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엑셀 문서 작업을 하다보면 하나의 파일속에 워크시트가 상당히 많은 경우도 만나게 된다.

 

솔직히 그런 문서들은 내가 원하는 시트를 찾기 어려울만큼 시간낭비를 하기 쉽다. 그래서 워크시트 수를 세기도 어려울 만큼 많이 사용하는건 별로 추천하고 싶지않다.


 

그런데 시트가 많이 포함된 엑셀파일을 인쇄하고자 할 때, 각 시트를 선택하면서 인쇄버튼을 일일히 누르는 사람이 많은데 절대 그럴 필요가 없다.

 

시트가 아무리 많아도 한꺼번에 혹은 내가 원하는 시트만 선택해서 인쇄가 가능하다.

 

엑셀시트 한꺼번에 혹은 선택 인쇄하는 방법1

그래도 위와 같이 5개의 엑셀시트가 포함된 파일이 있다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각각의 시트를 클릭 선택하면서 일일히 인쇄 미리보기 및 인쇄 버튼을 사용한다. 사실 이런 부분은 상당히 비효율적인 행동이다.

 

엑셀시트 한꺼번에 혹은 선택 인쇄하는 방법2

특정 시트를 선택해서 인쇄보기 버튼을 눌러보면 위와 같이 나오고 총 페이지수와 현재 페이지가 함께 표시됨을 알 수 있다.

 

이 방법은 특정 시트의 내용만 인쇄하기 위함이고, 엑셀 파일속에 있는 모든 시트를 한꺼번에 인쇄하는 방법은 따로 있다.

 

엑셀시트 한꺼번에 혹은 선택 인쇄하는 방법

 

 

엑셀시트 한꺼번에 혹은 선택 인쇄하는 방법3

방법은 간단하다. 엑셀시트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간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보면 워크시트와 관련된 기능들이 나타나는데 제일 밑에 '모든 시트 선택'을 클릭 해준다~

 

그러면 마치 모든 시트를 클릭해서 하나씩 직접 선택해준 것처럼 각 시트들이 눌려진 상태로 표시되고 '그룹'화가 된다.

 

엑셀시트 한꺼번에 혹은 선택 인쇄하는 방법4

그런 상태에서 인쇄 미리보기 화면으로 들어가보면 제일 윗부분에 '그룹'이라는 이름이 보이면서 총 페이지수가 변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즉, 위 5개의 시트가 연속으로 인쇄 미리보기와 인쇄가 가능해진 상태라는 의미다. (시트별 인쇄 설정은 그 문서에 맞도록 따로 미리 지정을 해두는 편이 좋다.)

 

엑셀시트 한꺼번에 혹은 선택 인쇄하는 방법5

만약 엑셀시트 가운데 내가 원하는 범위 혹은 특정 시트 몇개만 선택해서 한꺼번에 인쇄를 하려면 키보드의 shift키, ctrl키를 활용하면 된다.

 

워크시트가 많이 포함된 엑셀파일을 작성한 본인은 편할지도 모르지만, 그런 엑셀 파일을 처음 접하고 편집해야 하는 입장에선 버겁다~

시트끼리 링크가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다면 더 불편하다. 거기에 매크로 바이러스나 각종 서식 오류까지 겹치면 파일 용량만 커지고 심지어 파일 로딩조차 어려운 처지에 놓이게 될 가능성이 크다.

 

✅엑셀 문서 저장위치 변경방법

 

엑셀 문서 저장위치 변경방법

윈도우에서 각종 문서관련 프로그램을 사용하다보면 내가 저장한 파일이 어디로 저장되었는지 찾기 힘들때가 가끔 있다. (기본적으로 내문서 폴더에 저장되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지 않은 경우

gong6587.tistory.com

✅엑셀파일 용량줄이기 3가지 방법

 

엑셀파일 용량줄이기 3가지 방법

내가 아닌 타인이 작성한 엑셀 파일을 받아서 열어보면 조금 황당한 경우를 겪게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서 엑셀파일을 열었을 때, 내부에 사진이 포함되어 있지도 않은데.. 로딩이 엄청나

gong6587.tistory.com

✅엑셀 날짜 계산(더하기, 빼기)함수 적용

 

엑셀 날짜 계산(더하기, 빼기)함수 적용

엑셀에서 '날짜' 계산에 대해서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실제로 테스트를 해보면 간단합니다. 셀안의 데이터가 년,월,일이 적힌 특정 날짜라고 해서 특별한 방법을 적용받는 건 아니구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