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지역에 지적측량을 의뢰했을 경우, 일반인들은 그 성과물을 인쇄된 서류로만 받을 수 있고 좌표나 캐드도면 같은 데이터는 받지 못한다. (명확한 이유는 모르겠다.)

 

그래서 특정 지역의 지적도를 가지고 그 위에 어떤 시설물의 위치를 그려본다거나 거리나 면적을 측정하려고 하기가 어렵다.

 

 

그렇다고 해서 못하는건 아닌데.. 인쇄물을 스캔해서 그림파일로 저장한 뒤 캐드에서 불러온다거나..혹은 인터넷상의 지적도를 캡처해서 똑같은 과정으로 작업이 가능하다.

 

지적도를 캡처해서 캐드 스케일 맞추는 방법1

국토교통부의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에서 내가 원하는 지역의 지번만 알면, 지적도를 열람과 인쇄가 가능하다.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도면 크게보기' 버튼을 누른 다음..

 

지적도를 캡처해서 캐드 스케일 맞추는 방법2

지적도 부분만 캡처'해서 사진파일로 저장시켜주면 된다. 축척은 큰 의미가 없는데..최대한 크게 보일만한 사이즈로 축척을 변경하는 편이 나음~

 

지적도를 캡처해서 캐드 스케일 맞추는 방법3

캡처해서 저장된 지적도의 모습이다.

 

지적도를 캡처해서 캐드 스케일 맞추는 방법4

오토캐드를 실행하고 사진파일을 캐드창에 불러오려면 상단메뉴의 '삽입 - 래스터 이미지'를 선택하면 된다.

 

지적도를 캡처해서 캐드 스케일 맞추는 방법5

그러면 위와 같이 '이미지 부착'이라는 팝업창이 나타나는데.. 다른 부분을 손댈 필요가 없으니 그냥 확인 버튼만 눌려준다.

 

지적도를 캡처해서 캐드 스케일 맞추는 방법6

삽입하는 사진파일의 축적비율은 그냥 '1'로 해둔다. 별로 의미없는 부분이다. 어차피 나중에 실제 면적이나 길이에 맞추려면 따로 스케일 계산을 해서 입력해야하니까^^

 

지적도를 캡처해서 캐드 스케일 맞추는 방법

 

 

지적도를 캡처해서 캐드 스케일 맞추는 방법7

캐드 화면속에 삽입된 지적도 캡처파일~

 

지적도를 캡처해서 캐드 스케일 맞추는 방법8

이 상태에서 폴라라인(PL)으로 내가 원하는 면적을 구하고자 하는 지역만 그림 그대로 위에 그려주면 된다.

 

지적도를 캡처해서 캐드 스케일 맞추는 방법9

폴리라인으로 그리면 좋은 점은 바로 총 길이와 면적을 곧바로 알 수 있다는 점이다.

 

캐드로 삽입된 상태에서 측정된 면적(A)이 약 850㎡이고..만약 실제 대지면적(B)이 34㎡라면 스케일을 이용해서 줄여주면 된다는 이야기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그냥 B를 A로 나눈 값을 스케일로 입력해서는 안되고..반드시 '루트'를 적용해야 한다. (캐드의 스케일은 '면적'에 대한 스케일이 아니라 '길이'에 대한 스케일이기 때문)

 

예를 들어서 34를 850로 나눈 값인 0.04에 루트를 적용하면 '0.2'가 스케일이 됨!

 

지적도를 캡처해서 캐드 스케일 맞추는 방법10

지적도 전체를 선택한 다음, 스케일(SC) 명령어를 실행하고 기준점 선택후에 비율을 0.2이라고 입력하면 그만큼 도면이 줄어들게 된다.

 

지적도를 캡처해서 캐드 스케일 맞추는 방법11

줄어든 도면에서.. 똑같은 지역 면적을 확인해보면 34㎡로 변경된 사실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100% 정확할 수가 없다. 캡처된 지적도위에 선을 그어서 면적을 측정한다는 그 자체부터 오류가 있다는 ㅎㅎ

 

어디까지나 대략적으로 면적과 길이를 구하고..그 지적도위에 어떤 그림을 그려본다는 목적으로 활용할 때만 필요한 방법이다.

 

✅내 위치주변 지적도 지번찾는 방법

 

내 위치주변 지적도 지번찾는 방법

예전에도 스마트폰을 이용한 내 위치찾기와 지도 어플 활용법에 대해서 설명했던 적이 있다. 하지만 주변을 돌아보면 여전히 그런 방법조차 모르는 사람들도 많더라. 언제부턴가 다음 지도와

gong6587.tistory.com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 제대로 알고 싶다면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 제대로 알고 싶다면

오래전과는 다르게,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을 할 수 있는 곳은 많습니다. 흔히 사용하는 '카카오'나 '네이버' 지도에서 조차, 지적도 서비스가 제공할 정도니까요^^ 하지만, 제일 정확하고 상세

gong6587.tistory.com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 페이지 2곳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 페이지 2곳

국토부 지적도를 인터넷으로 무료열람을 할 수 있는 곳이 오래전에는 정부24(구 민원24)밖에 없었는데요. 현재는 네이버, 카카오 지도에서도 지적도를 쉽게 확인할 정도로 서비스가 다양해졌습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