 여행지로 이곳을 택했는지 알겠더라^^

이탈리아 여행 패키지 관광 6일 동안의 이동 경로7

이탈리아 여행 패키지 관광의 마지막 6일 차, 이 날은 하루 종일 로마 시내 관광 일정이었다. (그 다음날 아침에 바로 공항으로 이동)

콜로세움을 시작으로 벤츠 투어로 시내 곳곳 유명 관광지를 둘러보고, 그 유명한 바티칸시국까지 둘러본다고 생각보다 많이 걸어 다녀야 했다.

(바티칸 박물관에 들어간다고 3시간 이상 걸린다고 하던데 우리는 줄을 서서 기다리기는커녕, 들어가는데 5분도 안 걸림. 물론 상황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날씨가 덥지 않았다면 벤츠 투어를 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이날은 몸 컨디션이 안 좋았는지..화장실에 간다고 꽤 고생했던 날이기도 하다. (해외여행가서 장에 탈이 나면 정말 난감 ㅠㅠ)

여기까지 지난 이탈리아 패키지여행의 이동 경로를 전체적으로 간략하게 설명해보았다. 만약 자유여행이 아닌 패키지여행으로 이탈리아 여행을 계획 중 이라면 이 내용을 참고하면 조금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