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드 도면에서 '면적'을 구하는 방법은 이미 설명했던 적이 있다.

 

손쉽게 리습이나 특정 프로그램으로 구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오토캐드에서 자체적으로 제공되는 AREA 명령어만으로도 충분하다.


 

간혹 도면상에서 여러개로 나뉘어진 부분의 면적을 하나씩 더해가면서 '합계'를 구하는 경우도 있는데.. 정말로 모르면 손으로 써가면서 계산기에 숫자를 입력하기도 하더라.

 

사실 면적계산 '합계' 구하기 기능도 AREA 명령어속에 포함되어 있다. 여기서는 그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오토캐드 면적계산 '합계'는 이렇게!1

예를 들기위해서.. 위와 같이 서로 모양이 다른 캐드도면 3개를 그려보았다.

 

캐드 면적을 구할 때는 일반선이 아니라, PL(폴리선)으로 이어진 만들어진 하나의 객체여야 편하다.

 

(여기서도.. 분할된 선이 하나씩 연결된 것이 아니라.. 각각 하나로 구성된 객체라고 가정했음.)

 

오토캐드 면적계산 '합계'는 이렇게!2

일단, 캐드 면적구하기 명령어인 'AREA'를 입력하고 ENTER!

 

오토캐드 면적계산 '합계'는 이렇게!3

명령어창의 밑을 보면 구하고자 하는 면적의 구석점을 지정하라고 하는데.. 이건 무시해도 좋고 면적 추가 기능을 사용해야 한다.

 

오토캐드 면적계산 '합계'는 이렇게!

 

 

이 상태에서 그냥 키보드로 'A'를 입력하고 ENTER!

 

오토캐드 면적계산 '합계'는 이렇게!4

그 다음에는 면적을 구하고자하는 객체를 선택해야 한다.

 

키보드에서 'O'를 입력하고 ENTER! (면적 빼기기능도 있는데 실제로 거의 사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놓기에 여기서는 설명은 생략함)

 

오토캐드 면적계산 '합계'는 이렇게!5

곧바로 객체를 선택해주면~ AREA의 추가모드가 시작된다.

 

위와 같이 선택한 객체의 내부 면적이 투명색으로 표시되고 명령어창에 면적이 숫자로 표시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오토캐드 면적계산 '합계'는 이렇게!6

나머지 객체들도 하나씩 선택해주면 모두 투명색으로 표시되면서 각 객체의 내부면적의 합계가 자동으로 계산된다.

 

이런 방식으로 오토캐드 면적계산 '합계'를 구할 수 있으니까, 만약 캐드를 사용하면서 이런 기능이 필요하다면 꼭 활용해보시길~

 

✅캐드 면적 구하기 2가지 방법

 

캐드 면적 구하기 2가지 방법

오토캐드로 도면 작업을 하면서 가장 많이 쓰는 기능 중 하나가 '캐드 면적 구하기'입니다. 보통 'area'라는 명령어를 쓰면 되는데 사용법을 잘 모르면 쉽게 할 수 있는 부분도 어렵게 해서 시간낭

gong6587.tistory.com

✅캐드 면적 '평수'로 표시하는 방법

 

캐드 면적 '평수'로 표시하는 방법

우리는 어려서부터 넓이를 환산하는 기본적인 단위를 '제곱미터'라고 배워왔습니다. 실제로 거기에 익숙해져 있구요.하지만 '부동산' 관련 분야의 경우 예전부터 '평수'를 기준으로 따져왔죠.

gong6587.tistory.com

✅오토캐드 'BPOLY '로 객체 경계만드는 방법

 

오토캐드 'BPOLY '로 객체 경계만드는 방법

오토캐드에는 면적을 구할 수 있는 명령어가 'AREA'라는 사실을 대부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경계'선이 명확한 하나의 객체일 때만 해당되는 사실이다. 기본적으로 AREA 명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