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컨트리맨을 3달 정도 타보니..비오는 날에 바닥에서 튀는 흙탕물이 장난이 아닌듯했다.

 

이렇게 튀는 물은 고스란히 차 하단부를 뒤덮게 되는데..차색상이 화이트라면 상당히 지저분해 보인다. 검색을 해보니 '머드가드'라는 부품이 있는데..왜 차를 생산할 때 기본적으로 장착하지 않는지 궁금하다.


 

아무튼 미니 컨트리맨 전용 머드가드가 판매 중이긴 한데..가격이 정말 비싸다. (R60 정품 머드가드 4개가 15만원정도 ㅠㅠ) 그래서 직구를 통해서 구매하거나 비슷하게 생긴 제품을 장착하는 사람도 꽤 많은 편.

 

미니 컨트리맨 머드가드(앞바퀴) 장착 방법1

머드가드를 구매한지 1개월이 넘은 것 같은데..계속 미루다가 장착을 안할 것 같아서 생각난 김에 앞바퀴 부분부터 장착하기로 했다.

 

일단 미니 컨트리맨에 머드가드를 장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공구가 필요하다. 8인치 스패너, 송곳, 고무망치, 드라이버만 있으면 된다.

 

공구가 준비되었다면 제일 먼저 머드가드를 장착할 공간의 여유를 위해서 바퀴를 좌측 혹은 우측으로 끝까지 돌려준 상태에서 주차를 시킨다.

 

그리고 중간에 박혀있는 리벳을 제거하기 위해서 머리 중간에 송곳을 대고 고무망치로 퉁~퉁~ 치면 쏙 들어가면서 리벳을 쉽게 빼낼 수 있다. (위 사진속의 빨간색 부위)

 

미니 컨트리맨 머드가드(앞바퀴) 장착 방법2

박혀있던 리벳을 빼낸 모습이다. 이렇게 빼낸 부위는 머드가드에 있는 구멍이 위치와 똑같아서 새로운 리벳을 같은 위치에 쉽게 끼울 수 있다.

 

미니 컨트리맨 머드가드(앞바퀴) 장착 방법3

미니 컨트리맨 머드가드가 장착될 부위는 미리 세차하거나 물티슈로 닦아서 표면을 깨끗이 해주는 것이 좋다. 머드가드에는 기본적으로 양면테이프가 있으므로 최대한 접착력을 높이려면 꼭 필요한 준비과정이다.

 

미니 컨트리맨 머드가드(앞바퀴) 장착 방법4

이번에는 아래쪽에 있는 두 개의 육각 나사를 풀어줘야 하는데..8인치 복스 혹은 스패너를 사용하면 된다. 다행히 집에 자전거용 공구함에 8인치 스패너가 있어서 따로 구매하거나 지인에게 부탁하진 않았다^^

 

미니 컨트리맨 머드가드(앞바퀴) 장착 방법5

미니 컨트리맨에서 분리한 육각 나사의 모습이다. 리벳 같은 경우는 빼내면 재사용이 불가능하지만, 이 나사는 머드가드를 장착하고 다시 그 자리에 결합을 해야 함으로 잃어버리면 절대 안 된다.

 

미니 컨트리맨 머드가드(앞바퀴) 장착 방법6

미니 컨트리맨 전용 머드가드는 앞바퀴용과 뒷바퀴용의 사이즈가 다르다. 기본적으로 앞바퀴 쪽의 사이즈가 작다. 앞바퀴용 머드가드는 하나당 결합할 멍이 모두 4개다. 위 사진은 머드가드의 안쪽 부분~

 

미니 컨트리맨 머드가드(앞바퀴) 장착 방법7

이건 머드가드의 바깥쪽이고 이 방향으로 나사와 리벳 등을 결합해주면 된다.

 

미니 컨트리맨 머드가드(앞바퀴) 장착 방법

 

 

미니 컨트리맨 머드가드(앞바퀴) 장착 방법8

안쪽에 보이는 양면 테이프의 빨간색 부분을 제거한 다음..

