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를 사용한지도 꽤 많은 시간이 흘렀지만, 꾸준히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있어서 기쁘다~ 물론 개인의 차이가 있겠지만 불편함은 전혀 느끼지 못하겠다. 

예전보다 트위터에 대한 인기도 시들시들해지고 '위기'가 아닌가 하는 의심도 들 때가 있을 정도로 많은 부분에서 변화가 느껴지더라. 

 

그중 하나가 바로 트윗 인용하기와 리트윗..그리고 링크화된 사진 트윗하기 기능들이다. 그런데 만약에 내가 누군가의 글을 그런 기능으로 트윗했는데 원본이 삭제된다면 어떻게 될까? 

 

예전과는 다르게 지금은 곧바로 혹은 몇 시간 뒤에 원본이 완벽히 사라진다. 아마 이런 부분에 대한 말들이 많아서 최근에 보완되었는지도 모르겠다.

 

인용하기,리트윗된 트위터 글삭제 결과의 차이1

 

아이폰 트위터 공식어플에서 특정 사진 트윗을 살며시 터치하고 있으면 위 화면 오른쪽과 같은 메뉴창이 나타나면서 바로 그 사진을 저장하거나 링크화해서 트윗할 수가 있는데..이 부분을 모르는 사람들이 꽤 많다. 

 

어떻게 생각하면 굳이 저렇게 트윗 방법을 구분해둔 이유를 이해 못할 수도 있다. 리트윗이나 인용하기나 사진 트윗하기나..결국은 타인의 글을 링크시킨다는 점에서는 같으니까~

 

인용하기,리트윗된 트위터 글삭제 결과의 차이2

 

사진 트윗하기를 적용하면 위와 같이 사진 트윗의 원본이 링크화되어서 복사되고 앞부분에 내가 원하는 글을 첨부해서 바로 트윗을 할 수 있다. 

 

얼핏보면 직접 올린 사진 같아 보이지만 엄연히 다른 사람이 올린 트윗을 링크화시킨 것일 뿐이다. 신기한 점은 이렇게 트윗하면 반응이 더 좋다는 사실인데 이유는 모르겠다. 

 

그렇다면 '리트윗'은 뭘까? 이 방법은 원본을 그대로 트윗을 해주는 기능이다. 글 첨부 및 수정은 절대 불가능~

 

인용하기,리트윗된 트위터 글삭제 결과의 차이3

 

리트윗 기능 이외에도 '트윗 인용하기'라는 기능도 있다. 특정 트윗 아래에 있는 화살표 2개 모양을 터치하면 나오는 기능들인데..

 

트위터 초창기에 자주 사용하던 '구알티'기능과 (글 앞에 'RT'라는 글자만 붙이고 글을 첨부해서 트윗) 비슷하지만 원글이 삭제되면 남지 않는다는 점에서 조금 다른 점이 있다. 

 

실제로 리트윗과 사진 트윗 기능을 사용한 결과는 위 화면의 오른쪽과 같다.

 

인용하기,리트윗된 트위터 글삭제 결과의 차이

리트윗과 사진 트윗하기의 명확한 차이점은 원본이 바로 트윗 되는 것인지 링크화되어서 다른 계정이 올린 트윗이 되는가의 차이라고 볼 수 있겠다.

 

인용하기,리트윗된 트위터 글삭제 결과의 차이4

 

어떻게 트윗을 하느냐는 사용자의 마음이겠지만 되도록 원본글을 훼손하지는 않는 것이 최소한의 예의다.

 

인용하기,리트윗된 트위터 글삭제 결과의 차이5

 

'인용하기' 기능으로 트윗하면 위와 같이 보이게 된다. 원본이 한꺼번에 링크화되기 때문에 구알티와는 다르게 수정이 불가능하다. 

 

그렇다면 이런 방법으로 트윗을 했을 때 원본 글이 삭제된다면 어떻게 될까? 일단, 구알티라면 절대로 삭제가 되지 않고 남게 된다. 

 

인용하기,리트윗된 트위터 글삭제 결과의 차이6

 

개인적으로 트윗 사진 미리 보기 기능을 사용 중인데, 원본 트윗이 삭제가 되면 '이 트윗을 볼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보이게 된다. 

 

이때, 단순히 리트윗된 글이라면 삭제 즉시 사라진다~ 하지만 해당 링크로 들어가 보면 분명히 지운 트윗임에도 연결되어 볼 수 있는 경우가 있는데..시간이 지나면 이런 부분들도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