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문서에서도 '표'를 삽입하는 일이 상당히 많은 편인데, 삽입된 한글 표 테두리 부분을 어떻게 편집해야 하는지 모르는 한글 초보자들이 있더라.

 

기본적으로 한글에서는 표를 편집할 때 테두리 선의 종류와 굵기.. 그리고 색상과 바꾸고자 하는 테두리의 위치까지 내 마음대로 변경할 수 있다.

 

 

한글 관련 포스팅을 거의 하지 않는 편이지만, 이번 시간에는 '한글 표 테두리'를 편집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려고 한다. (한글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분들만 참고!)

 

한글 표 테두리 편집하는 방법1

자~ 위와 같이 5열 5행으로 이루어진 표를 삽입했다고 가정을 해보자. 딱 봐도 분명히 테두리가 있는 '표'가 분명하다. 그런데 보기에도 표가 비주얼이 밋밋하고 재미가 없다.

 

한글 표 테두리 편집하는 방법2

삽입된 표를 마우스 드래그로 블록화시킨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를 활성화하면 중간쯤에 '셀 테두리/배경'이라는 부분이 보인다.

 

셀 테두리나 표 테두리나 그 말이 그 말이다. 먼저 '하나의 셀처럼 적용'을 선택해 보았다.

 

한글 표 테두리 편집하는 방법3

그러면 위와 같은 '테두리/배경' 팝업 설정창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테두리와 배경, 대각선을 내 마음대로 편집 적용할 수 있다.

 

테두리의 경우는 어떤 종류의 선인지 굵기는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색상과 표 테두리의 위치까지 선택하면 된다.

 

한글 표 테두리 편집하는 방법

 

 

여기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테두리 위치 선택'이다. 테두리의 종류, 굵기, 색을 바꾸고 그냥 적용만 눌리면 실제로 적용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반드시 한글 표 테두리 위치를 한 번 더 지정해줘야 한다.

 

한글 표 테두리 편집하는 방법4

한글 표 테두리 선의 굵기만 바꾸고 실제로 적용한 모습이다. '하나의 셀처럼 적용'을 선택했을 경우에는 이렇게 된다.

 

한글 표 테두리 편집하는 방법5

그렇다면 '각 셀마다 적용'을 선택하면 어떻게 될까?

 

한글 표 테두리 편집하는 방법6

앞서 설명했던 부분과 크게 다르진 않지만. 표의 안쪽까지 테두리선 편집이 가능해지고 적용 범위로 일부분, 전체로 지정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르다.

 

이런 부분을 염두에 두면 한글 표 테두리 편집이 절대 헷갈리지 않는다.

 

한글 표 테두리 편집하는 방법7

한글 표의 내부선들까지 굵기를 마음대로 적용한 모습이다. 여기까지 한글 표 테두리 편집하는 방법에 대해서 조금은 허접하지만 간략하게 설명해 보았다.

 

사실 이 정도만 알고 있어도 한글 표 테두리에 관해서는 크게 신경 쓸 일이 없을 듯~

 

✅한글 표'테두리' 굵고 진하게 바꾸기

 

한글 표'테두리' 굵고 진하게 바꾸기

문서 작성 프로그램 '한글'에서 정말 흔히 사용되는 기능중 하나는 '표'만들기다. 그런데 이 표를 단순하게 만드는 것 보다는, 누구나 보기 좋게끔 꾸미는 일도 중요하다. 가령.. 테두리의 선종류

gong6587.tistory.com

✅한글 배포용 문서 수정방법~진짜 간단하다

 

한글 배포용 문서 수정방법~진짜 간단하다

만약에, 내가 만든 한글 파일을 다른 누군가에게 공유하고자 할 경우... 함부로 편집하지 못하도록 설정 하려면 어떻게 해야될까? 한글 프로그램에는 문서 저장할 때, 자체적으로 '배포용' 문서

gong6587.tistory.com

✅한글 블록 계산식, 쉬운 계산식 적용 방법

 

한글 블록 계산식, 쉬운 계산식 적용 방법

오래전에 한글의 '계산식'에 관한 포스팅을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처음엔 한글에도 엑셀처럼 함수를 적용해서 계산을 할 수 있는 기능의 존재에 정말 놀랬죠^^ 분명, 지금도 그 사실을 모르는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