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이라는 프로그램은 절대 '완벽'하지 않다. 이런 저런 다양한 문서를 접하고 편집하다보면 이상한 오류나 바이러스 때문에 골치아파지는 경우가 상당하다.

 

한번은 누군가에게 받은 엑셀 파일을 열었더니 일부분은 멀쩡하게 보이는데 그 밑으로 전혀 쓸데없는 숫자가 들어있는 '행'이 반복적으로 나열되어 있더라.


 

(명확한 원인은 모르겠다. 이것도 일종의 매크로 바이러스 같기도 하고..) 아무튼 이런 이상한 '행'들은 한꺼번에 삭제할 수 있다.

 

엑셀 반복되는 '행' 한꺼번에 삭제하는 방법1

예를 들어보려고 위와 같은 엑셀 파일이 있다고 가정해보았다. 1행부터 12행까지는 100이라는 숫자가 똑같이 나열되어 있지만, 13행부터는 1이라는 숫자가 나열되어 있는 모습이다.

 

이런 경우, 우리는 단순하게 13행부터 그 밑으로만 모두 선택해서 삭제하면 쉽게 해결될꺼라고 생각하기 쉽다.

 

엑셀 반복되는 '행' 한꺼번에 삭제하는 방법2

그런데 문제는 13행부터 이어지는 1이라는 숫자들의 범위다. 그냥 마우스 드래그로 금방 확인이 가능한 범위라면 상관없겠지만..

 

엑셀 반복되는 '행' 한꺼번에 삭제하는 방법3

위와 같이 끊임없이.. 도대체 끝이 어딘지 알 수 없을만큼 엑셀 행이 반복이 된다면 당황스러울 수도 있다. 뭐 그렇다고 쉽게 삭제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건 아니다.

 

엑셀 반복되는 '행' 한꺼번에 삭제하는 방법

 

 

엑셀 반복되는 '행' 한꺼번에 삭제하는 방법4

우선, 내가 지우려고 하는 첫번째 엑셀 행 전체를 선택한 다음...

 

엑셀 반복되는 '행' 한꺼번에 삭제하는 방법5

키보드의 Ctrl +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화살표 ↓를 누르면.. 놀랍게도 엑셀의 행 끝부분까지 모두 선택이 된다. 엑셀 버전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엑셀 2010의 경우는 행이 총 1048576번까지 존재한다.

 

엑셀 반복되는 '행' 한꺼번에 삭제하는 방법6

그렇게 선택된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의 '삭제'를 클릭!

 

엑셀 반복되는 '행' 한꺼번에 삭제하는 방법7

그러면 위와 같이, 1이라는 숫자가 들어있던 행13부터 그 이후의 행까지 반복되던 숫자가 한꺼번에 삭제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삭제하고 '저장'을 하고 다시 엑셀 파일을 열어보면 더 이상 오류가 보이지 않게 된다는~ 비슷한 문제로 고민중이라면 이 방법을 참고하시길^^

 

✅엑셀표 일부 행 반복 지정 및 필터링 정렬방법

 

엑셀표 일부 행 반복 지정 및 필터링 정렬방법

엑셀의 수많은 기능들 가운데.. '인쇄'를 하려고 할 때 꼭 필요한 몇가지 기능이 있다. 그 중 2가지가..일부 행이나 열이 각 페이지에 반복하도록 지정하는 것과 내가 원하는데로 특정 항목별로

gong6587.tistory.com

✅엑셀 페이지 표시 없애기~초보자팁

 

엑셀 페이지 표시 없애기~초보자팁

사용자 취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엑셀 문서 편집시에 '페이지' 표시를 없애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있더라. 개인적으로는 인쇄 미리보기를 하는 과정에서, 이런 페이지 표시를 해주면 문서 전체

gong6587.tistory.com

✅엑셀 인쇄 미리보기 컬러가 나오지 않는다면

 

엑셀 인쇄 미리보기 컬러가 나오지 않는다면

타인이 만든 엑셀 문서들은 그 내부 편집을 명확히 모른다면 당황하기 쉽다. 예를 들어서 특정 시트에서 텍스트를 컬러로 변경하거나 셀을 컬러로 채워준 다음, 엑셀 인쇄 미리보기를 해보면 컬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