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드도면을 편집하다보면 조금 번거로운 일이 생기기 마련인데, '스케일'과 관련된 부분이 그 중 하나다.

 

어떤 도면은 스케일을 전혀 신경 쓰지 않고 엉뚱한 숫자를 손으로 그려서 입력하기도 하고, 또 어떤 도면은 캐드 상의 측정 치수와 다르게 보이기도 한다.

 

 

후자의 경우는 100% 스케일을 줄이거나 늘렸을 가능성이 큰데, 길이 측정 명령어를 사용했을 때, 실제로 표시되는 치수와 똑같은 치수가 보이도록 하려면 스케일 조정과정이 필요하다.

 

(특히 해당 도면에 어떤 선을 긋고 싶거나 일정한 간격으로 무언가를 삽입하고자 한다면 필수적이다)

 

옹벽 캐드도면 스케일 조정하기1

위와 같은 L형 옹벽 캐드도면이 있다고 했을 때, 단순히 눈으로만 봐서는 도면속에 표기된 치수가 실제로 그 치수를 입력해서 그린 건지? 이미 그려진 도면을 스케일 명령어로 확대나 축소를 했는지? 전혀 알 수가 없다.

 

옹벽 캐드도면 스케일 조정하기2

확인하는 방법은 쉽다. 그려진 옹벽 모서리의 일부분을 길이 측정 명령어(DI)로 직접 재보는 것이다. 기존 도면에 표기된 치수는 400mm인데 측정을 해보면 5mm로 표기되고 있다~

 

이렇게 맞지 않다고 해서 당황할 필요는 없고 스케일 명령어로 정상적인 치수가 측정되도록 바꾸면 된다.

 

옹벽 캐드도면 스케일 조정하기3

스케일을 적용하려는도면 전체를 마우스 드래그로 선택한 다음에 스케일 명령어(SC)를 실행시키면..

 

옹벽 캐드도면 스케일 조정하기

 

 

옹벽 캐드도면 스케일 조정하기4

위와 같이 내가 원하는 축척 비율을 입력할 수 있다.

 

도면상에 있던 수치가 400mm지만 m단위로 바꿔주기 위해서 0.08이라는 비율을 입력했다. (5x0.08 = 0.4m) 이때, 축척의 기준점이 되는 곳을 반드시 지정해야 함.

 

옹벽 캐드도면 스케일 조정하기5

실제로 스케일을 적용했을 때의 옹벽 캐드도면의 수치 비교다. 400mm라고 표기되어있지만 길이측정을 해보면 0.4m라는 의미다.

 

옹벽 캐드도면 스케일 조정하기6

원본 옹벽 캐드도면과 스케일 조정을 끝낸 도면을 비교한 화면이다.

 

사실, 이 정도는 스케일 축척 비율 계산만 제대로 한다면, 초보자라도 전혀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는 부분이다^^

 

✅캐드팁!가로,세로가 다른 도면 스케일..변경하는 방법

 

캐드팁!가로,세로가 다른 도면 스케일..변경하는 방법

캐드 작업을 할때.. 도면의 가로,세로의 축척이 다른 도면을 접하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간혹 작업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서 가로,세로 축척을 똑같이 만들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음..

gong6587.tistory.com

✅캐드 평면도를 실제 좌표에 맞추는 방법

 

캐드 평면도를 실제 좌표에 맞추는 방법

캐드 도면을 토대로 실제 공사현장에서 측량하려면 당연히 실제 '좌표'를 알아야 한다. 그런데 인쇄물로 보일 목적으로 만드는 도면의 경우는 다르다. 단순히 보기 편하게 보이는 거라서 도

gong6587.tistory.com

✅캐드 옹벽 재료표 수량(거푸집, 비계)구하는 방법

 

캐드 옹벽 재료표 수량(거푸집, 비계)구하는 방법

건설공사에서 설계변경을 하는 과정에서 'L형옹벽'을 추가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일단 공사 현장조건에 맞는 높이의 옹벽 표준도를 찾아서 그 안에 있는 치수와 재료표를 참고해야 하는데..아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