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에는 거의 대부분의 동영상 파일들이 'mpeg' 혹은 'avi' 확장자를 사용했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mkv'나 'mp4' 확장자의 동영상 파일도 상당히 흔하다.

 

원래 이런 종류의 동영상은 곰플레이어같은 별도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는 이상 윈도우의 기본 플레이어에서는 제대로 재생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서 코덱이 없다는 메시지가 뜨면서 소리가 나지 않거나 영상이 보이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는~

 

특정 동영상이 곰플레이어로 재생안될때 해결방법1

곰플레이어를 설치하면 현존하는 모든 동영상 포맷이 정상적으로 재생되도록 종합 코덱이 지원되는데 간혹, 설정을 잘못하면 특정 동영상 파일만 곰플레이어로 기본 재생이 안될 수도 있다.

 

위 화면을 보면 확장자가 avi로 된 파일만 곰플레이어로 재생되고 mkv 파일은 윈도우 기본 플레이어로만 재생된다. (파일 제일 앞부분 아이콘 혹은 유형을 보면 바로 확인됨)

 

특정 동영상이 곰플레이어로 재생안될때 해결방법2

만약 곰플레이어가 설치되면서 기본 재생파일 설정과 연결되어 있다면.. 파일을 실행하는 순간 곧바로 곰플레이어로 재생이 시작된다. 위 화면은 avi 파일이다.

 

특정 동영상이 곰플레이어로 재생안될때 해결방법3

반면에 기본 재생파일 설정과 연결되어 있지 않는 동영상 파일이라면 위와 같이 파일을 실행해보면 곰플레이어가 아니라 윈도우 기본 플레이어로 재생된다.

 

관련 코덱이 별도로 설치된 상태라면 영상과 음성이 정상이겠지만.. 아니라면 코덱 오류가 발생한다.

 

특정 동영상이 곰플레이어로 재생안될때 해결방법4

얼마전에 어느 교육받으러 갔었는데, 강사분이 동영상을 제대로 재생하지 못해서 버벅거리더라. 딱 봐도 곰플레이어와 연결문제인데도... 굳이 윈도우 플레이어에서 재생코덱을 깔아보겠다고 시간낭비 했다.

 

특정 동영상이 곰플레이어로 재생안될때 해결방법

 

 

암튼, 특정 동영상이 곰플레이어로 재생안될때 해결방법은 단순하고 쉽다. 그냥 그 파일을 선택해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메뉴로 들어간 다음, '연결 프로그램'에서 곰플레이어를 선택해주면 끝이다.

 

그리고 해당 파일을 계속 곰플레이어로만 재생되게 하려면 기본 프로그램 선택을 클릭!

 

특정 동영상이 곰플레이어로 재생안될때 해결방법5

윈도우의 '연결 프로그램' 설정 팝업창의 모습이다.

 

'이 파일을 열 때 사용할 프로그램을 선택하십시오'라는 메시지가 보인다. 여기서 곰플레이어를 선택하고 그 밑에 보이는 '이 종류의 파일을 열 때 항상 선택된 프로그램 사용'을 체크하고 확인버튼을 누르면 된다.

 

특정 동영상이 곰플레이어로 재생안될때 해결방법6

아니면, 곰플레어를 실행시킨 상태에서 특정 동영상을 복사해서 플레이어 화면창으로 옮기면 자동으로 재생되는데.. 조금 귀찮은 방법이라서 추천하고 싶지 않다.

 

특정 동영상이 곰플레이어로 재생안될때 해결방법7

그래서 애초에.. 곰플레어로만 재생되도록 모든 동영상 확장자 형식을 지정해주는 방법이 제일 편하다.

 

특정 동영상이 곰플레이어로 재생안될때 해결방법8

곰플레이어 실행상태에서 '환경설정' 메뉴로 들어가보면 좌측에 '기타'가 보이는데..여기에 '파일 연결' 탭메뉴가 있다.

 

곰플레이어로 지원가능한 모든 미디어 형식이 리스트화 되어 있는데.. 지정 선택해주거나 혹은 '모두 선택'을 할 수도 있다. 이렇게 설정해두면 앞으로 어떤 동영상이라도 코덱문제없이 곰플레이어로만 재생된다.

 

✅아이폰 동영상 어플 추천 '곰플레이어'

 

아이폰 동영상 어플 추천 '곰플레이어'

스마트폰이 지금처럼 흔하지 않던 시절에는 pc에서 다양한 동영상 플레이어로 영화나 드라마를 시청했던 경험은 누구에게나 있을 것이다. 거의 대부분 '곰플레이어'나 'km플레이어'를 사용했음

gong6587.tistory.com

✅곰플레이어 캡처 '연속캡처'로 편하게 동영상 저장하는 법

 

곰플레이어 캡처 '연속캡처'로 편하게 동영상 저장하는 법

예전에는 카메라로 거의 '사진'만 찍었었는데.. 아이폰이 있다 보니 DSLR를 거의 안 가지고 다니게 되면서 얼마 전부터는 '동영상'을 찍고 편집하는 작업에도 관심을 갖기 시작하게 되었네요^^ 이

gong6587.tistory.com

✅컴퓨터 동영상 TV로 보기~소다 플레이어 호환성 대박!

 

컴퓨터 동영상 TV로 보기~소다 플레이어 호환성 대박!

tv가 오래되면 오래될수록 USB로 지원하는 동영상 코덱 형식의 호환성이 점점 낮아집니다. 저희 집 TV도 이제 10년 차에 접어들었는데요. 요즘 다운로드한 동영상을 재생해보면 안 될 확률이 예전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