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드 도면 작성을 하면서 가장 번거롭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부분은 특정 도면을 이동시키면서 겹쳤을 때 기존 도면을 삭제해야하는 일이다.

 

(물론 캐드 설계 실무에 능한 분들은 쉽게 쉽게 빨리 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개인적으로 캐드 도면층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배운적도 없고 독학으로 주먹구구식으로 터득하다보니 도면층에 대해선 잘모르는 편이다.

 

하지만 굳이 그런거 몰라도 내가 지우고자하는 같은 색상의 선이나 원 등을 한꺼번에 삭제하는 방법이 있다.

 

캐드팁! 같은 색상을 한꺼번에 삭제하는 방법1

예를 들기위해서 위와 같이 똑같은 크기지만 색깔이 다른 폴리선을 여러개를 약간 겹치듯이 그려보았다. 만약 이중에서 빨간색의 폴리선만 '한꺼번에' 지우고 싶다면 어떻게 할까?

 

이런 방법을 모른다면 선을 하나씩 하나씩 선택하면서 지워야 할지도 모른다.

 

캐드팁! 같은 색상을 한꺼번에 삭제하는 방법2

선택하고자하는 객체수가 적다면 그냥 하나씩 클릭해서 선택후 삭제처리하는 것도 편하지만 엄청나게 복잡하고 객체수가 많은 상황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이렇게 하나씩 선택하는 것조차 버거울테니까~

 

캐드팁! 같은 색상을 한꺼번에 삭제하는 방법3

캐드의 수많은 기능중에 '필터'라는 기능도 있다. 즉, 도면에서 전체 객체를 선택할 때 내가 원하는 특정한 객체만을 따로 선택할 수 있다는 의미다.

 

이렇게 따로 선택이 가능해지면 '한꺼번에' 그 객체만 이동시키거나 삭제가 된다. (실제로 해보면 상당한 시간이 단축됨)

 

캐드팁! 같은 색상을 한꺼번에 삭제하는 방법4

캐드의 필터기능을 실행하면 위와 같이 '객체 선택 필터'라는 팝업창이 나타나고 내가 원하는 필터만을 선택할 수 있는데..여기서 '색상'을 선택해주면 된다.

 

캐드팁! 같은 색상을 한꺼번에 삭제하는 방법

 

 

캐드팁! 같은 색상을 한꺼번에 삭제하는 방법5

색상 바로 옆에 있는 '선택'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내가 원하는 색상 적용이 가능하다.

 

캐드팁! 같은 색상을 한꺼번에 삭제하는 방법6

색상을 선택했다면 리스트에 추가해서 같은 도면을 나중에 편집할 때, 조금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여기서 '적용'버튼을 필수!

 

캐드팁! 같은 색상을 한꺼번에 삭제하는 방법7

그런 다음에 도면상의 모든 객체를 마우스 드래그로 선택해보면 빨간색 객체만 점선으로 표시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상태는 객체가 선택된 상황이 아님.)

 

캐드팁! 같은 색상을 한꺼번에 삭제하는 방법8

그 상태에서 키보드의 '엔터'키를 한번 눌러보면 점선으로 표시되었던 빨간색 폴리선만 선택되게 된다. 이런 상태가 되어야만 해당 객체를 한꺼번에 삭제 또는 이동시킬 수 있다.

 

캐드팁! 같은 색상을 한꺼번에 삭제하는 방법9

키보드의 del키를 눌러주면 빨간색 폴리선이 한꺼번에 사라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더라~

 

여기서는 아주 간단하게 캐드 필터기능을 이용하는 방법의 예를 들기 위해서 작은 도면을 그려본 것 뿐이고.

 

실제로 편집하려는 도면이 아주 복잡하고 지워야할 객체가 많다면 이를 바탕으로 다양하게 응용 해보는 것이 좋다.

 

✅캐드팁!가로,세로가 다른 도면 스케일..변경하는 방법

 

캐드팁!가로,세로가 다른 도면 스케일..변경하는 방법

캐드 작업을 할때.. 도면의 가로,세로의 축척이 다른 도면을 접하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간혹 작업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서 가로,세로 축척을 똑같이 만들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음.. 이

gong6587.tistory.com

✅오토캐드 출력 미리보기(일부가 안보임)해결 방법 2가지

 

오토캐드 출력 미리보기(일부가 안보임)해결 방법 2가지

어떤 오토캐드 파일을 실행시킨 뒤, 도면의 일부를 출력하기전 미리보기를 해봤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캐드 작업공간에서 보이는 모습과 똑같지 않고 일부분이 안보이는 현상이 있더라. 이런

gong6587.tistory.com

✅오토캐드 LT 2020를 클래식 버전으로 사용~ 시작탭 없애는 방법

 

오토캐드 LT 2020를 클래식 버전으로 사용~ 시작탭 없애는 방법

오래된 버전의 오토캐드를 사용하다가 얼마전에 제일 최신 버전(2020)의 오토캐드를 설치하게 되었다. 장기간 동안 익숙해진 인터페이스에 길들여져 있다보면 새로운 것에 약간의 거부감을 느끼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