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을 좋아하는 사람치고 '트립 어드바이저(tripadvisor)'에 대해 들어보지 못한 사람은 거의 없을 듯하다. 꽤 유명한 전세계 여행정보 사이트지만, 별도로 '시트구루(seatguru)'라는 사이트도 운영하고 있다.

 

'guru'라는 뜻은 '전문가'라는 의미가 있는데.. 말그대로 비행기 '좌석'과 관련된 전문 사이트라는 의미다^^ 내가 타려는 비행기 좌석 위치가 정확히 어딘지 궁금하다면 필수!


 

물론, 항공사 홈페이지 조회 방법도 있지만 '시트구루'처럼 전세계 모든 항공사의 비행 일정과 좌석 배치도를 한번에 조회할 수 있는 곳이 훨씬 더 도움이 된다.

 

시트구루! 항공기 좌석 미리 확인하는 방법1

위에 보이는 화면이 '시트구루(seatguru)'의 홈페이지다.

 

항공사 이름과 항공기 번호..그리고 출발일만 알면, 입력후에 검색을 하면 금방 조회가 되지만, 모를 경우..출발지와 도착지만 알아도 충분히 조회가 가능하다.

 

시트구루! 항공기 좌석 미리 확인하는 방법2

우리나라 서울에서 터키 이스탄불까지 비행기를 조회해봤더니 위와 같은 결과가 나오더라. 가장 낮은 요금부터..직항으로 갔을때의 항공기 및 요금 등을 상세히 비교할 수 있다.

 

이런 부분은 비행기표를 저렴하게 구매하고 싶을 때, 참고하면 도움이 될듯~

 

시트구루! 항공기 좌석 미리 확인하는 방법3

그리고 각 항공사별로 어떤 기종이 운행중에 있으며 그 비행기에 대한 좌석이 상세정보를 알아보려면 상단 메뉴의 Airlines에서 원하는 항공사를 선택하면 된다.

 

이 글에서는 예를 들기 위해 '아시아나(Asiana)항공'을 선택했다.

 

시트구루! 항공기 좌석 미리 확인하는 방법4

그러면 위와 같이 아시아나 항공사에서 사용중인 항공기들의 리스트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좌석이 어떤 형태이며..비디오는 어떻고..노트북을 연결할 수 있는 콘센트가 있는지 없는지..와이파이 사용이 가능한지 안한지 등등~

 

시트구루! 항공기 좌석 미리 확인하는 방법

 

 

시트구루! 항공기 좌석 미리 확인하는 방법5

특정 날짜에 운행되는 터키행 아시아나 항공기 편명 'oz551'가 보인다. (조회시점에서 '비행 예정'인 일정만 조회됨)

 

항공기 종류가 Airbus A330-300~ 그 바로 옆에 있는 'View map'을 클릭해보면...

 

시트구루! 항공기 좌석 미리 확인하는 방법6

비행기 모양의 좌석 배치도와 함께 좌석에 대한 디테일한 사항까지 모두 보여준다. 해당 비행기를 이미 타봤던 사람들이 올려둔 내부 사진까지도 확인이 가능하다.

 

그러면 비행기에서 '좋은 좌석'이나 '안좋은 좌석'에 대한 확인은 어떻게 가능할까?

 

시트구루! 항공기 좌석 미리 확인하는 방법7

해당 페이지를 자세히보면..비행기 좌석배치도에서 특정 색깔이나 그림으로 표기된 부분에 대한 설명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안좋은 좌석은 '빨간색', 조금 피해야할 좌석의 경우는 '노랑색'.. 편한 좌석의 경우는 '녹색'으로 구분되어 있다. (녹색이 전혀 없는 비행기도 있다.)

 

종합적으로 해석해보자면..승무원들이 음식을 준비하는 공간과 화장실에 가까운 좌석은 안좋다는 의미~

 

(장거리 비행시 화장실이 가까우면 좋은점도 있지만..사람들이 너무 왔다갔다 그러면 시끄러워서 잠도 제대로 못잠.)

 

시트구루! 항공기 좌석 미리 확인하는 방법8

특정 좌석에 대해서 왜 안좋은가? 왜 좋은가? 알아보려면 검색한 항공기의 해당 좌석을 마우스 커서를 올려보시라~ 조그만 팝업창이 나타나니까 참고하면 된다.

 

시트구루! 항공기 좌석 미리 확인하는 방법9

시트구루(seatguru)에서 비행기 좌석위치를 확인해보는 방법은 스마트폰에서 사이트로 바로 접속하는 방법 (모바일 페이지가 바로 연결됨)도 있지만, 위와 같이 전용앱을 사용하는 것도 편하다.

 

이미 정해진 좌석의 위치 확인도 좋지만, 자유 여행을 갈 때, 내가 원하는 좌석을 미리 알아보고 싶다면 시트구루는 정말 유용한 사이트가 아닌가하는 생각이^^

 

✅실시간 항공기 운행 위치 재미있게 보는 방법

 

실시간 항공기 운행 위치 재미있게 보는 방법

가족이나 지인이 타고 가는 항공기가 출발해서 목적지까지 제대로 이동하고 있는지? 무사히 도착은 했는지? 실시간으로 알고 싶은데 무슨 방법이 없을까? 아이폰 어플을 검색해보면, 항공기의

gong6587.tistory.com

✅대한항공 모바일 체크인 방법과 탑승권 발권하기

 

대한항공 모바일 체크인 방법과 탑승권 발권하기

이제 비행기 탑승권도 웹 혹은 모바일로 결제, 좌석지정, 체크인까지 모두 가능한 시대가 되었다. 물론 실제로 공항에 가보면 길게 줄을 서서 예전 방식을 고수하는 사람들이 여전히 대다수긴

gong6587.tistory.com

✅항공기상청 어플로 공항날씨 간단 조회하기

 

항공기상청 어플로 공항날씨 간단 조회하기

가끔 뉴스에서 생각보다 예상하지 못한 천재지변으로 인해 비행기가 결항했다는 소식을 접하기도 한다. (물론 이런 일이 최근 몇 년 전부터 자주 발생함) 대부분의 사람이 착각하는 부분 중 하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