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까지 엑셀 2007을 사용 중이었는데, 컴퓨터를 교체하면서 엑셀 2010을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기존에 작성된 엑셀 문서를 열어보다가 우연히 이상한 점을 발견!

 

기존 버전의 엑셀에서는 멀쩡하게 보이던 '결재란'에 이상한 오류가 생긴다는 점이다. 처음에는 혹시 엑셀 호환성의 문제 탓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

 

 

그래서 왜 이런 현상이 생기는지 직접 알아보려고 했으나 여전히 명확하지 않다. 단지 엑셀 자체의 버그인데 아직도 해결이 되지 않아서 가끔 이런 문제가 발생하고 있을 수도 있다.

 

아무튼, 혹시라도 엑셀 카메라 기능을 이용해서 결재란을 사용하고 있다면 이런 오류가 생기지는 않는지? 생겼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고민해봐야 한다.

 

엑셀 카메라 결재란 오류 해결방법1

엑셀 2010에서 어떤 엑셀 문서를 열어보니까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분명히 있다. 평소에 아무렇지도 않게 결재란을 사용하던 사람들이 이런 문제를 접하면 정말 난감할 수밖에 없다.

 

원래 있어야 할 자리에서 위치가 이탈되는 건 기본이고, 결재란의 우측에 빈칸이 생성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도대체 이유가 뭘까?

 

엑셀 카메라 결재란 오류 해결방법2

알다시피 엑셀에서 결재란을 만들어서 사용하는 사람들의 대다수는 '카메라'기능을 사용하기 마련이다.

 

결재란의 원본은 분명히 따로 시트를 만들어서 거기서 만들어놓고 카메라 기능으로 다른 시트로 붙여넣어서 사용한다. 그런데 원본 시트에 있는 결재란을 보면 빈칸이 전혀 없이 멀쩡한 모습이다.

 

엑셀 카메라 결재란 오류 해결방법3

그래서 혹시나 하는 생각에..나름대로 몇 가지 시도를 해보았는데, 제일 먼저 결재란이 있는 원본 시트에서 특정 결재란을 원래 하던 방식대로 엑셀 카메라 기능으로 다른 시트에 붙여넣어 보기로 했다.

 

엑셀 카메라 결재란 오류 해결방법4

엑셀 카메라 결재란 오류가 발생했던 시트에 똑같이 붙여넣었더니 마찬가지로 오류가 발생하더라.

 

그렇다면 엑셀 카메라 기능 자체의 문제일 가능성 혹은 해당 시트 자체의 서식 오류나 바이러스일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다.

 

엑셀 카메라 결재란 오류 해결방법

 

 

엑셀 카메라 결재란 오류 해결방법5

기존에 있던 결재란을 다 지우고 다시 카메라 기능으로 붙여넣어도 똑같더라.

 

엑셀 카메라 결재란 오류 해결방법6

이번에는 원래 결재란이 없던 다른 시트에 같은 방법으로 붙여넣었더니 이번에는 정상적으로 보이는 결재란!!

 

여기서 한가지 알 수 있는 건, 그 시트에 문제가 있었을 가능성이 아주 크다는 뜻이다(100%확실하진 않음)

 

그래서 그 시트의 내용을 다시 새로운 시트로 복사한 다음, 카메라 기능으로 결재란을 넣어주니까 정상이 되더라. (그런데 이 방법도 시트 내용에 서식 및 기타 오류가 있다면 또 발생하더라. 값만 붙여넣어 주면 문제가 또 없음.)

 

엑셀 카메라 기능 대체하기(복사후 선택하여 붙여넣는 방법)

 

이렇게 카메라 기능에 문제가 있다면, 다른 방법으로 대체하는 것이 오히려 더 편할 수도 있다. 엑셀을 사용하는 사람의 취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개인적으로 이 방법이 더 편한 것 같다. 물론 단점도 있다.

 

엑셀 카메라 결재란 오류 해결방법7

먼저, 내가 다른 시트로 넣어주려는 결재란을 키보드 단축키 CTRL + C로 복사해준다.

 

엑셀 카메라 결재란 오류 해결방법8

그 다음에 붙여넣어 줄 시트에서 그냥 붙여넣어 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를 이용해서 '선택하여 붙여넣기'로 들어가 '기타 붙여넣기 옵션'을 이용해야 한다.

 

아이콘을 보면 아~이게 무슨 기능이구나 대략 알 수 있다.

 

여기서 '그림'으로 붙여넣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그냥 그대로 붙여넣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원본과 연결해서 붙여넣는 것이다.

 

(만약 연결해서 붙여넣으면 카메라 기능처럼 똑같은 오류가 발생한다. 이런 부분을 보면 엑셀 카메라 기능 자체의 버그인 듯)

 

엑셀 카메라 결재란 오류 해결방법9

실제로 결재란을 복사해서 붙여넣는 방법을(그림 형식으로만) 사용해보면 정상적으로 결재란이 표시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런데 엑셀 카메라 기능을 이용한 결과와 다른 점이 확실히 눈에 보인다. 이렇게 붙여넣어 주는 결재란은 배경이 하얀색이 아니라 투명색이다.

 

그래서 시트 상에 색상이 없는 부분에만 사용해야 정상적인 결재란이 표시된다는 단점이 있다. 결재란 때문에 비슷한 오류가 생긴다면 꼭 이런 방법을 활용해 보시길~

 

✅엑셀 카메라기능으로 결재란 만들기

 

엑셀 카메라기능으로 결재란 만들기

회사에서 엑셀로 문서를 작성해서 '보고'를 해야할때 문서를 작성한 담당자를 비롯해서 단계별로 결재를 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당연히 내가 이 서류를 검토하고 확인했다는 '결재'

gong6587.tistory.com

✅엑셀 캡쳐 '스크린샷'의 2가지 기능

 

엑셀 캡쳐 '스크린샷'의 2가지 기능

컴퓨터 화면의 일부를 특정 캡쳐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그림 파일로 저장해서, 엑셀 프로그램으로 로딩한 다음에 편집하는 경우가 꽤 많은 편이다. 하지만, 그렇게 굳이 하지 않아도.. 엑셀 자체

gong6587.tistory.com

✅엑셀 도장 투명하게 삽입하는 방법

 

엑셀 도장 투명하게 삽입하는 방법

일전에 '한글' 문서 작성 시 도장을 투명하게 넣어주는 방법에 관해서 이야기했던 적이 있는데..한글보다 엑셀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도 그렇게 도장을 삽입해야 하는 일이 꽤 많다. 예를 들어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