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드를 사용하면 아주 사소하지만 잘 몰라서 왜 그럴까? 어떻게 해야할까? 고민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오토캐드의 모든 기능을 하나하나 꼼꼼히 알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그런 문제를 해결하는데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그 중 하나가 캐드 '더블클릭' 메뉴다.

 

캐드 도면에서 특정 선이나 객체를 더블클릭해보면 그와 관련된 속성들이 간략하게 팝업창으로 보여지는데.. 간혹 이 메뉴창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답답할 수도 있다.

 

캐드 더블클릭 메뉴가 안나온다면?1

자, 위와 같은 3개의 선으로 이루어진 캐드 도면이 있다고 가정을 해보자.

 

캐드 더블클릭 메뉴가 안나온다면?2

이중에서 특정 선을 마우스로 더블클릭을 해보면 위와같이 이 객체가 어떤 종류인지..색상과 선종류, 길이 등의 정보가 표시된다.

 

캐드 더블클릭 메뉴가 안나온다면?

 

 

사실.. 마우스 오른쪽 클릭으로 '특성'에서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편집도 가능하다. 하지만 어느날 갑자기 더블클릭 메뉴창이 나타나지 않으면 당황할지도 모른다.

 

캐드 더블클릭 메뉴가 안나온다면?3

만약 캐드 더블클릭 메뉴창이 안나온다면.. 캐드 '옵션'에서 쉽게 해결할 수 있다.

 

방법은 간단한데, 단지 그 기능이 어디에 있는지 모를 뿐이다. 오토캐드 상단 메뉴에서 '도구'를 클릭하면 제일 밑부분에 있는 '옵션'을 찾으면 된다.

 

캐드 더블클릭 메뉴가 안나온다면?4

오토캐드 옵션창이 나타나면 맨 위에 보이는 탭들 중에서 '사용자 기본설정'만 유심히 보면 된다.

 

'windows 표준 동작'을 보면 '두 번 클릭 편집'이라는 부분이 보이는데 만약 저부분의 체크가 해제 되어있다면 캐드 도면에서 더블클릭시 메뉴창이 절대 나타나지 않는다.

 

간단하게 체크만 해주고 '적용'버튼만 눌러주면 곧바로 해결된다.

 

✅오토캐드 명령어창 열고 닫는 방법

 

오토캐드 명령어창 열고 닫는 방법

캐드에선 '명령어'가 필수요소다~ 명령어는 그냥 단순히 키보드로 입력만 하면 되는데 간혹 당연히 보여야할 명령어창이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 누구나 당황하기 마련이지만, 다시

gong6587.tistory.com

✅캐드 치수선 크기 한꺼번에 변경하기

 

캐드 치수선 크기 한꺼번에 변경하기

가끔 어떤 캐드 도면을 접해보면, 캐드 치수선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손으로 직접 그린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스케일이나 치수에 상관없이 그냥 그린 다음에 치수선을 그렸을 가능성이 크다.

gong6587.tistory.com

✅오토캐드 인쇄용 축척 적용방법은?

 

오토캐드 인쇄용 축척 적용방법은?

모든 캐드 도면의 축척은 실제로 1대 1이다. 도면속에 표시된 1:100, 1:150 등의 축척들은, 도면을 인쇄해서 스케일자로 측정했을 경우, 그 축척을 기준으로 길이가 측정된다는 의미다. 그런데 실제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