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에 외장하드나 USB메모리를 끼워서 사용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하드웨어 안전제거 문제를 경험해 봤을 것이다.

 

바로.. '이 장치는 현재 사용중입니다'라는 황당한 메시지가 뜨는 문제다.

 

 

사실 요즘에 나오는 휴대용 장치들은 이런 메시지가 보이더라도 그냥 컴퓨터에서 빼내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장치자체에 자료 삭제 또는 오류 방지를 위한 안전 프로그램이 설치된 경우가 많음)

 

하드웨어 안전제거 문제 '이 장치는 현재 사용중입니다' 해결1

수년동안 사용해온 LG외장하드를 노트북의 USB단자에 연결한 사진이다.

 

하드웨어 안전제거 문제를 제일 깔끔하게 해결하는 방법은 'unlocker'라는 유틸리티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꼭 그러지 않아도 컴퓨터의 작업관리자에서 쓸데없이 실행 중인 프로세스를 꺼버리면 된다.

 

하드웨어 안전제거 문제 '이 장치는 현재 사용중입니다' 해결2

윈도우 실행화면에서 오른쪽 하단부를 보면 '하드웨어 안전하게 적 및 미디어 꺼내기'라는 아이콘을 발견할 수 있다.

 

사용이 끝난 외장하드나 usb메모리는 항상 이 아이콘을 클릭해서 해제를 시킨 다음에 컴퓨터에서 제거하는 것이 좋다.

 

하드웨어 안전제거 문제 '이 장치는 현재 사용중입니다' 해결3

실제로 저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 보면 해당 장치를 꺼낼 수 있는 메뉴가 표시된다.

 

하드웨어 안전제거 문제 '이 장치는 현재 사용중입니다' 해결

 

 

하드웨어 안전제거 문제 '이 장치는 현재 사용중입니다' 해결4

그런데 위와 같은 '이 장치는 현재 사용중입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짜증이 ㅠㅠ

 

분명히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모두 꺼도(동영상 프로그램이나 사진 보기 프로그램 등) 이런 메시지가 나오는 경우도 있는데.. 그때는 'unlocker'가 꼭 필요하다.

 

예전에 포스팅했던 글을 참고하면 도움이 되실 듯 >>한번에 지워지지 않는 파일, 폴더 짜증 나죠? 'unlocker'로 해결!

 

하드웨어 안전제거 문제 '이 장치는 현재 사용중입니다' 해결5

하지만.. 왠만하면 윈도우 작업관리자의 프로세스를 끝내는 방법으로 쉽게 해결이 가능하다. 실행 중인 프로세스 가운데.. 유난히 메모리를 큰 녀석 위주로 들여다보면 어떤 프로그램이 문제인지 알아낼 수 있다.

 

하드웨어 안전제거 문제 '이 장치는 현재 사용중입니다' 해결6

정상적으로 하드웨어가 컴퓨터에서 제거되었다면.. 위와 같이 '하드웨어 안전제거'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며, 이때 컴퓨터에서 외장하드나 usb메모리를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다.

 

컴퓨터와 휴대용 저장장치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겪는 문제니까 크게 고민할 필요는 없다^^

 

✅윈도우7 64비트 32비트 확인하는 법과 차이점

 

윈도우7 64비트 32비트 확인하는 법과 차이점

윈도우xp의 서비스 종료이후..이제 대부분의 사람들이 윈도우7로 대체해서 사용중일텐데요(물론 저는 윈도우7과 윈도우8 둘다 사용중에 있습니다.) 윈도우7를 설치할때 x64이냐 x86이냐..어떤 것을

gong6587.tistory.com

✅외장하드 복구방법(갑자기 인식이 안될 때)

 

외장하드 복구방법(갑자기 인식이 안될 때)

아무런 문제없이 잘 사용중이던 '외장하드'가 갑자기 인식이 안되면, 누구나 당황할 수 밖에 없다. 특히 외장하드에 중요한 데이터를 보관중이라면 더더욱 그렇다. 일단, 이런 일을 접했다면 USB

gong6587.tistory.com

✅SD카드 인식불가 오류에 당황? 해결해 보자!

 

SD카드 인식불가 오류에 당황? 해결해보자!

메모리카드 중에서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SD카드'를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블랙박스도 그렇고..디지탈카메라..그리고 스마트폰에 이르기까지 실제로도 가장 흔하면서 많이 사용하는 메모리카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