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실이나 집에서 다른 컴퓨터와 프린터 또는 폴더를 공유해서 사용할 때가 있다.

 

특히 회사에서 그렇게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일단 내컴퓨터의 공유폴더를 다른 컴퓨터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해당 폴더에 대한 '공유'설정은 기본이다.

 

 

그런데 같은 회사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윈도우 네트워크 컴퓨터 목록이 보이지 않으면 어떻게 해야할까?

 

이런 문제는 컴퓨터상의 네트워크 설정의 영향도 큰데.. '새로고침'을 하면 나타나기도 하고 사라지기도 하고..한참있다가 다시 보이기도 한다.

 

윈도우 네트워크 컴퓨터 목록이 안보일때 해결방법(3가지)1

윈도우7의 네트워크 컴퓨터 목록화면이다. 원래대로라면 4개의 컴퓨터가 잡혀야 하는데..2개밖에 보이지 않는다 ㅠㅠ

 

누군가 자기 컴퓨터 공유폴더에 자료를 올려놨다고 받아가라고 할 때, 그 컴퓨터 자체가 네트워크상에 보이지 않으면 정말 황당~

 

1. 윈도우 방화벽 통신 허용 설정하기

 

윈도우 네트워크 컴퓨터 목록이 안보일때 해결방법(3가지)2

첫번째 해결방법은 윈도우 방화벽의 상태를 확인해보는 것이다. 제어판의 '시스템 및 보안'으로 들어간다~

 

윈도우 네트워크 컴퓨터 목록이 안보일때 해결방법(3가지)3

시스템 및 보안 설정 목룔을 보면 '윈도우 방화벽'이라고 보이는데..여기서 '프로그램 허용' 설정을 클릭!

 

윈도우 네트워크 컴퓨터 목록이 안보일때 해결방법(3가지)4

허용되는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파일 및 프린터 공유'가 체크되어 있는지 없는지 확인을 하고 체크가 없다면 반드시 체크를 해줘야 한다.

 

2. 컴퓨터 관리도구 서비스 설정

 

윈도우 네트워크 컴퓨터 목록이 안보일때 해결방법(3가지)5

윈도우 네트워크 컴퓨터 목록이 안보일때 해결방법 2번째는 컴퓨터 관리도구에 있는 '서비스' 기능 일부의 확인 및 상태 변경이다.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에서 '관리도구를 클릭!

 

윈도우 네트워크 컴퓨터 목록이 안보일때 해결방법(3가지)6

관리도구 목록 가운데.. 제일 밑을 보면 '컴퓨터 관리'를 찾을 수 있다.

 

윈도우 네트워크 컴퓨터 목록이 안보일때 해결방법(3가지)7

위와 같은 '컴퓨터 관리' 팝업창이 나타나면 '서비스 및 응용 프로그램'의 '서비스' 목록중 'computer browser'를 찾아서 그 상태가 '중지'라면 '시작됨'으로 바꿔야 한다. (재부팅 필요)

 

'computer browser'는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컴퓨터 목록을 업데이트하고 관리해주며, 목록을 브라우저로 지정된 컴퓨터에 제공하는 서비스다. 만약, 이 서비스가 중지되면 목록 업데이트 관리가 되지 않음.

 

윈도우 네트워크 컴퓨터 목록이 안보일때 해결방법(3가지)

 

 

✅윈도우 '무선 네트워크' 신호 아이콘이 보이지 않으면?

 

윈도우 '무선 네트워크' 신호 아이콘이 보이지 않을 때

윈도우 '작업 표시줄'에 멀쩡하게 보이던 '무선 네트워크' 신호 아이콘이 갑자기 사라져서 보이지 않는 황당한 경우가 가끔 있다. 사실, 이런 문제는 윈도우 OS 자체의 오류 또는 아이콘이 완전히

gong6587.tistory.com

 

윈도우 네트워크 컴퓨터 목록이 안보일때 해결방법(3가지)8

그리고 'function discovery resource publication' 서비스도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마찬가지로 상태가 '중지'로 되어 있다면 네트워크 컴퓨터 목록이 보이지 않을 가능성이 크므로 '시작됨'으로 바꿔야 한다. (재부팅 필요)

 

'function discovery resource publication'는 컴퓨터와 컴퓨터에 연결된 리소스를 게시하여 네트워크에서 검색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다. 중지되면 검색안됨.