 

미니 컨트리맨 머드가드(앞바퀴) 장착 방법9

장착할 위치에 머드가드를 정확히 끼워준 다음에 아래쪽 육각나사를 먼저 결합해준다. 나중에 마무리하면서 다시 단단하게 조여주면 되기에..처음부터 완벽하게 조여줄 필요는 없다.

 

미니 컨트리맨 머드가드(앞바퀴) 장착 방법10

두 번 째로 결합할 부분은 중간에 리벳을 제거했던 부분인데. 새로운 리벳을 구멍에 끼우고 고무망치로 두번정도 치면 정말 쉽게 결합된다.

 

(아마도 원래 뚫려있던 부위라서 쉬웠을 듯. 구멍이 전혀 없는 부분은 그냥 망치질로 끼우긴 어렵다)

 

미니 컨트리맨 머드가드(앞바퀴) 장착 방법11

마지막 남은 구멍은 원래 리벳을 끼우면 가장 튼튼하게 결합이 되지만..전혀 구멍이 뚫려있지 않는 상태라서 이 부분은 십자 나사를 끼워줘야 했다.

 

일단 송곳으로 약간의 구멍을 낸 다음, 위와 같이 작은 사이즈의 드라이버로 구멍을 조금 넓혀주고 볼트를 힘껏 돌려주면 어느 순간에 쑤욱~하고 들어가면서 조여지기 시작한다.

 

미니 컨트리맨 머드가드(앞바퀴) 장착 방법12

미니 컨트리맨 머드가드 한쪽 결합이 끝났다면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분해하고 결합해주면 된다.

 

한쪽을 해봤더니 다른 한쪽은 훨씬 쉽게 느껴지고 작업이 금방 진행되더라^^

 

(중요한 건 양쪽 모두 마감 처리를 하면서 볼트를 최대한 단단하게 조여주는 것이 좋다. 시간 지나면 볼트 머리 부위가 녹이 생길 수 있으니 방청제를 조금 뿌려주는 센스도 필요!)

 

미니 컨트리맨 머드가드(앞바퀴) 장착 방법13

미니 컨트리맨의 조수석쪽 머드가드 장착 모습이다~ 결합된 부위의 '유격'은 전혀 보이지 않더라.

 

미니 컨트리맨 머드가드(앞바퀴) 장착 방법14

이건 운전석 쪽에 장착된 머드가드~ 문쪽에 뭍은 물기의 흔적은 이 머드가드가 없어서 생긴 흔적들이다.

 

그런데 이렇게 머드가드를 장착하더라도 물이 튀어서 묻는 문제가 완벽하게 해결되지는 않는다. 단지 그 '정도'를 줄여줄 뿐^^

 

미니 컨트리맨에 머드가드를 장착할 계획이라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미니 컨트리맨 머드가드(뒷바퀴) 장착 방법

 

미니 컨트리맨 머드가드(뒷바퀴) 장착 방법

지난번 자동차 DIY에 이어서 이번에는 미니 컨트리맨의 뒷바퀴쪽 머드가드 장착을 셀프로 시도해보았다. 관련 카페에서 이미 장차을 해본 사람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접해보니 별거 아니겠구나

gong6587.tistory.com

✅미니 컨트리맨 전조등 셀프 교체방법

 

미니 컨트리맨 전조등 셀프 교체방법

2016년 초에 구입했던 미니 컨트리맨이 슬슬 맛이 가기 시작했다. 엔진 떨림으로 인한 진동과 내장재 소음은 기본이고~내비게이션이 고장 나더니 이제는 '전조등'까지 수명이 다 되었는지 양쪽

gong6587.tistory.com

✅미니 컨크리맨 서비스 '경고등' 초기화 방법

 

미니 컨크리맨 서비스 '경고등' 초기화 방법

BMW나 MINI같은 외제차의 단점은 엔진오일이나 브레이크 패드 같은 소모성 부품의 교환 주기가 생각보다 빠르다는 사실이다. 경고등이 하나라도 뜨면, 평상시에 멀쩡하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