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DIY 작업을 해본 사람이라면 한 번쯤 '전조등'이나 '안개등'을 직접 교체해봤을 것이다. 나 역시도 지금까지 딱 한 번 교체를 했었는데..노랑빛이 강한 PIAA라는 비싼 전구를 썼다. 

그런데 내 부주의로 앞에 가던 차와 접속사고가 나면서 범퍼를 포함한 앞부분을 수리하게 되었고 전구까지 모두 순정으로 교체되었다.

 

노란빛이 강한 전구는 평소에는 잘 못 느끼지만 비가 오고 흐린 날 그 진가를 발휘한다. 그런데 사실 PIAA 전구는 그 가격만큼의 가치는 못하는 듯하다. 

 

아무튼, 그 이후 지금껏 순정 전조등과 안개등만 쓰다가 오랜만에 직접 자동차 전조등 교체작업을 했다. 수많은 사람의 평가를 바탕으로 '필립스 익스트림비전 플러스'로 선택!

 

자동차 전조등 교체(필립스 익스트림비전 플러스)1

 

내가 타고 다니는 투싼ix는 전조등 규격이 H4이다. 자동차 전조등 교체 전에 반드시 자신의 차량 규격에 맞는 전조등이 어떤 것인지 알아두어야 한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필립스는 익스트림 파워, 익스트림비전..그리고 익스트림비전 플러스가 가장 내구성이 좋고 광선의 직진성이 뛰어나다고 하더라. 

 

이번에 교체한 이 전조등의 경우는 기존 제품보다 직진성이 130% 이상 향상된 제품이다. (가격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약 3만 원~4만 원 사이)

 

자동차 전조등 교체(필립스 익스트림비전 플러스)2

 

투싼ix에 기본 장착된 순정 전조등은 노란색에 가깝다. 그런데 흐린 날이나 비 오는 날은 가시성이 떨어진다. 

 

자동차 전조등 교체를 하면서 안개등도 같이 교체하려고 했으나..전조등 부위를 떼어내어 손을 깊숙이 집어넣고 작업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혹은 범퍼를 제거하고 작업)이 있어서 그냥 다음에 하기로 했다.

 

자동차 전조등 교체(필립스 익스트림비전 플러스)3

 

어두운 지하주차장에서 벽 쪽으로 전조등을 켜보았다. 사실 이렇게 해서는 잘 모른다. 실제로 야밤에 도로를 달려봐야지 확실히 알 수 있다.

 

자동차 전조등 교체(필립스 익스트림비전 플러스)4

 

우선 투싼ix의 보닛을 열고 전조등의 후면 쪽을 보면 큰 뚜껑이 보인다. 이 뚜껑만 돌려서 열면 전조등은 누구나 쉽게 바꿀 수 있다. (물론 최근에 출시되는 차들은 이런 구조가 아닌 경우도 있음.)

 

자동차 전조등 교체(필립스 익스트림비전 플러스)5

 

전조등 뒤뚜껑을 열어보면 전조등과 연결된 케이블과 철사 고리가 보이는데..이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빼내기 전에 케이블을 먼저 전조등에서 빼내야 한다는 점이다.

 

자동차 전조등 교체(필립스 익스트림비전 플러스)

그것도 모른 채 케이블에 연결된 전조등을 바로 빼내다 보면 전조등의 표면이 손상될 우려가 있다. 케이블을 빼보면 철사 고리가 전조등 뒷부분을 고정하고 있는데..고리를 살짝 빼서 들어 올려주면 전조등이 쉽게 빠진다.

 

자동차 전조등 교체(필립스 익스트림비전 플러스)6

 

내 차에 있던 순정 전조등의 모습이다. 자세히 보니까 '오스람' 제품~ 케이블에 연결되는 부위는 3개의 플러그 구조.

 

자동차 전조등 교체(필립스 익스트림비전 플러스)7

 

자동차 전조등을 '필립스 익스트림비전 플러스'로 교체해주기 직전의 모습이다. 물론 같은 H4 규격이라서 사이즈는 동일하다. 앞쪽 유리의 코팅처리가 확연히 다를 뿐~ 

 

새로운 전조등을 끼우는 방법은 뺄 때의 역순으로 하면 되는데..전조등 옆의 날개(3개)가 벤츠 마크처럼 되도록 끼워주고 철사 고리로 고정한 다음, 케이블과 연결하고 뚜껑을 닫아주면 끝난다. 생각해보면 허접한 구조다~

 

외부에서 보이는 모습과 전혀 다른 ㅋㅋ

 

자동차 전조등 교체(필립스 익스트림비전 플러스)8

 

교체한 다음 어두운 지하주차장에서 켜보았더니 순정보다 약간 흰빛을 띄고 밝은 느낌이다.

 

자동차 전조등 교체(필립스 익스트림비전 플러스)9

 

벽면에 비추어보니.. 빛이 가운데 모이는 부분만 봐서는 순정 전조등보다 확실히 밝아진 느낌이다. 

 

위에서도 이야기했지만..이렇게 봐서는 큰 차이가 나진 않는데 실제로 도로 주행을 하면서 비 오는 날, 흐린 날에 테스트를 해보면 확실해질 듯~(검색해보면 나쁜 평은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인기가 좋은 전조등이다.)

 

자동차 전조등 교체(필립스 익스트림비전 플러스)10

 

그리고 자동차 전조등 교체가 끝났다면, 기존에 있던 전조등은 버리지말고 케이스에 그대로 끼워서 차내부에 보관해두면 좋다. 나중에 전조등이 켜지지 않는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테니까~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