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을 사용하다보면, 내가 필요한 부분만 남기고, 불필요한 부분은 '숨김'처리를 하기도 한다. 행이든 열이든 상관없이 홀수, 짝수 행과 열을 자동으로 숨기는 방법은 없을까?

 

아쉽게도 엑셀 자체에는 그런 기능은 없다. 단지 하나씩 하나씩 선택해서 한꺼번에 숨기는 방법이 최선이다. 하지만.. '매크로'를 이용하면 이야기가 다르다.


 

글쓴이 본인도 엑셀 매크로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여기저기 찾아보니까 내가 원하는 특정 행과 열을 숨기는 매크로도 있더라.

 

엑셀 '짝수행'만 숨기는 매크로1

여기서는 엑셀 '짝수행'만 숨기는 매크로에 대해서 설명하기로 한다.

 

쉬운 예를 들기 위해서 위와 같이 10행까지만 임의의 셀에 내 마음대로 숫자나 알파벳을 입력하고 짝수행에만 노란색 채우기를 적용해두었다.

 

엑셀 '짝수행'만 숨기는 매크로2

키보드의 ALT + F11을 누르면 위와 같은 '비주얼 베이직' 화면이 팝업된다. 여기서 상단 메뉴의 '삽입'을 클릭하면 중간에 '모듈'이라는 기능이 보인다.

 

엑셀 '짝수행'만 숨기는 매크로3

모듈 입력창에 엑셀 '짝수행'만 숨기는 매크로 소스를 그대로 복사해서 붙여 넣어주면 된다. 필요한 분들은 아래에 있는 txt파일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시길~

 

짝수행숨김모듈.txt
다운로드

 

엑셀 '짝수행'만 숨기는 매크로4

모듈창에 입력이 끝났다면 비주얼 베이직 화면을 그대로 둔 상태에서 다시 엑셀 화면으로 이동~ 엑셀 상단메뉴의 '보기'를 보면 제일 오른쪽 끝에 '매크로'라는 기능이 보인다. 여기서 '매크로 보기' 누르면...

 

엑셀 '짝수행'만 숨기는 매크로

 

 

엑셀 '짝수행'만 숨기는 매크로5

위와 같은 매크로창이 팝업되고 '숨김'과 '숨김해제'로 구분된 매크로 이름이 보인다. 엑셀 '짝수행'만 숨기고 싶다면 '숨김'을 선택한 다음.. 오른쪽의 '실행'버튼을 클릭!

 

엑셀 '짝수행'만 숨기는 매크로6

그러면 놀랍게도 10행까지의 셀중에서 짝수행(2,4,6,8,10)만 자동으로 숨겨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건 임의로 만들어본 하나의 '예'일 뿐이고, 실제로 내가 편집하려는 문서에서는 적절히 소스를 변경하면서 적용해야 한다.

 

엑셀 '짝수행'만 숨기는 매크로7

자동으로 숨겨졌던 엑셀 '짝수행'을 다시 원상대로 복구하려면 매크로 실행창에서 '숨김해제'를 선택하고 '실행'버튼을 누르면 된다.

 

엑셀 '짝수행'만 숨기는 매크로8

다시 원래대로 돌아온 모습이다. 나도 엑셀 매크로에 대해서는 전문가가 아니라서 매크로 소스를 변경 적용하는 방법은 정확히 모른다. 짝수행만 자동으로 숨기려는 분들은 저 매크로만으로 충분함~

 

그 외 다른 부분은 매크로 소스에 대한 분석이 나름대로 필요할 듯^^ (가령, 행이 아닌 열을 자동 숨긴다거나, 일률적인 숨김처리가 아니라..특정 범위까지만 숨김처리 적용을 한다거나..등등)

 

✅엑셀 매크로 바이러스 왕짜증 때려잡기!

 

엑셀 매크로 바이러스 왕짜증 때려잡기!

엑셀 매크로 바이러스 정말 정말 지긋 지긋 하죠? 혹시 엑셀 프로그램을 쓰시다가 이런 현상을 접하시는 분들 많으실겁니다..바로 아래에 있는 내용들을 보아주세요^^ 엑셀 문서에 발생하는 매

gong6587.tistory.com

✅엑셀 일정간격 셀(행) 자동 삽입하기 매크로!

 

엑셀 일정간격 셀(행) 자동 삽입하기 매크로!

엑셀 문서 작업을 하다보면 간혹 그 문서양식 그대로 둔 상태에서 아래부분에 셀을 하나씩 삽입해서 '변경'내역서를 작성해야 하는 경우가 있죠. 엑셀을 잘 다루지 못하는 초보자의 경우라면 아

gong6587.tistory.com

✅지저분한 엑셀 스타일 삭제 방법 2가지(매크로 사용안함)

 

지저분한 엑셀 스타일 삭제 방법 2가지(매크로 사용안함)

엑셀 문서의 용량이 늘어나게 되는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대부분 엑셀 문서 속에 포함된 사진(그림)이나 서식, 링크와 관련되어 있을 확률이 상당히 높다. 일전에 엑셀 매크로 바이러스를 없애는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