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개의 캐드파일을 하나로 합치려고 하거나 특정 도면을 다른 도면으로 복사해서 붙여넣어주는데.. 이상한 오류가 뜨면서 붙여넣기가 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런 오류의 원인은 도면속에 포함된 쓸데없는 블럭이나 도면층이 주된 원인이다.

 

 

이는 'audit'나 'purge' 명령어로 대부분 제거가 되지만, 그렇게해도 복사해서 붙여넣기가 안된다면 다른 방법이 필요한데 그 방법은 의외로 쉬운편이다. (마치 엑셀 파일의 오류수정을 하던 방식과 비슷하다^^)

 

캐드도면 복사붙여넣기가 안될때 해결방법1

곁으로는 아무런 문제가 없어보이는 특정 캐드도면의 일부를 다른 캐드도면으로 붙여넣기를 해보았다. 복사해서 붙여넣는 방법은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는 부분이다.

 

그냥 원하는 부분을 선택해서 키보드의 단축키 'Ctrl + C'로 복사해서.. 'Ctrl + V'로 붙여넣어주면 끝!

 

캐드도면 복사붙여넣기가 안될때 해결방법2

그런데 당연히 붙여넣기가 되어야하는 데..위와 같이 '유효하지 않음'이라는 메시지가 보이고 중복 정의된 블록 뭐시기뭐시기가 무시되었다는 메시지도 함께 나타난다.

 

✅캐드 그림 복사가 안될 때, 해결책

 

캐드 그림 복사가 안될 때, 해결책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전문적인 캐드 강좌(?)처럼 꾸미려고 카테고리에 만들었다가..아직까지 제대로 시작조차 못했던 적이 많았다.(요즘도 경험상의 팁들만 모으고 있음) 오래전에 사무

gong6587.tistory.com

 

캐드도면 복사붙여넣기가 안될때 해결방법

 

 

처음 이런 메시지를 보면 당황할 수도 있지만..이런 문제는 붙여넣어줄 도면의 문제가 아니라 복사한 도면 자체에 오류가 있는 확률이 상당이 높다.

 

캐드도면 복사붙여넣기가 안될때 해결방법3

해결방법은 생각보다 단순하다. 문제가 있는 캐드도면(복사한 도면)을 다른 파일로 저장해주면 된다. 그런데 확장자가 DWG가 아닌 DXF를 선택해야한다.(캐드 버젼은 상관없음)

 

캐드도면 복사붙여넣기가 안될때 해결방법4

확장자 DXF로 변경된 파일을 다시 실행시켜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해보면 아무런 오류메시지없이 깔끔하게 붙여넣기가 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캐드도면 복사붙여넣기가 안될때 해결방법5

확장자를 변경한 캐드도면은 다시 DWG확장자로 저장해줘도 같은 결과다~

 

오류가 있던 캐드도면의 확장자를 DXF를 저장했던 순간 오류가 말끔히 해결되었으니까.. 비슷한 문제로 골치아파한다면 꼭 이 방법을 써보길 권장한다.

 

✅캐드에도 서식복사 기능이? 'MATCHPROP"

 

캐드에도 서식복사 기능이? 'MATCHPROP"

얼마전에 엑셀 문서작업할때 '서식복사'기능에 대해서 이야기 한적이 있는데요..캐드에도 그와 비슷하게 서식과 속성을 그대로 복사해주는 기능이 있다는 사실^^ 이 기능은 보통 편집하고자 하

gong6587.tistory.com

✅오토캐드 십자선 크기 변경방법

 

오토캐드 십자선 크기 변경방법

오토캐드를 실행해보면 작은 사각형에 상하좌우로 짧은 선이 달려있는 '십자선' 커서가 보입니다. 보기 싫은 사람도 있을테고 안그런 사람도 있겠지만, 이런 부분도 사용자가 원하는 크기로 변

gong6587.tistory.com

✅오토캐드 객체 올가미 없애는 방법

 

오토캐드 객체 올가미 없애는 방법

오토캐드 화면에서 특정 객체를 선택한 다음, 다른 곳으로 이동하거나.. 삭제, 복사를 하려고 했더니 이상하게도 객체 선택이 제대로 안 되는 경우가 있죠? 바로 '올가미'라는 기능 때문입니다.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