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글자수'를 자동으로 세어주는 프로그램이 정말 다양하다. 포털사이트에서도 곧바로 글자를 입력하면 글자수 확인이 금방 되도록 도와주는 서비스가 있더라.

 

그런데 우리가 사용하는 '엑셀'에서도 글자수를 따로 셀 수 있는 함수가 있다. (실제로 거의 사용하지 않음^^)


 

바로 'LEN'이라는 텍스트 관련 엑셀 함수인데.. 그 사용법은 정말 간편하지만, 의외로 단점도 존재한다. 

 

엑셀 글자수 세기 LEN함수의 단점1

엑셀 LEN 함수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고자.. 위와 같이 4개의 셀에 임의의 숫자 및 글자를 입력해보았다.

 

엑셀 글자수 세기 LEN함수의 단점2

곧바로 셀에서 'LEN'이라고 입력해도 상관없지만.. 원래 엑셀 상단메뉴의 '수식'의 함수 라이브러리를 보면 '텍스트' 관련 함수 리스트를 따로 확인할 수 있다~

 

엑셀 글자수 세기 LEN함수의 단점3

엑셀 LEN함수는 '텍스트 문자열 내의 문자 개수'를 구해주는 함수다.

 

엑셀 글자수 세기 LEN함수의 단점4

결과치를 표시할 빈 셀을 선택한 다음, LEN함수를 실행하면 위와 같은 함수 인수 입력창이 별도로 나타난다.

 

여기서 발견할 수 있는 LEN함수의 단점은.. '공백'까지 문자 개수에 포함시킨다는 점이다. (이 부분은 원래 그런 부분이라 따로 설정할 수 없음)

 

엑셀 글자수 세기 LEN함수의 단점

 

 

엑셀 글자수 세기 LEN함수의 단점5

함수 인수 범위에 숫자 12345가 입력된 셀만을 선택했더니..

 

엑셀 글자수 세기 LEN함수의 단점6

위와 같이 엑셀 글자수가 정확히 '5'라는 결과치가 표시되었다.

 

엑셀 글자수 세기 LEN함수의 단점7

엑셀 채우기 핸들기능으로 드래그 해서 밑에 있는 셀까지 끌어내리면 그 옆에 한글이 입력된 셀들도 엑셀 글자수가 자동으로 표시되더라.

 

엑셀 글자수 세기 LEN함수의 단점8

그렇다면, 데이터가 입력된 셀 전체를 함수 인수 범위로 한꺼번에 지정하면 어떨까?

 

엑셀 글자수 세기 LEN함수의 단점9

이런.. 결과치를 보다시피, 전혀 엉뚱한 결과로 표시된다. 여기서 확인할 수 있는 엑셀 글자수 세기 함수 'LEN'의 단점은 적용할 때, 딱 하나의 셀만 범위로 지정해야만 정확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다.

 

✅엑셀 글자 일부분 색깔이 안바뀔때 해결방법

 

엑셀 글자 일부분 색깔이 안바뀔때 해결방법

타인이 만든 어떤 엑셀 문서를 가지고 '편집'을 하는 과정에서 이상한 문제를 겪게되는 경우는 생각보다 많은 편이다. 예를 하나 들자면, 같은 셀에 있는 글자의 일부분의 색깔을 변경하면 그 부

gong6587.tistory.com

✅엑셀 글자 색깔 바꾸기 "모듈"사용방법

 

엑셀 글자 색깔 바꾸기 "모듈"사용방법

예전에도 한번 포스팅을 했었는데...엑셀작업을 하다보면 한꺼번에 색깔을 변경해줘야 하는 일이 필요할때가 있기 마련이죠. 물론 간단한 방법을 두고도 일일히 하나하나씩 색깔을 변경하는..

gong6587.tistory.com

✅엑셀 합계 표시 오류가 있다면 무조건 확인 필수!

 

엑셀 합계 표시 오류가 있다면 무조건 확인 필수!

누군가에게 엑셀 파일을 받아서, 특정 셀의 합계를 구하려고 해보니 똑같은 숫자인데도 불구하고 계산 결과가 나오지 않고 이상하게 '빈칸' 표시되는 경우가 있더라. 왜 그럴까? 이런 문제로 고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