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이나 엑셀이나 '분수'를 표시할 때, 대충 숫자와 숫자 사이에 슬러시 표시(/)하면 문서작성자의 입장에선 입력할 때는 편하지만, 보는 사람의 입장에선 가끔 싫을 때가 많다.

 

별것도 아닌 것 같지만 이런 사소한 부분들도 확실히 분수표시를 제대로 해주면 문서를 읽는 사람의 입장에선 깔끔해서 보기도 좋다. (특정 회사나 관공서에서는 이런 부분도 꼼꼼히 따지는(?) 일도 간혹 있다)

 

 

한글 분수표시 입력은 '수식 편집기'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단축키를 사용하면 좀 더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

 

한글 분수표시 입력 제대로 하기1

위에 보이는 한글 문서에는 분수와 분수의 합이 표시되어 있는데.. 정확한 분수표시가 아니고 단순히 숫자와 숫자 사이에 슬러시만 삽입한 모습이다.

 

설마 이게 분수인지 아닌지 모르는 사람이 없지는 않겠지만..실제 분수표시와 비교해보면 보기 싫은 건 사실이다.

 

한글 분수표시 입력 제대로 하기2

한글 분수표시 입력은 한글 상단 메뉴의 '입력-개체-수식'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단축키는 CTRL +N,M인데 다 합계 누르는 것이 아니고 CTRL를 누른 상태에서 N을 누르고 M을 연달아 누르면 된다. 만약 한글에서 수식편집기능을 자주 사용하는 편이라면 단축키는 외워두는 것이 편할 듯^^

 

한글 분수표시 입력 제대로 하기

 

 

한글 분수표시 입력 제대로 하기3

한글 수식 편집기를 처음 접할지라도 그림만 봐도 아~ 저게 분수를 입력하는 기능이라는 사실을 바로 알 수 있다. 네모위에 네모가 있는 부분이 바로 한글 분수표시 입력기능이다. 살짝 클릭해보면..

 

한글 분수표시 입력 제대로 하기4

이렇게 아래위 두개의 창이 나누어진 채 분수 입력기가 생성된다. 단순히 네모 속에 숫자를 입력하기만 하면 된다.

 

한글 분수표시 입력 제대로 하기5

내가 원하는 숫자를 입력한 다음에 위에 있는 '입력'버튼을 클릭!

 

한글 분수표시 입력 제대로 하기6

그러면 위와 같이 문서의 본문속에 제대로된 한글 분수가 표시되게 된다. 바로 대충봐도 비교가 된다. 상식적으로..어느 것이 더 보기 좋은지는 말하지 않아도 잘 알듯^^

 

✅한글 전체 화면 보기 방법 2가지(한글 2010)

 

한글 전체 화면 보기 방법 2가지(한글 2010)

시간이 많이 지났어도, 한글 2010 버전을 여전히 계속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 같다^^ 아는 사람들은 잘 알겠지만, 한글 2010에는 '전체 화면 보기' 기능이 없다. 그런데 정말 없을까?^^ 찾지 못해

gong6587.tistory.com

✅한글 쪽 배경 이미지 여백없이 삽입하는 방법

 

한글 쪽 배경 이미지 여백없이 삽입하는 방법

한글 프로그램으로 문서 편집이 끝나면, 하얀색 A4 용지에 인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아주 가끔 색깔이 있는 문서가 필요할 때가 있다. 이럴 경우, 색지를 프린터에 넣는 방법도 있으

gong6587.tistory.com

✅한글 빨간줄(맞춤법 오류)표시 안보이게 설정하기

 

한글 빨간줄(맞춤법 오류)표시 안보이게 설정하기

평상시에 한글 문서 편집을 잘 사용하진 않지만, 꼭 '한글'이라는 프로그램에서 텍스트를 입력해보면 글자밑부분에 빨간색 물결표시가 되는 현상을 경험할 수 있다. 오래전부터 한글을 써본 사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