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작성한 엑셀 문서를 다른 누군가가 보면서 "와~ 깔끔하게 잘 작성되었네." 라는 이야기를 듣고 싶다면 '셀서식'을 많이 다뤄봐야 한다.

 

흔히 엑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계산' 기능으로 그 결과값을 나타낼 때 '0'이 '0'으로 표시되는 경우가 많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0으로 보여지면 왠지 보기 싫더라. 그래서 셀서식을 쉼표스타일로 바꿔주면 셀 오른쪽으로 정렬이 되면서 '0'이 깔끔하게 '-'로 표시가 된다.

 

엑셀 계산값 깔끔하게 표시하기(쉼표스타일 위치변경)1

자, 위와 같은 6행 4열의 표가 있다고 가정해보자~

 

기본적으로 엑셀에서 숫자를 입력하게 계산식을 만들어보면 위와 같이 가운데 정렬이 된다. 뭐 보기에는 크게 나쁘지 않지만 정렬이 덜된 느낌이 들어서 찝찝하다.

 

엑셀 계산값 깔끔하게 표시하기(쉼표스타일 위치변경)2

엑셀 상단 메뉴의 홈-표시형식에서 '쉼표' 모양의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했던 셀부분이 자동으로 바뀌게 된다. (기본적으로 쉼표스타일은 무조건 내부 숫자값의 소수점이하를 숨기고 오른쪽 끝으로 정렬시킴.)

 

엑셀 계산값 깔끔하게 표시하기(쉼표스타일 위치변경)

 

 

엑셀 계산값 깔끔하게 표시하기(쉼표스타일 위치변경)3

소수점 이하까지 표시하거나 소수점으로 표시된 부분을 숨기려면 저기 빨간색 테두리로 표시한 소수점 늘리기, 줄이기 버튼을 활용하면 된다.

 

그런데, 만약 오른쪽으로만 자동정렬이 되는 쉼표스타일의 위치를 변경하고 싶다면?

 

엑셀 계산값 깔끔하게 표시하기(쉼표스타일 위치변경)4

아주 가끔이지만 표안에서 어떤 숫자는 왼쪽으로 어떤 숫자는 오른쪽으로 정렬시켜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쉼표스타일을 적용한 셀의 경우는 무조건 오른쪽으로만 정렬된다고 생각하기 쉬우나, '셀서식'의 옵션 적용을 하면 좌,우, 가운데 상관없이 정렬시킬 수 있다^^

 

셀서식의 '맞춤'옵션에서 텍스트 조정의 '셀에 맞춤','텍스트 줄 바꿈' 둘 다 체크한 다음에 그 위에 있는 텍스트 맞춤에서 '가로'만 '일반'으로 바꿔주면 된다. (왼쪽으로 정렬하려는 경우에 해당)

 

엑셀 계산값 깔끔하게 표시하기(쉼표스타일 위치변경)5

실제로 이런 방법으로 적용해보면 위와 같이 쉼표스타일이 왼쪽으로 정렬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숫자 '0'은 '-'로 표시되기에 상당히 깔끔해 보이는 효과가 있다는^^

 

✅엑셀 숫자 쉼표스타일( - 표시) 가운데 정렬 2가지 방법

 

엑셀 숫자 쉼표스타일( - 표시) 가운데 정렬 2가지 방법

각종 내역서를 작성할 때 수량이나 금액이 1000단위로 구분되는 기호(쉼표스타일)를 사용하면, 누가 보더라도 상당히 깔끔해 보인다. 엑셀의 임의의 빈 셀에 숫자를 입력하고 쉼표스타일을 적용

gong6587.tistory.com

✅엑셀 표시형식(회계) 셀병합시 가운데 정렬 방법

 

엑셀 표시형식(회계) 셀병합시 가운데 정렬 방법

사용자마다 엑셀 문서를 작성할 때, 숫자나 문자 등의 표시형식을 다르게 적용하는데.. 딱히 정답은 없는 것 같다. 개인의 취향 또는 정해진 양식에 맞춰야 하는 경우가 훨씬 많으니까~ 나 같은

gong6587.tistory.com

✅엑셀 빈셀 삭제~초간단 방법

 

엑셀 빈셀 삭제~초간단 방법

엑셀 프로그램을 사용하다 보면, 내가 편집하려는 '표'안의 특정 셀에는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고, 또 어떤 셀은 비어있는 경우도 있다. 만약 그런 경우라면, 전혀~ 정리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