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드 도면을 다루다보면 인쇄를 해서 누군가에서 보여주고자 할 때, 꽤 신경쓰이는 부분중의 하나가 특정부분을 색깔로 채워넣어서 알아보기 쉽게 표현해야 하는 일이다.

 

당연히 캐드의 '해치'기능을 사용하는 방법밖에는 없지만, 이 해치기능도 자세히 들여다보면 내 마음대로 해치끼리 겹쳐지는 순서나 투명도까지 조절할 수 있다.

 

 

(이걸 모르면 인쇄를 했을 때 상당히 보기 싫은 경우가 많음.)

 

캐드 해치 겹침순서 및 투명도 조절하기1

예를 들기 위해서 위와 같이 3개의 원이 겹쳐진 모습의 캐드 도면을 그려보았다. 이 상태에서 그냥 각각의 원에 solid 해치를 채워넣으면 어떻게 될까?

 

캐드 해치 겹침순서 및 투명도 조절하기2

기본적으로 해치는 적용하는 '순서'에 따라서 그 겹침도 순서가 똑같다. 위 그림을 보면 연두색, 빨간색, 파란색의 순으로 해치를 채워놓은 것이다.

 

캐드 해치 겹침순서 및 투명도 조절하기3

만약 이 겹침의 순서를 바꾸고 싶다면 마우스 오른쪽 메뉴의 '해치 편집'으로 들어가서 따로 지정을 해주면 된다.

 

캐드 해치 겹침순서 및 투명도 조절하기4

해치 겹침과 관련된 부분은 '해치 편집' 옵션의 '그리기 순서' 부분을 보면 된다.

 

기본적으로 '변경 안함'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빨간색 원의 해치를 제일 밑쪽으로 가려지게 하려면 '맨 뒤로 보내기'를 선택해서 적용시키면 된다는 의미다.

 

캐드 해치 겹침순서 및 투명도 조절하기

 

 

캐드 해치 겹침순서 및 투명도 조절하기5

그러면 실제로 빨간색 해치로 채워진 원이 제일 뒤로 간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위 그림은 빨간색 원을 클릭 선택했기에 제일 위에 있는 것처럼 보일뿐~)

 

캐드 해치 겹침순서 및 투명도 조절하기6

그리고 캐드 해치의 '투명도'를 조절하고 싶다면 마찬가지로 '해치 편집'의 옵션부분에 보이는 '투명도'를 원하는 수치로 조절해서 적용시키면 된다.

 

해치에서 투명도가 중요한 이유는 특정 도면위에 새로운 도면을 이동하면서 겹치게 할 때, 뒷부분까지 잘 보이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캐드 해치 겹침순서 및 투명도 조절하기7

하지만 그렇게 투명도만 적용한다고 해서 끝난건 아니고, 인쇄를 할 때는 위와 같이 '플롯 옵션'에서 '플롯 투명도'를 적용한다고 체크를 해줘야 한다.

 

캐드 해치 겹침순서 및 투명도 조절하기8

인쇄 미리보기 화면으로 보면 특정 원을 채운 해치의 투명도가 달라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방법으로 캐드 도면을 그려보면 상당히 유용하다^^

 

✅오토캐드 해치 '경계선'이 없을때 해결법

 

오토캐드 해치 '경계선'이 없을때 해결법

복잡한 캐드 도면을 설명하고자 할때, 특정부분을 '해치'로 구분해서 표현하면 상당히 깔끔해보이기도 하고 그 부위가 어떤 부위인지 쉽게 알 수도 있다. 그런데 가끔 해치로 그려진 부분에 연

gong6587.tistory.com

✅캐드 해치(hatch)가 잘보이는 패턴,축척 변경하기

 

캐드 해치(hatch)가 잘보이는 패턴,축척 변경하기

캐드 도면을 직접 만든 사람의 입장에서는 영역 구분이 잘되도록 그렇게 그렸을지는 모르겠지만, 도면을 인쇄하려다 보면 해치(hatch)가 표시된 영역때문에 그 위에 쓰여진 텍스트나 치수가 보이

gong6587.tistory.com

✅오토캐드 해치 전체에서 일부분만 삭제하는 방법

 

오토캐드 해치 전체에서 일부분만 삭제하는 방법

특정 캐드 도면을 편집해야 경우, 가끔 '해치'를 지우거나 이동시키기도 하는데..해치는 기본적으로 '연속'적으로 하나로 연결된 상태로 지정된다. 즉, 내가 원하는 어떤 부분에 해치를 적용시키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