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드에서 '폴리선'으로 그려진 원이나 다각형의 경우는 단순히 선을 선택해주는 것만으로도 그 부분의 내부 면적과 둘레를 쉽게 구할 수 있다.

 

(AREA 명령어로 객체를 선택하는 거나 객체의 특성을 통해서 면적, 둘레, 길이 정보를 바로 확인하는 거나 똑같음)

 

 

그런데 간혹 이렇게 하나의 객체로 보여지는 폴리선의 일부가 따로 독립적으로 생성된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라면 하나로 이루저진 객체가 아니라서 내가 원하는 '면적'을 구하기 힘들다. (특히 타원의 경우라면 난감~)

 

오토캐드 폴리선 결합으로 면적구하기1

물론 캐드 관련 각종 리습이나 전용 유틸리티를 사용해서 면적 등을 쉽게 구할 수도 있겠지만, 그런 것들이 없다는 전제하에 면적을 구하려면 따로 독립된 폴리선을 하나로 결합하는 것이 편하다.

 

위 화면을 보면 분명히 연결된 폴리선이지만 타원인 부분만 하나의 객체이고 다른 부분은 아니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오토캐드 폴리선 결합으로 면적구하기2

타원의 밑부분을 클릭해보면 역시 또 다른 객체로 존재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오토캐드 폴리선 결합으로 면적구하기3

아무런 유틸이나 리습이 없는 상황이라면 이런 경우 AREA 명령어로 내부 면적을 구하기란 어렵다. 하나의 객체가 아니라서 객체선택으로 면적을 구할 수도 없을뿐더러 타원 부분은 정확히 점을 찍기도 어렵다.

 

오토캐드 폴리선 결합으로 면적구하기

 

 

오토캐드 폴리선 결합으로 면적구하기4

연결은 되어있지만 따로 따로 존재하는 폴리선을 하나의 객체로 '결합'을 하는 방법은 위와 같다.

 

폴리선의 일부분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를 활성화하면 '폴리선'메뉴중에서 '결합'이라는 부분을 찾을 수 있다.

 

오토캐드 폴리선 결합으로 면적구하기5

그런 후에 결합하려는 객체를 선택해주기만 하면 된다~

 

오토캐드 폴리선 결합으로 면적구하기6

다시 폴리선을 클릭해보면 한꺼번에 선택이 된다. 즉, 이제 하나의 객체가 되었다는 이야기다.

 

오토캐드 폴리선 결합으로 면적구하기7

이제 폴리선으로 그려진 도형의 내부 면적을 구하는건 엄청 쉽다. AREA 명령을 사용하거나 그냥 폴리선을 클릭해서 특성에 있는 내용을 확인하기만 하면 된다^^

 

✅캐드 폴리선(pline)과 선(line)의 비교

 

캐드 폴리선(pline)과 선(line)의 비교

오토캐드에서 선이나 원 등을 그리는 기능은 꽤 많지만, 실제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건 바로 선(line)이라고 할 수 있다. 설계회사에서 작성한 도면을 편집하려고 열어보면 간혹 '스플라인(spline)'

gong6587.tistory.com

✅캐드선을 폴리선으로 전환하는 방법

 

캐드선을 폴리선으로 전환하는 방법

캐드를 사용하다보면 일반선(line)이 아닌 폴리선(polyline)으로 그려진 도면을 접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익숙한 사람들이라면 폴리선을 내가 원하는 부위를 짜르거나 자유자재로 편집이 가능하

gong6587.tistory.com

✅오토캐드 'BPOLY '로 객체 경계만드는 방법

 

오토캐드 'BPOLY '로 객체 경계만드는 방법

오토캐드에는 면적을 구할 수 있는 명령어가 'AREA'라는 사실을 대부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경계'선이 명확한 하나의 객체일 때만 해당되는 사실이다. 기본적으로 AREA 명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