 

3.netbios 프로토콜 설정

 

윈도우 네트워크 컴퓨터 목록이 안보일때 해결방법(3가지)9

마지막 3번째 방법은 netbios 프로토콜의 설정이다.

 

같은 네트워크상의 컴퓨터는 서로 'netbios'라는 프로토콜(통신규칙)로 통신을 하는데.. 컴퓨터 목록이 보이지 않는다면 이 netbios 설정이 잘못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인터넷 연결 ip주소 충돌 원인과 해결방법

 

인터넷 연결 ip주소 충돌 원인과 해결방법

불과 어제까지만 해도 멀쩡하게 연결되던 인터넷이..다음 날 다시 컴퓨터를 켰을 때.. 뜬금없이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는다면 황당할 수 밖에 없다. 일단, 인터넷이 갑자기 연결안되면 공유기의

gong6587.tistory.com

먼저, 제어판의 '네트워크 및 인터넷'을 클릭해서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를 클릭한다.

 

윈도우 네트워크 컴퓨터 목록이 안보일때 해결방법(3가지)10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 화면 좌측에 보이는 '어댑터 설정 변경'을 클릭!

 

윈도우 네트워크 컴퓨터 목록이 안보일때 해결방법(3가지)11

그러면.. 현재 내 컴퓨터와 연결된 유무선 네트워크 연결 상태가 표시되는데. 무선이든 유선이든 상관없이 사용되고 있는 네트워크를 선택해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메뉴의 '속성'으로 들어간다.

 

윈도우 네트워크 컴퓨터 목록이 안보일때 해결방법(3가지)12

네트워크 연결 속성에서 IPv4를 선택한 다음, 그 밑에 있는 '속성'버튼을 눌러준다.

 

윈도우 네트워크 컴퓨터 목록이 안보일때 해결방법(3가지)13

속성창이 나타나면 일반탭의 '고급' 버튼을 클릭!

 

윈도우 네트워크 컴퓨터 목록이 안보일때 해결방법(3가지)14

고급 TCP/IP 설정 화면이다. 여기서 WNS탭으로 이동해보면 제일 밑부분에서 netbios 설정 확인과 변경을 할 수 있다.

 

만약, 기본값으로 체크되어 있다면 'TCP/IP 사용'을 체크하고 확인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이 방법도 컴퓨터 재부팅 과정이 필요함)

 

윈도우 네트워크 컴퓨터 목록이 안보일때 해결방법(3가지)15

윈도우 네트워크 컴퓨터 목록이 제대로 보여질 때의 화면이다~ 그런데 위에서 이야기한 3가지 해결 방법을 모두 사용해도 보였다가 안보였다가 그런 경우가 있다.

 

내컴퓨터만 이렇게 설정을 해준다고 해서 완벽하게 해결되진 않으니..다른 컴퓨터에서도 똑같은 설정을 해주면 통신이 잘될 확률이 높아진다.

 

(컴퓨터가 켜지면 IP나 컴퓨터 이름에 대한 정보를 통신을 하게되므로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서로 위치를 확인하게 되고..네트워크 컴퓨터 목록이 보이게 되는 모양이다.)

 

✅윈도우7 와이파이 ssid 목록 차단방법

 

윈도우7 와이파이 ssid 목록 차단방법

윈도우7이 설치된 컴퓨터에서 와이파이 공유기를 연결할 때, 지금 내 컴퓨터가 어떤 와이파이에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그런데 전혀 상관없는 와이파이 신호까지 잡혀서 목록으

gong6587.tistory.com

✅무선인터넷 연결이 안될때 해결방법(랜카드 드라이버 재설치)

 

무선인터넷 연결이 안될때 해결방법(랜카드 드라이버 재설치)

컴퓨터에 분명히 무선랜카드가 설치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변의 공유기 신호를 잡지못하거나 신호가 잡히더라도 무선인터넷 연결이 안될때가 있다. 보통, 사용하던 컴퓨터를 다른 곳으로

gong6587.tistory.com

✅와이파이 공유기(iptime) 2대 이상 설치하는 방법

 

와이파이 공유기(iptime) 2대 이상 설치하는 방법

집이나 사무실 내부가 좁고 중간중간에 두꺼운 벽이 없다면 와이파이 공유기는 1대 정도만으로도 충분하다. 하지만 벽이 많은 구조라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그리고 집구조가 한층이 아니라 2층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